34쪽 그의 아버지는 이상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외톨이가 되는 것도 마다하지 않았고 인간관계를 기꺼이 희생하기도 했다. 이 고결함과 불굴의 정신은 버핏에게 강한 영향을 미쳐 그의 독립적인 삶을 뒷받침하는 힘이 되었다.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가르쳐준’ 아버지…. 버핏의 책상 한 켠에는 여전히 아버지의 사진이 놓여있다.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밑줄이 그어진 부분이기도 하고 또 읽는 내내 이 사람을 한단어로 나타내자면 ‘절제’라는 말이 계속 맴돈다. 절제에 초점을 맞춰 나를 계속해서 돌아보게되었다.
아버지에게 물려받은 가장 큰 유산이 삶 전체를 관통했고, 그 삶이 주변으로 하여금 느껴지게 되는 힘이 있었다.
나는 내 스스로의 장점이 ‘인내’라고 생각했다. 절제와 인내는 비슷해 보이지만 다르다. 견디는 것과 강한 동기와 의지로 제어하는 힘이 다름을 책을 읽는 내내 느꼈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가치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자주 접하게 된 버핏이라는 사람의 조각을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붙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좀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에 감사했다.
절제가 기반이 된 그의 일상에 젖어든 복리식 사고는 검소한 일상과는 또 달리 투자는 가치있는 것에 집중적으로 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는 것이다. 스스로 생각해서 옳다고 결론지었다면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 없다. 틀려도 ‘다른 사람의 생각’에 큰돈을 맡기는 일은 결코 해서는 안된다.
: 이 부분 역시 아버지에게 배운 것이으로 평생의 모토가 된 것이다. 월가를 떠나 오마하에서의 삶이 가장 대표적이다. 스스로의 판단도 있지만 감정보다 데이터에 근거해 움직이는 것 역시 버핏의 특징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치있는 것에 장기투자와 집중투자를 할 수 있었던 것이다.
사람을 중요시 여겼다. 투자 할때는 경영자의 자질과 능력을 중시하며 함께 일하는 사람을 신중히 골랐다. 그럼에도 돈을 위해 누군가를 희생하는 것은 더없이 혐오하고 그런 방식으로 큰 돈을 손에 넣으려고 하지 않았다. 사람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것은 투자에 있어서나 인생 전반에서도 변치 않는 신념이었다.
가치를 아는 것에 몰두하다보니 모든 것의 진정한 가치를 찾는 삶의 방향성이 있는 것 같다. 궁극적으로 돈이란 것은 개인을 위해서가 아니라 사회를 더 나은 곳으로 바꾸기 위해 쓰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한 것 같다. 그렇게 깨닫고 알게된 것을 실제로 실천하는 삶을 살았다.
그 연장선으로 자신이 이해한 것을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을 중요시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더 깊이 있게 알아야했다. 또 가르쳐주면서 더 많이 배우고 성장한다. 따라서 말하고 쓰는 능력을 강조했다.
내가 얼마나 아느냐보다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능력의 범위를 알고 그 범위를 지키는 것이 성공이다.
: 절제의 미가 폭팔한다…모르는 것에 분산투자하는 것보다 잘 아는 것에 집중투자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다. 인간의 지식과 경험에는 한계가 있다. 대응을 잘 하는 것이 투자다.
이익을 얻을 자격이 있는 사람은 리스크를 감당한 사람뿐이다.
과거보다 미래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의 투자자는 어제의 성장에서 이익을 얻지 못한다. 앞으로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미래에 대한 투자를 게을리하면 안된다. 미래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오래 성장할 수 있는지 알고자 노력해야한다. 눈 앞의 이익이나 단기적 수익에 시선을 뺏기지 말고 가능성과 장기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에 초첨을 맞춰야한다.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가려내고 아무 의미 없는 일에 시간을 절대 낭비하지 않는다.
한번의 성공이 또 다른 성공으로 이어진다.
가치를 알아가는 행위를 예술이라고 표현했다. 자신의 일을 단순한 투자 혹은 돈버는 행위가 아니라 좀 더 상위프레임으로 해석했다. 청소부가 오늘의 청소를 하는게 아니라 오늘도 지구의 일부를 깨끗히 하고 있다는 표현과도 같다.
: 성공하는 사람들의 가장 인상깊은 공통점이다. 한편으로 내가 가장 부러워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나도 뭔가 큰 보상이 없어도 즐거운 행위를 영위하면서 사는 삶을 살아보고 싶다.
✅ 나에게 적용할 점
절제에 대해 깊이 생각해본다. 나는 미래를 위해 절약을 하고 있지만 진정한 절제가 아니라 흉내만 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되었다. 생활이 절제되지 못하면 생각도 통제할 수 없고, 투자의 성공도 내가 원하는 삶도 이루기 어려워보인다. 사소한 것에서 부터 절제할 수 있도록 좀 더 타잇하게 목실감시계부를 활용해야겠다.
복리적 사고, 절제와 인내의 비교처럼 무작정 아끼는 절약이 아니라 근거가 있는 절약을 해야겠다. 아껴야 할 이유가 분명해지면 투자할 이유도 분명해 질 것이라 생각한다. 자연히 모든 사고가 연결되어 매도할 이유가 분명해지면 또한편 매수한 이유도 분명해진다. 하지 말아야할일이 분명해져야 해야할 일이 분명해진다.
가치를 알아가는 행위를 심화시키자. 기본적으로 나부터. 내 존재의 가치를 돌아보자. 우리 가족의 가치와 내가 상대하는 사람의 가치, 내가 글을 쓰는 이유, 물건을 사는 이유 등 가치를 먼저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내가 하는 일의 궁극적인 이유를 찾아보자. 오래 할 수 있는 즐거운 일. 가까운 것에서 부터, 이미 하고 있는 일이라도 찾아서 가치를 부여해도 괜찮은 일인 것 같다. 적량적으로 수치화할 수 없는 적용점이 많지만 생각의 시간을 선물 받은 것 같다. 중요한 시기에 이 책을 읽게 되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