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내일마감]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인간관계론
독서멘토, 독서리더

워런 버핏 삶의 원칙(구와바라 데루야)
남다른 성적을 남기려면 남다른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조급하게 굴지 않고 원칙을 지키며 해야 할 일을 하는 것만으로도 누구나 남다른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저평가 #장기 보유 #인내 #잃지 않는 투자
워런 버핏은 소비를 미룬만큼 그것이 복리효과로 미래에 얼마나 수익을 가져와줄지를 생각하며 검소한 삶을 유지한다.
시시각각 변하는 시장의 상황속에서 예측보다는 겸허하게 리스크를 대비하고, 참을성을 갖고 오로지 자신이 해야할 것에만 집중한다.
투자할 때는 자신이 잘 아는 분야에서 스스로 생각할 때, 가치 있다고 판단되고 기업을 적절한 가격에 사서 장기 보유하는 '잃지 않는 투자'를 원칙으로 삼고 있고,
그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원칙을 고수하고 행동으로 나아간다.
소문이나 다른 사람의 말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 생각하고 투자를 실행해 나가야 한다.(스스로의 생각, 행동)
지금부터 오늘부터 당장 자신을 소중히 아껴야 한다. 10년, 20년, 30년 후의 정신과 육체가 어떻게 움직일지는 그것으로 결정된다.(관리)
나보다 훌륭한 사람을 사귀어야 한다. 그러면 나도 조금은 나아진다. 나보다 못난 사람들과 함께하면 어느 새 장대에서 미끄러져 내리고 만다.(관계의 중요성)
사람은 습관에 따라 행동하므로 올바른 사고와 행동을 일찍이 습관화해야 합니다.(습관)
자신이 잘 치는 공, 좋아하는 공이 올 때까지 언제까지고 기다리면 된다.
심지어는 다른 투자자나 월가 등이 관심을 주지 않는 공이라도 자신에게 맞는 공이면 자신있게 배트를 휘두르면 된다.(참을성, 결단)
버핏은 문제가 ‘언제 일어날지’는 누구도 알 수 없으나, ‘언젠가 반드시 일어날 일’에는 꼼꼼히 대비했다.(리스크)
다른 사람이 욕심을 낼 때는 조심하고, 다른 사람들이 두려워할때는 욕심을 내라
뛰어난 경영자가 있는 우수한 기업을 적절한 가격에 사는 것, 오랜 기간 소유, 안전마진 중시(투자 원칙)
그저 그런 기업을 훌륭한 가격에 사는 것보다 훌륭한 기업을 그저 그런 가격에 사는 것이 훨씬 낫다(투자 원칙)
만능선수가 될 필요는 없지만, 자신의 한계가 어디까지인지는 알 필요가 있습니다.(메타인지)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노를 어떻게 젓느냐가 아니라 어떤 배에 올라탈지를 미리 꼼꼼히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자꾸 물이 새는 배를 타고 있다면 새는 곳을 막으려고 애쓰기보다는 새로운 배로 갈아타는 편이 훨씬 생산적(투자 원칙)
현명한 투자자가 되려면 흥분과 공포에 휩쓸리지 않는 냉정함과 참을성이 반드시 필요하다(참을성)
리스크는 본인이 얼마나 자신의 행동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자기 행동에 확신이 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리스크)
또 다른 실수를 저지르지 않기 위해 과거의 실수를 되돌아보았다(복기)
첫번째 규칙, 결코 손해 보지 않는다, 두번째 규칙, 절대 첫 번째 규칙을 잊지 않는다
기본 원칙과 자신의 능력 범위에 얼마나 충실한지가 투자의 성공을 좌우한다.
자기 자신이 정말 잘하는 일, 누구보다 자신 있는 사업이 있다면 거기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집중투자)
투자란 소비를 미루는 것(검소)
실패는 ‘자신의 탓’이라고 반성하고 성공은 ‘운의 덕’이라고 생각해야 한다(겸손)
남다른 성적을 남기려면 남다른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조급하게 굴지 않고 원칙을 지키며 해야 할 일을 하는 것만으로도 누구나 남다른 성과를 얻을 수 있다.
✅ 깨
워런 버핏은 무조건 싼 것을 사는게 아니라, 좋은 기업을 적절한 가격에 사는 것을 강조한다.
즉, 안전마진을 확보할 정도의 적절한 가격이면 덜 싸더라도 좋은 기업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 또한 내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저평가된 물건 중 조금 덜 싸더라도 가장 좋은 물건을 투자해야겠다고 다시 다짐하게 되었다.
부자들의 공통점은 항상 주변에 멘토와 배울 점이 있는 좋은 사람을 곁에 두고 있다는 것이다.
나도 내년에는 꼭 월부학교에 들어가서 좋은 선배 투자자들과 함께 투자 공부를 하고
멘토,튜터님과의 접점을 많이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오늘부터 당장 나 자신을 소중하게 아껴야 한다는 말에 살짝 찔렸다.
투자 공부를 하면서 운동도 소홀히 했고, 먹는 것도 임장을 다녀오면 맥주를 마시거나, 폭식을 하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이다.
항상 운동해야지, 식단 관리해야지 하는데 말처럼 쉽지 않다
하지만 10,20년 뒤에 내가 경제적 자유를 이뤘을 때 건강이 좋지 않다면 부도 아무 소용이 없다.
매일 12시 전에 잠들고 일찍 일어나고 10분이라도 운동하고 과식을 삼가는 습관을 들이자.
사람은 습관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에 습관을 만들어두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미모, 운동, 시세 등 매일 루틴을 습관화한다.
이번달 저평가 물건 중 더 싼 물건이 아니라 우선순위가 되는 물건을 뽑는다
좋은 동료, 멘토와 접점을 늘리기 위해 내가 좋은 동료가 된다. 작은 것이라도 나누고 응원댓글도 잊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