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 워런 버핏 삶의 원칙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 (p213) 버핏은 시장을 예측하려 하지 않을뿐더러 시장을 믿지도 않았다. 그저 “첫 번째 규칙, 결코 손해 보지 않는다. 두 번째 규칙, 절대 첫 번째 규칙을 잊지 않는다”라는 두 가지 원칙을 충실하게 따랐을 뿐이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 (p33) 사업을 할 때도 투자를 할 때도 실패를 없는 일로 만들기는 어렵다. 중요한 것은 실패한 방법을 결코 반복하지 않는 것이다.
- (p47) "이력서를 장식하려고 시간만 때우며 아무 일이난 하는 건 어리석은 짓입니다. 자기가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하고, 누구보다 존경하는 사람 곁에서 일하세요. 그러면 인생 최고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 (p51) 재능이 있는 사람은 어디에 있든 굉장히 눈에 띄기 마련입니다. IQ가 200이라든지 그런 이유에서가 아니에요. 이를테면 그 사람의 행동이 그렇게 느끼게 하기 때문이지요. 일에 대한 에너지, 높은 완성도, 주변 사람을 대하는 방식 등이 그렇습니다.
(p104) 어느 쪽이든 큰돈을 손에 넣는다는 점은 같을지도 모르지만, 버핏과 그들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월가의 주민들은 돈을 벌기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지만, 버핏은 돈을 위해 누군가를 희생하는 것을 더없이 혐오하고 그런 방식으로 큰돈을 손에 넣으려 하지도 않는다.
특히 버핏이 중시한 것은 ‘사람과 사람의 유대’다. 버핏은 파트너와 한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작은 문제가 생겨도 일단 거두어들인 기업은 쉽게 놓지 않는다. 왜냐하면 파트너이자 동료에게 투자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p109) 인생에는 수행도, 인내도 필요하지만, 버핏은 ‘지금의 비참함’을 견딜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기꺼이 인내하면 미래를 향해 높이 뛰어오를 수 있다.
- (p132) 다른 사람에게 뭔가를 가르쳐주기 위해서는 누구보다 자기 자신이 올바르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줄 때 자기 자신이 가장 많이 배운다고 하는데, 내용이 잘 전달되지 않는다면 상대의 이해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가르쳐주는 사람의 능력이 부족해서인 경우가 많다. 버핏의 말처럼 말하고 쓰는 능력은 커다란 무기가 된다.
- (p138) 버핏의 투자 원칙 중에는 “자신의 능력 범위 안에서 자기가 제대로 이해하는 기업에만 투자한다”라는 규칙이 있다. 그때 반드시 지키는 것은 능력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무리해서 능력 범위를 넓히려 하지 않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자신이 잘 아는, 깊이 이해하는 분야의 기업에 집중 투자한다는 뜻인데, 버핏은 회사를 경영할 때도 이런 생각을 일관되게 지켰다.
- (p177) 케인스와 버핏은 ‘자신의 능력으로는 예측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음을 분명하게 자각하고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 대단했다. 투자에서는 ‘내가 얼마나 아느냐가 아니라, 오히려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 ‘능력 범위’를 알고 그 범위를 지키는 것이 성공으로 이어진다.
- (p182) 버핏에게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평가하느냐가 아니라, 직접 생각하고 스스로 결정한 규칙에 따라 투자하는 것이었다. 그건 유행이나 시대의 분위기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었다.
- (p261) 버핏은 투자의 근거를 밖에서 찾으려 하지 않는다. 누군가에게 의견을 묻거나 다른 사람이 결정해 주기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고민한다. 그러면 자신감을 가지고 투자할 수 있고 문제가 생기더라도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 (p267) 버핏에 의하면 실수를 해도 어째서 그런 잘못을 했는지 스스로 설명할 줄 알면 괜찮다. 또한 자신이 하는 일을 충분히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행동해야 하면 성공을 거둘 수 있다. 그러나 세상에는 남들에게 휩쓸리거나 전문가가 권한다는 이유만으로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사업에 투자해 버리는 사람도 있다.
→ 버핏은 스스로 판단하여, 스스로의 원칙을 지키며 투자를 했습니다. 스스로 판단하기 위해서 기존의 여러 투자서를 찾아 읽고, 스승을 찾아서 배웠습니다. 그리고 배운 것을 실행했습니다.
이제 무지한 상태에서 다른 사람의 말만 믿고 투자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지 이해합니다. 스스로의 판단으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계속 배워나가야겠습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 스스로 투자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갖기 위해서 선배 투자자에게 배우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입니다.
- 돈독모를 신청할 때마다 엄청난 고민을 하는데, 독서를 꾸준히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