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천만원 아끼는 부동산 지식은?
[초보자 BEST]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너바나, 자음과모음, 주우이

안녕하세요 :)
정석대로 배우고, 행동하는 행복한 노후준비를 돕는 마그온 입니다.
날씨가 쌀쌀해 져가는 가운데 체력, 몸 관리 잘 하며 투자공부 잘 이어 가고 계신가요?
저는 최근 심각하게 비염으로 고생하며 몸살 기운 까지 올라오며 몸 관리를 잘 못하게 되었는데요.. ㅎㅎ
책상에 앉기만 해도 머리가 아프고, 숨만 쉬어도 코가 아팠습니다.
그렇게 몸관리를 못한 탓에 월 초에 세웠던 계획에 차질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나 오늘 이거는 꼭 해야 하는데, 도저히 앉지 못하겠는데..’
‘오늘 야근하고 들어 와서 너무 힘든데 어떻게 하지..’
이런 생각 저런 생각이 행동의 핑계를 만들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체력, 몸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은 미리 관리를 통해서 막아 볼 수 있지만, 뜻하지 않게 찾아 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갑작스러운 상황에 무너질 때가 많은데요.
저는 이렇게 무너지는 상황에서 내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기 위해 월 초에 세웠던 계획과의 간극이 얼마나 벌어졌는지 복리를 해보며 다시 잡아 갑니다.
많은 분들이 하고 계시지만, 중간 복기의 중요성과 중간복기를 통해 무엇을 생각 하고 얻어 가야 될지 이야기 나눠보려고 합니다.

중간 복기는 월 중순 (15일) 에 하는 복기, 계획 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우선 중간 복기에서 얻을 수 있는 점은 앞에서 말씀 드렸듯 내가 현재 잘 하고 있는지, 방향에 맞게 잘 가고 있는지 점검 하기 위해서 입니다.
목표한 방향에 가고 있지 않다면 월말에 결과는 뻔할 것이고, 계획을 끝내지 못해 자책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는 계획을 세워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사람이구나..’
‘어짜피 계획을 세워도 제대로 못하니깐 계획을 세우지 말자.’
‘복기를 해도 안 해도 같네..’
와 같은 생각을 하실 수 있는데요~
제가 이러한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렇게 제대로 중간 복기를 하지 않았을 때도 많았습니다.
중간 복기를 통해서 알아가셔야 될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1)중간 복기를 통해 내가 현재 어디 지점에 있는지, 한달 목표와의 간극이 어느 정도 인지 파악하기.
2)중간 복기를 통해 왜 하지 못했는지, 어떻게 하면 할 수 있는지, 잘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하고 적어보기.
3)복기를 통해 어떻게 하면 할 수 있는지 생각 정리하며 남은 15일 동안 할 수 있는지 생각 해보기.
중간복기를 통해 현재 내가 하지 못한 부분만 체크하고 넘어 가면 안됩니다.
당시 왜 하지 못했는지 스스로 점검 해야 합니다. 그리고 하지 못한 이유가 반복 된다면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 내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스스로 찾아 나가야 합니다.
스스로 찾지 못한다면 동료, 멘토님, 튜터님께 꼭 물어 보셔서 현재 상황을 점검 받아 보셔야 됩니다.
복기를 제대로 했다면, 재 계획이 필요합니다.
월 초 한달 계획을 짜고 그것을 해내기 위해 달려가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직장인 투자자에게 있어 여러 상황적으로 치고 들어 오는 상황이 항상 있으실거에요~
야근, 회식, 가족 등… 뜻하지 않는 상황에 밀려 계획과 다르게 흘러 갈때가 있는데 이때 절대로 멈추지 말고 밀고 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중간 복기를 통해 재계획을 꼭 하셔야 됩니다.
재계획은 남은 15일 동안 해낼 수 있는지 점검하고 해낼 수 있는 부분은 그대로 진행 하고,
해내기 정말 어려운 부분에서는 조정해 나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독서후기 4권 이었는데 15일이 된 시점에서 목표치에 50%만 달성 했다면,
도서를 읽을 수 있는 시간을 계산 해보고 달성하기 어렵다면 달성 가능한 권 수로 조정해 나가셔야 됩니다.
재계획이 중요한 이유는 ‘성공 경험’ 을 늘려 가셔야 되기 때문입니다.
과정에서 어려움이 찾아 오실 때가 많을 거에요. 매번 달성하지 못한 실패의 경험들이 쌓이게 되면 과정에 있어 재미와 의미를 찾기 어려우실거에요.
작은 성공을 만들어 쌓아 가시는게 정말 중요하기에, 완벽한 성공이 아닌 작은 성공이라도 늘려 가셔서 다음을 보고 달려 가야 됩니다.
저 또한 매번 잘 해내지 못했고 자책 하는 날이 많았습니다.
자책이 때론 철저한 복기를 하게 되는 원동력이 될 때도 있지만, 자책으로 인해 스스로를 갉아 먹는 생각이 될때 도 있습니다.
점점 과정이 힘들어 지고 ‘나와 맞지 않구나’ 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
저는 모든 분들이 해낼 수 있다고 생각 됩니다. 맞지 않는게 아니라 핑계를 대는 것일 수 있습니다.
재계획을 통해 성공 경험담을 늘려 효능감을 찾아 가셨으면 합니다.
중간 복기와 재계획을 하며, 함께 하는 동료가 있다면 꼭 함께 이야기 나눠 보셨으면 합니다.
혼자 하시게 된다면, 중간복기 & 재계획을 글로 남겨 보고 업로드 해보세요.
혼자 하고 끝나면 또 다시 약속이 지켜지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내가 세운 계획을 말하면 지켜질 확률이 높습니다.
스스로 정리해서 말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더더욱 복기한 내용과 재계획을 말해서 끝까지 지켜 갈 수 있는 장치로 써보셨으면 합니다.
저는 목실감을 업로드 할 때 라던지 , 중간복기를 업로드 했을 때 누군가가 보고 있다는 생각으로 내 글을 본 동료 분들과의 약속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하게 됩니다. 개개인 마다의 원동력이 다를 수 있지만, 저는 그런 마음을 먹는 순간 원동력이 생겨 끝까지 하나라도 더 해보려고 노력 하더라구요.
스스로 의미를 생각하고 하나라도 더 할 수 있는 장치과 환경을 만들어 보셨으면 합니다.
중간복기를 처음부터 잘 하지 못합니다. 저도 잘 하지 못해서 선생님들에게 많은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그 가르침을 통해서 중간복기, 재계획의 의미를 알아 갈 수 있었습니다.
설령 재미가 없고 귀찮더라도 꼭 해보시고 항상 의도적으로 생각 하며
스스로를 다듬어 가셨으면 합니다.
충실하게 노력 하는 사람은 꼭 성공 하실 것 이며 그 가치가 발현 되실 겁니다.
복기의 수준과 의미에 대해 깊게 생각 하실 수록 스스로에게 돌아 올 겁니다.
모두 화이팅 입니다 :)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