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도 하면서 투자적으로 가치가 더 좋은 자산인지 가질 수 있는지, 꼼꼼히 따져볼 수 있는 내집마련 중급반 3강 오프강의에 초대해 주셔서 다시한번 정말 감사드립니다.
열반스쿨 기초반에 이어 오프강의에서 자모님을 뵙는게 두번째인데요, 질문하는 것이 어려워서 그간 좋은 기회가 있어도 질문을 잘 하지 못했었는데 연습을 하다보니 질문도 늘고 또 더 궁금한 것이 많이 생기네요^^ 그래서 더 자주 그런 기회를 만들고 어떻게든 좋은 질문을 해보려고 노력중입니다.
이번 내마중 강의에서는 내내 ‘징검다리’라는 단어가 따라다녔었는데요. 저는 코칭이후로는 계속해서 포트폴리오 A, B, C의 우선순위를 수정하기 바빴습니다. 25년 한해는 참 버라이어티했네요… 그런데 징검다리라는 단어를 계속 듣다보니 포트폴리오를 수정하면서 투자에 대한 이해도 또한 넓어지게 된것 같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을 해볼 수 있게되었습니다. 일단 저는 실거주는 당분간 어렵고 투자만 할 수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정책이 길을 막은 것 같지만 오히려 다른 기회를 주고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럼 나도 그에 맞춰서 대응하는 전략으로 내집마련을 생각했는데요. 그 단계 중 하나인 징검다리전략을 두니 좀더 큰 계획을 세우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3강은 참 생각할 것도 많고 받아적을 것도 많았던 강의였어요! (빠르게 완강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임장지에서 추려진 단지를 비교하고, 다시 현장에서 확인할 단지를 추리는 과정, 비교하는데 정말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30-40분과 55분의 다른 가치, 3분과 10분의 그 미묘한 차이까지 세세한 꿀팁들이 전달되고 그런 디테일이 현장에서 어떻게 선호도와 가치로 반영되는지 생각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현장을 가서 내 눈으로 확인해보지 않으면 잘 모를 수 있는 디테일에 대하여 이번 강의에서 쏟아져 나옵니다. 아는 것도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 되어 손이 바쁘게 정리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 의미로 이번주에는 평임임장 말고 오후부터 퇴근시간 임장을 해보려고 합니다. ^^
또 자모님께서 반복적으로 강조하신 것이 있는데, 매물이 없다고 포기하지 말고 단지 후보군을 넓혀라. 없으면 지역을 더 넓혀라. 라는 것이었습니다. 포기하지 말라는 말씀인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좋은 생활권의 하위 단지보다 중간 생활권의 좋은 단지를 사야 다음번 매도후 갈아타기에 유리하다고 하셨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종종 있어 역시, 아는 지역이 많으면 비교가 훨씬 수월할 것 같았습니다. 이렇게 비교해보면서 규제의 여파가 어떤 거래에 까지 미치는지 깊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신용대출 레버리지 사용하는 것도 다시 짚어주셨는데요, 이 레버리지를 잘 못 활용하면 다음 투자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내가 잃게 되는 기회비용에 대한 예시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른 강의에서도 자주 들어서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 겪지 않은 이상 체감이 잘 안되는 내용임에도 생생한 설명으로 와닿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투자강의를 주로 듣다가 10개월 만에 내집마련 강의를 들으니, 모를 수 있다는 전제하에 강의를 해서 그런지 좀더 쉽게 풀어서 설명해 주시니 대충알던 내용도 한번씩 점검해 볼 수 있었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역시 월부 강의는 버릴수 있는게 없어요…!
현장에서 확인해야할 인테리어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셨는데요, 이전에 인테리어 특강을 들었기때문에 좀더 이해하기 수월하고 정리가 잘되었습니다. 교안에는 간단하게 설명해주셨지만 받아 적다보니 내용이 더 많아졌습니다. 실제로 꼭 필요한 내용이니 현장 방문전에는 꼭 강의먼저 들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짧은 시간안에 계약시 체크리스트, 갈아타기 순서까지 필요한 내용을 모두 넣고, 놓치는 게 있을까봐 후두염에도 계속 강의를 이어가시는 모습을 보니 정말 열심히 현장을 방문해서 적용시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오프강의 초대해주시고, 열강해주신 자모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댓글
만토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