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의 수레바퀴]괜찮아, 분명 잘될 꺼야!

25.11.26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괜찮아, 분명 다 잘될꺼야!

저자 및 출판사 : 김진아/ 나비이펙트

읽은 날짜 : 25.11.1~11.1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있는그대로# 행복# 진동수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전대미문의 기록으로 일본 사업 소득 납세액 1위에 올랐지만 자신의 신상이나 얼굴을 공개하지 않아, 베일에 싸인 신비로운 부자이자 행복한 괴짜부자, 별난 사업가로 알려진 사이토 히토리 사상의 정수가 담겨있는 책. 사이토 히토리는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이 세상에서 작동하는 법칙들을 파악하고 내 편으로 만들면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그는 “모든 법칙은 영혼의 성장을 위한 시스템이다.”라고 말하며 100퍼센트의 법칙, 원인과 결과의 법칙, 수확의 법칙을 알면 내 인생을 100퍼센트 컨트롤할 수 있다고 말한다. “자신에게 없는 능력은 필요 없는 것이다!” “좋아하는 일만 해도 세상은 잘만 굴러간다.” “지혜와 용기가 없어도 행복할 수 있다.” “인간과 우주는 에너지 덩어리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절대로 진동수를 떨어뜨리지 않는 것이다.” 등등 사이토 히토리의 별나지만 재미있고 깊이 있는 지혜를 만나는 순간, 어느덧 우리는 그의 매력에 푹 빠져들어, 왠지 편안하고 안심이 되는 마음에 이르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지름길로 인도될 것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1장. 지금 이대로도 괜찮아

‘괜찮다’고 느끼지 못하는 것이 불행이다 

원래부터 사람은 모두 ‘괜찮은’ 존재로 창조 되었습니다. 그런데 주변에서 '"수학을 못하면 안된다." “운동 신경이 둔하다”등의 말을 들으면서 점점 자신이 괜찮지 않다고 생각하게 되는 겁니다.  하늘에 대고 “나는 괜찮지 않다”고 말하면 점점 괜찮지 않은 일만 일어나게 됩니다.

나 자신이 괜찮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변 사람에게도 괜찮다는 말을 해 줄 수 있는 자세를 갖는 것 역시 중요하지요.  

=> 남들과 비교하는 마음으로 항상 나는 부족한 점만 생각하지 않았나 하고 생각이 드는 구절이다. 그리고 주변 사람들에게 칭찬을 많이 해주지 못했던 것 같다. 칭찬 많이 하도록 노력하자!


‘쉽게 질리는 성격’은 결점이 아니라 재능이다 

누구나 각자 풍부한 ‘재능’을 갖고 있답니다. 중요한 건 ‘그걸 어떻게 살릴까?' 입니다. 

=>쉽게 질리는게 결점이 아니라 재능이라니.. 작가

 

못하는 일이 있으면 남에게 너그러워질 수 있다 22
내가 못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면 남에게 노력하라는 말을 하지 않게 됩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애를 써도 할 수 없는 일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지요. 남이 할 수 없는 일을 내가 할 수 있다면 그냥 내가 대신 해 주면 될 일입니다.

결점은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이용하는 것입니다. 못하는 일이 있다면 다른 사람에게 부탁해 보세요. 

 

보물은 ‘쓰레기’ 속에 숨어 있다 26

지금까지 주변에서 “이걸 고쳐라.”"저런 짓은 하지 마라"라는 식의 말을 들은 사람을 만나면 “괜찮다, 지금 그대로도 충분하다”라는 말을 해 주곤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자신의 재능을 깨닫게 해주는 것과 ‘활용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지요. 


작은 트럭은 페라리가 될 필요가 없다 29

성공한 인물들이 책을 쓰면 꼭 ‘이렇게 하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라고 하지만, 그건 그 사람이니까 가능한 성공법입니다.

세상에는 특별한 일을 할 줄 아는 사람도 있고,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야말로 삶에 대한 진정한 이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지혜’와 ‘용기’가 없어도 행복해질 수 있다 32

성공한 사람은 그 나름대로 행복하게 사는 방법이 있고, 샐러리맨에게는 그들 나름대로 행복해지는 방법이 있는 것입니다.

지금 손에 쥔 것만으로 얼마나 행복해질 수 있을까요? 뭔가 있어야만 행복해지는 것이 절대로 아닙니다. 


사람은 ‘지금 이대로 있을 수 없는’ 생명체이다 34
‘지금 이대로’의 나 자신을 인정했을 때, 사람은 본래의 장점과 자기 역할을 깨닫고 그 재능을 충분히 발휘 할 수 있습니다. 


2장. ‘착각’을 버리자

일이 잘 풀리지 않는 건 ‘사리사욕’이 부족해서다 40

모두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해도 세상은 망가지지 않는다 44
자신의 재능이 ‘어디에 맞는지’ 생각한다 48

 

재능 넘치는 노력가가 저지르는 실수 51

어떤 사람이라도 자신이 존중받지 못하면 화가 나기 마련입니다.반면에 존중을 받으면 누구든지 크게 기뻐합니다.

나의 일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을까요? 남들 위에 선 사람일수록 더욱 생각해 봐야 할 문제입니다. 
 

세상을 위해 욕망을 불태워라 56
사람은 욕망을 추구할 때 더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회사에도 가고 쉽게 일을 그만둘 수 없게 됩니다. 오히려 그런 욕망이 없는 사람이 금방 회사를 그만두게 되지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나 갖고 싶은 걸 명확히 하세요. 그렇게 하면 일과 취미 사이에 바람직한 균형이 잡힙니다. 

=>내 노후준비라는 욕망? 때문에 예전보다 일을 쉽게 그만두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예전 같으면 벌써 그만뒀을지도 모르는데 종잣돈을 모아야되니 회사도 쭉 다니게 된다. 욕망이 무조건 나쁜 건 아니구나싶다!  

 

즐거움이 없는 사람은 시큼한 레몬즙을 마시는 것과 같다 60
인생도 어떤 즐거움을 찾으면 일도, 취미도 ‘다 열심히 해보자!’라는 마음이 생기게 된답니다. 일이 힘들어도 휴일의 즐거움이 기다리고 있다면, 그 어려움을 견딜 수 있지요. 그저 나 자신이 재미있다고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생에 즐거움이 하나도 없는 사람은 “아아, 시다, 셔”라고 불평하면 시디신 레몬즙을 그대로 마시는 것과 같답니다.

 

현재를 즐기고, 노후를 더욱 즐겨라 63
‘할 수 있게 되면 하자’가 아니라 ‘할 수 있을 때 하자’나이가 몇 살이든 일과 놀이를 마음껏 즐깁시다.

 

‘평균대 위’에서 내려오자 65

실제로 일어나지도 않은 일까지 고민하면 몸만 상한다 68
고민이나 걱정이 있을 땐 쉽게 ‘괜찮다’고 생각하기 어렵겠지요. 그럴 때는 우선 그 고민과 걱정거리에 관해서 조금이라도 자신이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행동해 봅시다. 

상상력을 조금 더 좋은 곳에 쓰세요. 자신이 행복해지는 모습을 상상해 보면서 지금 먼저 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하세요

=> 미리 걱정하지말고 , 그 일을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게 무엇일까부터 생각해보자. 우리 남매끼리 작은 돈이라도 월 얼마씩 모으기 잘하고있다! 대처 하자!

 

‘깨달음’이란 ‘차이’를 만드는 것 72
‘깨달음’이라는 건 고민이나 걱정을 하지 않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고민이나 걱정거리가 있어도 그걸 괜찮다고 느낄 수 있는 마음이 바로 깨달음입니다. 그런 ‘차이’를 만들 줄 알아야 합니다.  언제나 ‘괜찮다’고 생각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깨달음’입니다. 고민이나 걱정거리가 있어도 ‘괜찮아,정말 괜찮아’라고 진지하게 생각해 보세요. 


3장. 이 세상의 ‘법칙’을 이해하자

‘법칙’을 알면 인생이 변한다 78
모든 일에 적용되는 ‘100퍼센트의 법칙’ 81

당신에게 일어나는 일 중에는 행복한 것도 있는가 하면, 불행한 것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 모든 일에 대해 ‘이건 모두 100퍼센트 내 책임이야.’라고 생각할 수 있을 때 자신의 인생을 100퍼센트 컨트롤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을 ‘100퍼센트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인생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더라도 그 원인을 자기 안에서 찾아봅시다. 분명 거기에는 당신이 배워야 할 것이 있을 테니까요. 

=>처음에 읽었을 땐 왜 나쁜 일이 나에게 원인이 있는걸까 라는 의문점이 들었는데 뒤돌아서 생각해보니 내가 기여한 부분도 있었구나를 깨달았다. 그러고나니까 힘들었던 경험 또한 나에게 배움을 주는 것 같다. 


‘100퍼센트 행복하다’고 생각해도 나쁜 일은 일어난다 83
여러 가지 일이 일어나는 중에도, 무슨 일이 일어나도 그 모든 것을 통틀어 100퍼센트 행복하다고 생각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지요. 바꿀수 있는 것은 오직 나 자신뿐입니다. 무언가에 실패하더라도 경험한 만큼 지혜가 생깁니다. 그러니까 다음에는 그 경험을 살려서 잘 해내면 됩니다. 

 

행복은 ‘찾는 것’이다 88
행복이란, 행복함을 느끼는 빈도가 높은지 낮은지에 좌우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그 행복은 누군가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내가 ‘찾는 것’이지요.  행복은 50,60점이면 충분합니다. 너무 완벽을 추구하면 절대로 행복해질 수 없어요.

=> 감사일기 쓰면서 작은 행복을 찾는 게 이런 부분 아닐까,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말고 작은 것에도 감사하자! 

내가 삶에서 누리는 것들의 감사함! 

 

‘일의 성공론’과 ‘마음의 행복론’은 동일하다 91
 

행복은 ‘바람’이 아니라 ‘생각’이다 94
‘좋은 일이 있으면 행복하다.’라는 건 ‘바람’입니다. 그렇다면 바람이 현실화되지 않으면 행복해질 수 없다는 뜻이 되지요. 하지만 저는 ‘생각’을 더 강조하고 싶습니다.

‘좋은 일이 있으면 행복하다, 나쁜 일이 생겨도 그것마저 행복의 일부다.’이렇게 생각하면 모든 일이 다 행복합니다.

 

결과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다 96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사건(결과)에는 그 일을 일으킨 원인이 반드시 존재합니다. 그러니까 당신에게 일어나는 일도 모두 원인이 있고, 100퍼센트 당신에 의한 것이지요. 내가 뿌린 씨앗은 내가 거둬야 한다는 뜻이지요. 

=>분노의 씨앗이 아니라 사랑의 씨앗을 뿌리도록 하장. 나에게 돌아온다는 말을 기억하자

 

법칙은 영혼을 성장시키는 ‘장치’다 99
문제는 고민하라고 있는 게 아니다 101

만약 당신이 지금 무언가로 고민하고 있따면, 그건 ‘영혼을 성장 시킬 순간이다’라는 신호입니다. 그러니까  ‘이 문제를 통해 내 영혼을 성장시킬 수 있는 해결책은 무엇일까?’라고 생각해 보세요.


마음 깊은 곳을 비춰 주는 ‘거울의 법칙’ 104
거울을 닦아도 얼굴의 얼룩은 지워지지 않는다 106

나에게 일어나는 일은 모두 내 상처가 투영된 것 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일어난 사건들을 남 탓으로만 돌리면 언제까지나 만사가 풀리지 않습니다. 


‘답’은 다수결로 정할 수 없다 109
 

호랑이를 잡는 사람보다 함정을 판매하는 사람이 돈을 더 잘 번다 111
강물은 산에 구멍을 내려고 하지 않는다 114
남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인식한다 118
사람은 신이 만든 최고의 걸작이다 120
 

나에게 없는 건 필요 없는 것이다 124
남이 가지고 있는 것과 자신이 가진 것을 비교해서 나는 아무런 가치가 없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나한테 없는 건 ‘필요 없는’ 것입니다.

중요한 점은 ‘가치를 깨닫는 것’입니다. 무조건 열심히 노력해야만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노력할 때 비로소 그 가치가 발휘되는 법입니다.

=>나에게 없는 것이 필요없는 것이라니.. 나에게 없는 걸 남에게 있는 것을 보면서 늘 부러워하거나 비교하는 마음이 컸는데 나는 나대로 가치가 있는 사람이다 ㅎㅎ 

 

부록. 행복을 부르는 ‘진동수’ 이야기

성공의 진동수란 무엇인가? 130
진동수가 떨어지면 나쁜 일이 생긴다?! 133
진동수를 올리는 법 135

우선 진동수를 올리려면 다소 빠르게 움직이는 교통수단을 타 보거나 자신의 행동을 빠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에는 허세나 거짓말이라도 좋으니까 기운 넘치는 말을 해 보세요.


1등의 기운이 떨어지면 모두의 진동수가 떨어진다 138
 

다른 사람 때문에 진동수가 떨어지는 것을 피하라 140

많은 사람의 고민을 들어 주고 상담할 때, 상대방에 맞추다 보면 자신의 기분도 가라앉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래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말한 사람이 아니라 진동수가 떨어진 나에게 나쁜 일이 생긴다 143
정말 중요한 건 어떤 상황에서도 진동수를 떨어뜨리지 않는 것입니다. “저도 그러고 싶지만, 그 사람이 못된 말만 하는걸요”라고 반박 할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못된 말을 한 사람한테는 나쁜 일은 전혀 일어나지 않아요. 나쁜 일은 오히려 진동수를 떨어뜨린 나 자신에게만 일어나지요

 

‘호감 있는 성공 인물’이 되는 법 145

나의 진동수를 떨어뜨리는  ‘사고방식’을 가지면 안 됩니다. ‘못한다’고 생각하는지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지에 따라 결과가 확연히 달라집니다. 이렇게 진동수를 올리세요. 그것이 바로 ‘진정한’성공 요령이니까요. 


칭찬하는 사람은 희소가치가 높다 149

희소가치가 높은 사람은 칭찬을 받는 사람이 아니라 칭찬을 하는 사람입니다. 


생각만 하지 말고 입 밖으로 표현해 본다 151
남을 칭찬하는 일은 대단한 일입니다.  아랫사람을 칭찬해도 좋습니다. 윗사람만 칭찬하니까 매력이 없는 겁니다.

 

멋진 사람이 되는 일에는 돈이 들지 않는다 154
사람은 매력적으로 살기 위해 이 세상에 태어났습니다. 멋지게 성장하기 위해 이 세상에 온 것이지요. 그러니까 멋진 사람이 되려고 하는 이에게는 항상 신이 그 뒤를 돌봐 준답니다. 

 

인간은 ‘창조’할 수 있는 생명체이다 156
 

자신을 칭찬할 수 없는 사람은 남도 칭찬하지 못한다 158
자기 자신을 칭찬할 수 없는 사람은 남도 칭찬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우선 작은 것이라도 좋으니 나를 조금씩 칭찬해 보세요. 나 자산의 작은 일이라도 칭찬할 줄 알게 되면 남들까지 칭찬할 수 있게 된답니다. 

 

‘인성의 시대’가 도래한다 160
올바른 말을 하는 건 재판관의 일이다 164
남에게 두려움을 심어주는 건 죄다 166
기대감으로 가슴이 뛸 때는 모든 일이 잘 풀린다 169
사이토 히토리식 질병 치유법 171
병이 낫도록 노력하지 않는 건 사실 병을 좋아하는 것이다 174
 

사람을 바꾸려고 하면 힘들어진다 176

사람은 좀처럼 바뀌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남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내가 좀 더 너그럽고 편하게 받아들이면 됩니다. 


함께하는 사람의 진동수를 올리는 사람이 되자 180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이 책은 너가 어떤 모습이든 다 괜찮아 라고 말해주는 책 인 것 같았다.  평소에 많이 알고있는 부분도 있었지만, 진동수 파트는 조금  새로웠던 것 같다. 단순히 긍정적으로 생각하라는 게 아니라 내 안의 에너지를 올리라는 것 같다. 

나는 매력적인 존재다. 자존감을 좀더 올리도록 하자 나자신에게 칭찬을 많이 해줘야 남에게도 더 칭찬을 잘 해 줄 것 같다. 머리론 알고있지만 나 스스로에게 칭찬이 야박했던 것 같다. 

불행한 일이든 기쁜 일이든 받아들이는 내 자신의 관점도 다시 살피게 되었다. 남 탓을 하는 게 아니라 그 안에서도 내가 배울 수 있는 건 어떤 게 있을지 생각해보자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마음의 온도

 

 

 


댓글


조타뤠
25.11.27 09:17

매력적인 울 수레님 셀프 칭찬 마니 마니 해주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