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욜량입니다.
11월 성장 경험담
가을 학기 벌써 ⅔ 이 지나 왔습니다.
두번째 달의 성장 경험을 돌아 보며 복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성장과 복기 : 독서
10월→3권 (고수의 질문법,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2)
11월 →3권 (고수의 질문법 , 전세가를 알면 부동산 투자가 보인다 ,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
질문은 꼭 물어보고 답을 듣는 것 많이 아니라 함께 알아가고 소통하는 부분도 포함이란걸 배웠습니다. 알고 있어야 질문도 하는 것이다는 말에 스스로를 내가 얼마나 지식을 갖추었는지 돌아 볼 수있었고 앞으로 어떻게 질문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지도 배웠다. 사람과 대화에서는 경청이란 것도 배웠고 , 실패의 복기를 통해서 많은 통찰력도 배웠다. 겸손하면서 존중하는 마음으로 질문을 성의 것 준비 해야 하는 것도 배운거 같습니다.
부동산 집값을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다 정부는 항상 중립 입장이다. 시기에 따라서 정부는 국민의 눈치를 보면서 규제와 완화를 반복하는 것이란 걸 이해 할 수 있었다. 요즘 부동산 규제와 맞물려서 읽을 수 있어서 와 닿았던 거 갔습니다.
그렇다고 시장이 하락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려고 하고 지금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RAS가 얼마나 강력한 효과를 가져 오는지 책을 읽으며 처음과 끝까지 전해 지는 거 같았다.
정말 내가 이루어 졌다는 것을 오감을 통해서 느껴 본다는 것을 생각해 보지 않았는데 이렇게 느껴 본다면 목표를 이루었을 때나 아직 전이거나 큰 차이가 없겠다는 생각이 든다.
부정을 없애고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며 무조건 된다는 생각으로 전진한다면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책에서 배운 거 같다.
2)성장과 복기 :강의
10월→강의2 (1강 양파링멘토님 ,2강 밥잘튜터님)
11월→강의2 (3강 오렌지하늘 튜터님 , 4강 마스터 멘토님)
3강 (오렌지하늘 튜터님)
상급지에서 좋은 거 다 날라 갔다고 멈춰 있지 말고 수도권 비 규제지역 이든, 지방이든 돈을 벌 수 있다는 걸 배웠으니 현재 내가 해나 갈 수 있는 것을 하면서 내 상황에 맞는 것을 투자로 연결해 나가야겠습니다.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 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은 성공 경험이 없어서 그런 것이다 ” 이해 했습니다. 말씀처럼 내가 어려운 건 성공 경험이 부족해 서라고 생각하고 선배님이 해나간 과정 잘 따라 봐야 겠습니다. 힘든 게 했던 시간은 결국 돈을 벌어준다 믿고 해보겠습니다.
4강 (마스터 멘토님)
투자를 하면서 시장 흐름을 제대로 파악을 해야 하고 상승장과 하락장에 특징을 잘 살피면서 그 상황에 따라서 대응해야 하고 포트폴리오도 변경해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장을 계속보면서 꾸준히 공부를 해 나가야 하다.
상승장에서는 탐욕을 통제하고 , 하락장에는 공포를 통제 해야한다는 것을 직접 겪어 보지는 못했지만 멘토님 10년 투자자로서 해주신 귀한 말씀을 잘 세겨 들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성장과 복기 : 임장
10월→ 10회
11월→ 임장 횟수 32 ,부동산 20, 매물 54
지난달과 다르게 임장 횟수를 채우기 보다는 퇴근하고 매일 임장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지금도 시간이 없는데 매일 임장을 다녀오면 더 시간이 부족 할텐데… 힘들어서 졸면 어떻게 임보를 쓰지 걱정이 앞 섰습니다. 그래서 수용이 힘들었지만 일단 행동 해보기로 했습니다. 매일 저녁 임장을 하면서 그 안에서 찾을 수 있는 게 많았습니다. 몇 일을 힘들었지만 이 것 또한 적응이 되었고 오히려 부족한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는 역 산출해서 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임장 케파도 늘고 수용이란 부분도 배운거 같습니다.
4)성장과 복기: 투자
나의 재정 상황을 이번달도 다시 검토 했을때 현금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1호기를 매도 했을때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 탈 수 있는 물건에 집중했습니다.
앞마당 대부분이 토허제로 묶였지만 그 안에서 할 수 있는 물건을 찾았습니다.
비교평가 하고 매임까지 연결해 보았습니다. 투자 지역의 전수 조사와 물건 비교평가를 하고 매물 임장까지 연결해서 물건 파악을 했고 최종 물건에 대해서는 튜터님께 매물 문의도 진행하였습니다. 선정한 단지에 대해서 튜터님께서는 투자금을 고려 했을 때 아쉬운 부분 있다고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골인은 못했지만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실제 투자금, 세금 ,중개수수료, 물건 상태 , 상황 , 이유 등등 다 파악 할 수 있었습니다.
절대가를 정하지 말고 더 폭 넓게 범위를 설정해서 더 좋은 선택을 위해서 노력해야 겠습니다.
5)성장과 복기 : 나눔
10월→ 나눔글 2
11월→ 나눔글 2
이 번달도 나눔글을 2개 작성해 보았습니다.
1개는 전세를 새로 갱신하면서 이론이 아니 직접 경험을 해보면서 느꼈단 점을 적어 보았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았지만 스스로 복기를 해보니 그때는 미쳐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을 발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다른 하나는 매임 저녁 임장을 하면서 보고 느꼈던 점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아주 작은 글 나눔이지만 점차적으로 글쓰기 극복을 해보겠습니다.
Q&A 10
부동산 Q&A 게시글도 댓글 달아 보았는데요. 답변을 드리며 오히로 나의 부족한 부분을 발견 할 수 있었고 오히며 댓글을 달며 배워 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12월의 계획
-독서: 3권
-강의 :2개
-임장: 30회
-매물임장 50회
-투자: 매물문의
-나눔: 나눔글 2 , Q&A 20

12월도 목표 달성 완수 하고 가을학기 후회 없이 해내고 성장 성취감을 느껴 보겠습니다.
가을학기 마지막 달도 화이팅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