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읽고 본 내용(책의 핵심과 챕터별 요약정리)
01 행복은 생각인가
#이성적사고 #동물적본능 #행복의본질
이성적 사고를 하는 것은 분명 인간의 탁월한 능력 중 하나이지만 이성적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것은 보다 중요한 원인을 못 보게 만들기 때문에 행복을 이해하는 데 방해가 된다.
03 다윈과 아리스토텔레스, 그리고 행복
#창의력 #진화론 #생존도구
피카소는 창의력을 발휘하기 위해 산 것이 아니다. 보다 진화론적인 해석은 피카소라는 한 생명체가 그의 본질적인 목적(유전자를 남기는 일)을 위해 창의력이라는 도구를 사용했다고 보는 것이다. 마음의 정신적 산물들은 사실 몸의 번성을 위한 도구인 것이다.
그렇다면 또하나의 마음의 산물인 행복감 또한 창의력과 마찬가지로 생존을 위한 중요한 쓰임새가 있는 것은 아닐까?
04 동전 탐지기로 찾는 행복
#생존 #정신적도구 #쾌감
행복에 대해서도 ‘왜’라는 질문을 던질 때가 왔다고 생각한다. 왜 인간은 행복을 느끼는가? 사실 여기에 대한 답이 이 책의 핵심 내용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인간은 행복해지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라 생존을 위해 만들어진 동물이다. 조금 더 냉정하게 표현하자면 인간은 생존 확률을 최대화하도록 설계된 ‘생물학적 기계’고, 행복은 이 청사진 안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새로운 관점으로 보면 행복은 삶의 최종적인 이유도 목적도 아니고, 다만 생존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정신적 도구일 뿐이다.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상황에서 행복을 느껴야만 했던 것이다.
05 결국은 사람이다
#사람들 #사회적경험 #외향성
지구에서 최고의 생존 성공담을 가진 동물은 개미와 인간이다. 두 생명체의 공통된 특성은 유별날 정도로 사회적이라는 것이다. 한 개체로서는 그다지 탁월한 능력이 없지만, 서로 돕고 나누고 이용하는 복잡한 사회적 능력 덕분에 두 종은 지구에서 유례가 없는 성공 신화를 썼다. 그래서 윌슨은 인간의 지구 정복을 ‘사회적 정복’이라고 표현했다.
06 행복은 아이스크림이다
#행복은소유X #적응 #반복적
큰 기쁨이 아니라 여러 번의 기쁨이 중요하다. 객관적인 삶의 조건들은 성취하는 순간 기쁨이 있어도, 그 후 소소한 즐거움을 지속적으로 얻을 수 없다는 치명적인 한계가 있다.
07 '사람쟁이' 성격
#행복DNA #새로운만남 #사회적경험
왜 사람이 행복에 그토록 중요할까? 뇌의 행복전구가 켜지는 것은 개가 서핑을 하도록 만드는 새우깡과 비슷하다. 뇌는 우리의 행복에 일말의 관심도 없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찾도록 하기 위해 뇌는 설계되었다. 그것은 생존과 직결되는 ‘사람’이다. 그래서 뇌는 사람이라는 생존 필수품과 대화하고 손잡고 사랑할 때 쾌감이라는 전구를 켜도록 설계된 것이다.
이렇게 보면 행복은 타인과 교류할 때 자동적으로 발생하는 일종의 ‘부산물’이라고 볼 수도 있다.
08 한국인의 행복
#개인주의 #타인의식X #삶의주인은 자기자신
개인의 자유감. 개인주의 국가들이 높은 행복을 누리는 큰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했다. 하지만 집단의 응집력과 통일성을 강조하는 문화에서 이 부분은 뒷전으로 밀려나는 경우가 많다.
우리문화의 획일적인 사고는 개인의 자유감을 저하시키고, 더 나아가 행복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행복의 중요 요건 중 하나는 내 삶의 주인이 타인이 아닌 자신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09 오컴의 날로 행복을 베다
#거창한관념X #구체적인경험 #쾌락주의
행복을 정육점에서 판다면, 현재 시중의 고기들은 기름이 너무 많이 붙어 있다. 오컴의 칼날이 필요하다. 그 칼날로 기름기를 제거하고 나면 행복의 살코기로 남는 것은 주관적인 즐거움과 기쁨이다.
2. 깨달은 점
인간은 행복해지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라 생존을 위해 만들어진 동물이라는 관점이 새롭게 다가왔다.
현실의 행복과 미래의 노후대비를 완전히 다른 편이라고 생각했는데, 이 관점에서는 지금 해나가는 이 투자자의 길이 결국 나의 행복을 위한 길이라는 생각이 든다.
행복은 목표가 아니다. 행복은 힘든 일상을 견뎌내는 도구!
3. 적용할 점
1. '시시한'즐거움을 자주 느끼기
2. 행복압정(배우는 즐거움, 맛있는거 먹기, 좋아하는 취미생활) 많이 깔아놓기
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63 행복은 나를 세상에 증명하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아니다. 어떤 잣대를 가지고 옳고 그름을 판단할 필요도 없고, 누구와 우위를 매길 수도 없는 지극히 사적인 경험이 행복이다.
p.173 사람은 행복의 절대 조건이지만, 나의 모든 것을 버리고 오직 남을 '위해' 사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각자가 가진 독특한 꿈, 가치와 이상을 있는 그대로 서로 존중하며 이해하는 것. 이것이 사람과 '함께' 사는 모습이다.
p.211 행복이 중요하지만, 그것을 유일한 인생나침반으로 삼을 필요는 없다. 즐겁고, 화나고, 웃다가 우는 것이 인생이다. 이 모든 순간들, 뇌가 필요해서 찍어 놓는 인생의 인증 샷들이다. 버릴 장면이 없다. 이 매력적인 여정을 경험하는 것 자체가 생명을 가진 자에게만 주어지는 특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