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서울 서남권 아파트 분석]
'서울 투자 기초반'에서 동북권과 서남권을 따로 선정한 기준이 뭔지 내내 궁금했었다.
양파링님의 "일자리가 아니어도 서울 안에서 강력한 수요를 모으는 곳"이라는 동북권의 설명을 들으면서 고개를 끄덕였는데, 주우이님께서 정리해주신 "투자의 기회가 올 수 있는 곳의 특징"을 보며 그 이유가 조금 더 선명해졌다.
매매 가격이 충분히 떨어졌을 뿐 아니라 전세 매물이 줄고 있는 곳.
강의를 듣기 전까지 서남권에 속하는 구들이 이런 곳인지 전혀 몰랐다.
저렇게 정리해주셨으니 '그렇구나!!!!' 하는 것이지, 강의를 듣지 않았다면 저런 방법으로 구를 정리해 볼 생각도 못했을 것 같다. 역시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정리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고수다.
매매가 많고 전세 물량이 극단적으로 적을 때도 전세 맞추기 편하겠다며 마냥 좋아해야 할 것이 아니라
같은 데이터를 주시하고 있는 다른 투자자들에 의해 향후 추이가 바뀔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는 인사이트도 실전 투자자만이 나눌 수 있는 얘기라고 생각한다.
서남권 입지분석/각 구별 특징/키워드도 정리해 주셨다.
큰 그림으로 생활권을 한 번 보는 것과 안 보는 것은 차이가 큰 만큼 추후 해당 지역 임장 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영등포구와 양천구 설명을 듣다 보니 직접 가서 확인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비교 평가를 시기와 실력으로 나누고, 비교를 세분화해 나가는 프로세스를 예를 들어 보여주신 것도 좋았다.
비교 평가는 사실 아는 것 같지만 막상 하려면 순서가 뭐였더라..? 라는 생각을 하며 참 많이 막히는 부분인데,
시기를 살펴보고, 지역 내, 지역 간 예를 들어 순서대로 차근차근 설명해주시니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단임할 때 조장님이 "얼마 일 것 같나요?", "어떤 게 제일 좋은 거 같으세요?", "아까랑 비교해서 어떤 게 더 좋은 거 같나요?" 라는 질문을 계속 던졌었다. 생각 해 볼만 한 질문을 많이 던지셔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단임을 했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니 조장님은 이미 비교 평가 진행 중이었던 것 같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역시 조장님은 조장님이다.
특징을 가진 곳들을 정리하며 앞마당을 늘리고, 꾸준히 비교 평가! 해라.
이게 강의의 핵심이자 Action item인 것 같다.
다른 곳들도 다 중요하고 살펴봐야겠지만, 주우이님 강의를 듣고 나니 다음 임장지 선정에 서남권을 우선순위로 놓아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
주우이님 말씀 그대로, 2급지부터 5급지까지 골고루 분포되어 있어 각 구의 특징을 잘 알아두면 지역 연계 비교 평가가 용이할 것 같기 때문이다. 또한 예전과 달리 강남을 중심으로 수도권 권역이 넓어지고 있는 만큼 서남권을 우선 이해해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사실 서남권 강의에서 동작구 얘기를 조금 더 자세히 들었으면 좋겠다는 기대감이 있었다.
현재 임장지이기도 하고, 서남권에서 동작구의 존재감이 궁금했기 때문이다.
강의를 들어보니 동작구는 서남권에서 상대적으로 존재감이 덜한 건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역으로 생각해보면 정비 구역 지정이 되어 있는 상태라 비교할 실물 아파트가 없다는 점, 높은 투자금이 필요하다는 점 때문에 비교 평가에 어려울 뿐 입지적 가치는 정말 훌륭하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투자가 가능한 곳이 있는지 면밀히 잘 살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서울 투자 기초반' 강의를 들으며 내내 했던 생각은 내가 정말 서울을 모르고 있다는 점이다.
대충~ 안다고 생각했었는데, 정말 몰랐다.. ㅠㅠ
적어도 내가 사는 시/구/권역의 비교 평가는 해낼 수 있도록 실력을 쌓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제시해주시는 방법을 차근차근 살펴보며 다음 임장지를 선정해봐야겠다.
마지막으로~
젠틀한 느낌의 주우이님 강의도 참 깔끔하시다! :)
댓글
we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