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유디님 강의를 통해 배운 점을 우당탕탕 나열해본다.
피와 살이 되는 강의 감사합니다!!
비규제 수도권 투자를 위해 생각해보아야 하는 점
- 강남이 1억 오르는 데 노원, 중랑이 3억 오르는 시기를 봤다. 또 올거다. 급지로 편견을 가지지는 말 것
- 단, 비싸게 사면 안된다. 앞으로 비규제 지역이 규제 지역이 된다면 현재 가격이 메리트가 있는지 검토해볼 것. 규제지역에도 3급지 이하 단지들은 많이 주춤한 곳이 있으니 비교해볼 것.
- 현재 우리와 같은 투자자가 몰려가기 때문에 가격이 오르는 것처럼 보인다. 비싸게 사면 안된다.
c지역 공급에 대한 유디님의 의견을 들으면서 질문이 생겼다.
- 입주장은 어느 정도의 기간을 말하는 건가요?
- 놀이터 질의해보고 잭더웨일님의 답변 감사합니다: 입주해당월 앞뒤로 3개월 기준, 주변에 입주한 단지의 이전 전세 소진 속도를 기준으로..현재 시황에 따른 심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그리고 공급에 대한 인사이트: 수도권은 지역별 입주도 봐야하지만 전체적인 공급을 봐야 이해가 되는 부분이 있다.
-헬리오시티가 들어오니 광진구-중랑구-...점진적으로 도미노처럼 전세 가격에 영향을 줌.
- 생각의 방항(수도권): 평균회귀 했나?(최근 전세가가 급등하거나 급락한 적이 있나?) >>지금 심리가 어떻지?(매매지수 보고 상승장인지 하락장인지 보합인지)>>입주물량 보기
- 20년 6월까지는 정책으로 인한 왜곡이 없다.(갱신권)
투자자의 전임, 매임
- 토허가지역이라도 투자자라고 밝혀보자. 부사님은 지속적 거래가 중요..싫어할 이유 없다.
- 매임에서 사람을 보자.
- 단지 선호는 전임으로 물어본다.
2주택/3주택 이상 투자는 다르다.
유디님 소도시 투자 예시
- 지역 간 비교를 가격/수익률 관점에서 생각하는 흐름을 익혔다.(6차시)
현재
-원금보존성이 전세가율이 아님.
-앞으로 서울 수도권에서 모든 단지가 전고점을 뚫는 시기가 올거다..그 때는 원금보존성이 전세가율.
-현재는 전세가가 전저점에 도달하지 못했으므로 매매가가 전세가까지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저점까지만 떨어질거라 생각하고 그래서 전세가율이 중요한 것 아님.
앞으로
- 세금규제를 맞게 될 것이다. 무조건 버텨라. 투자를 못하더라도 버텨라.
- 주택수가 많아지고 규모 커지면 세금 많아지고 종잣돈 모으기 힘들지만 세금 내고 버틴 보상이 크다.
- 아직도 세금을 많이 내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생각하는 나는 아직 초초초초초초보
앞마당
- 앞마당을 무작정 늘이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부족한 점을 해결 하고 앞마당 늘여야 비교평가가 가능하다. 너무 맞는 말이잔아유ㅠㅠ비교평가 제대로 하고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