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중21기 82억 부자되서 멘토로 만나조_정예부] 첫번째 독서후기, 1주차 과제 도서<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열중43기 47조 정예부]연1회1독하는 책_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후기
[열중 45기 39조 정예부]월급쟁이부자로 은퇴하라 독서후기_세번째_#32
[열중47기 15조 정예부]월급쟁이부자로 은퇴하라_네번째_저자께서 이 책은 구식이라 하지만_#4독후_no.50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5090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느낌점
여섯번재 재독입니다. 여섯번째 이지만 아직도 책에서 나온대로 실천하지 못 하고 있습니다. 이번 재독을 통해서는 내가 잘 하고 있다고 착각하며, 우물안 개구리임을 깨달았습니다. 아직도 저는 많이 부족합니다.
6. 나의 상황
9월 1호기 잔금 완료 - 투자금 없음,
11월 실전반 완료 - 나의 부족함을 알게 되다
-기억하는 싶은 문구
p7 저는 이 책을 통해 시류를 타며 크게 한몫 잡을 수 있는 투자가 아닌, 직장인들이 안정감을 갖고 차근차근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지극히 현실적인 투자법을 전하고자 했습니다.
-깨달은 것
인트로에서 이미 너나위님께서 책을 쓰신 이유가 있었다. 부동산 투자를 통해서 졸부가 되는 법을 알려주고 싶은 것이 아니셨다. 꾸준히 하면 되는 투자방법을 알려주기 위해서,,,그 과정이 이제서야 조금 알게 되었다. 앞으로의 여정이 쉽지 않다는 것도,,,그런데 위의 적은 나의 상황과 같이 현실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 내가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기초반만 많이 들어서가 아니였다. 책에서, 튜터님들께서 알려주신대로 내가 안 하고 있었다. 내가 따라한다고 했던 것이 실제로는 따라하는 것도 아니였다. 흉내도 못 내고 있었다.
-적용할 것 &나에게 질문 할 것
메타인지는 끝났다. 이제는 변명으로 투자하는 것이 아닌 근거와 이유 있는 투자를 하겠다. 그러기 위해 실력을 쌓고 앞마당을 늘리고 진짜 투자를 하겠다.
-기억하는 싶은 문구
p15 그날 이후 내 인생은 완전히 바뀌었다. 180도 반전이었다.
p18 당신이 현실을 직시하지 못할 만큼의 편견과 선입견에 사로잡혀 있는 한, 자본주의 사회 안에서 그것이 결국 당신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는 사실이다.
p26 위대한 인물에게는 목표가 있고 평범한 사람에게는 소망만 있다.
-깨달은 것
나는 평범한 사람이지만 목표가 있다. 그리고 내가 평범한 사람이 아니임을 깨닫고 내 인생과 내 아이의 인생을 180도 반전 시키기 위해서 지금의 투자를 시작하고 있다. 만약 자본주의를 모르고 살아가고 있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세상과 정부를 욕하고 살아가고 있지 않았을까,,,결국 나의 발목을 잡는 것은 내가 자신임을 깨닫는다.
나의 연봉을 상위 1%로 만드는 방법은 두 가지다. 나머지 99%사람들이 나의 연봉보다 낮게 만들게 하거나 내가 상위 1%가 되면 된다. 주변을 바꾸거나, 내가 바뀌거나 하는 문제에서 가장 쉬운 것은 결국 내 자신이 바뀌면 된다.
-적용할 것 &나에게 질문 할 것
나에게 위대한 목표가 있는가? 그 목표를 위해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는가?
-기억하는 싶은 문구
P112 평촌 신도시에 포함되지는 않아도 기존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입지를 가지고 있었다. 그저 허허벌판에 위치한 새 아파트가 아니라는 말이다. 지금은 시장이 뜨거운 상황이기에 신축 아파트라고 하면 무조건 많은 사람이 찾게 될 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파트의 진짜 가치는 결국 입지로 결정된다.
P130 가치와 가격, 두 가지 요소로 판단할 수 있기에 어떤 물건의 저평가 여부를 알려면 그 가치와 가격을 동시에 볼 줄 아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
-깨달은 것
얼죽신이 아파트 투자의 성공 방법이 아니고 입지를 명확히 알아야 하는 것. 그것이 투자자로서의 진짜 실력이다.
실전반을 통해서 가치를 아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다. 강남역 00분, 학군 00%, 백화점 00개가 입지가 아니였다. 그 입지 위에 사람들이 살고자 하는 이유가 있는가, 수요와 선호도, 입지에 가격을 더해서 단지가 싼지 비싼지를 판단 해야 한다는 것이 쉽지가 않음을 깨달았다. 너나위님께서는 글로 알려주신 위 문장이 실제로는 많은 경험이 녹아들고 발로 걸어야 하고 수 많은 부동산 사장님을 만나고 수 많은 물건들을 보고 나서야 나온다는 것을 이제야 깨닫는다.
한 줄로 적힌 문 안에 너무 많은 수고와 땀이 녹아 있다.
-적용할 것 &나에게 질문 할 것
투자가 쉽지 않다. 쉬웠다면 누구나 했겠지만. 내가 하는 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기억하는 싶은 문구
p347 나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도 마찬가지로 좋은 사람이 되려고 애썼다. 좋은 사람이 되고자 표현하고 노력하다 보면, 머지않아 그런 사람이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중략)내 인생을 바꾸는 투자를 원하고 그 짧지 않은 레이스를 함께 걸어갈 동료를 찾는다면, 먼저 내어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깨달은 것
너바나님과 너나위님의 공통점은 기버로서 나누고자 하는 마음이 크다는 것이다. 기브앤테이크에서도 나오지만 기버가 더 큰 성공을 이룬다. 성공을 원해서 기버가 되는 것이 아니고 기버로서 살아가니 큰 성공을 이룬 다는 것을 두 분과 수 많은 튜터님들을 통해서 배우게 된다. 기버는 성공을 먼저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좋은 사라이 되고 자신의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느 곳에 있음으로 빛을 발하는 것 같다.
-적용할 것 &나에게 질문 할 것
성공이 먼저인가? 기버가 먼저인가?
댓글
정예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