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48기 2조라서 두 배로 뛰조-쭈니08]#2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독서후기

25.12.08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저자 및 출판사 : 데일카네기 / 현대지성

읽은 날짜 : 12.07-0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인간관계 바이블 # 상황대처 # 동기부여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데일카네기 / 모든 성공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시작된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회피하고 싶지만 대부분의 일들은 사람이 하는 일이다. 내가 최선을 다했어도 그것이 상대방을 설득하지 못해서, 진심을 전하지 못해서 등등 결국 성공과 실패의 많은 부분을 좌우하게 된다. 데일카네기는 인생을 바꾸기 위해서는 친구를 만들고 사람들을 설득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말하고 있고 이 책은 그 행동 양식의 기준이 될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및 느낀점 /3./4./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P29 비난은 아무런 쓸모가 없다. 사람들을 방어적으로 만들고, 스스로를 정당화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P37 자신을 바꾸는 것이 다른 사람을 고치려고 애쓰는 것보다 훨씬 더 유익하다.

P55 정직하고,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인정을 해 주기로 하자. “다른 사람을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위 3문장이 특히나 와닿았는데 사실 가장 가까운 인간관계에서 부터 갈등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고 나의 경우 그것이 가족이었다. 장점을 봐주고 인정을 해주어야 했는데 늘 비판의 눈으로 내 배우자와 아이를 바라보았던 때가 많았던 것 같다. 옳은 말을 한다 하여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솔직하게 말한다 라는 합리화로 상대방에게 폭력적이었던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가족한테도 친구들에게도 나는 너무 독설가 였다)

아마도 생각해보면 상황을 삐딱하게 바라보는 내 문제일 가능성이 더 농후하다. 내가 상대방을 바꾸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보다 내의 마음을 바꾸는 편이 더 좋은 결과를 그리고 더 편안한 상태를 만드는 것 같다.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방법

P88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다른 사람을 위해 뭔가를 하는 수고를 감수하라. 시간, 에너지, 이타심, 배려를 요하는 일들을 말이다.

P98 세상 모든 사람들은 행복을 추구한다. 그런데 행복을 찾는 확실한 방법이 하나 있다. 당신의 생각을 통제하면 된다. 행복은 외적 상황에 달려 있지 않다. 행복은 내적 조건에 달려 있다. 

P116 경청은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보일 수 있는 최고의 찬사 중 하나이다.

P126 "자신만 생각하는 사람은 배울 가망이 없는 사람들이다.

P135 언제나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갖도록 만들어라.

 

인간관계는 늘 어렵다. 타인에게 관심이 많지도 않고 사회생활에서도 의도적으로 소외되기를 바라는 적도 많다. 그 내면을 살펴보면 나의 시간을 양보해 주고 싶지 않은 이기심이 있었던 거 같다. 대화의 내용이 내 생각과 다르면 그것을 바로 입으로 내뱉고, 해결책을 바라고 말한 것이 아닌데도 그 감정을 배려해주지 않고 냉정하게 상황에 대한 해결만 늘어 놓을 때도 많았다. “경청”이 나에게 가장 부족한 점이 아니었나 싶다. 아마도 내가 경청을 잘했었다면 사회에서 좀 더 유리한 고지에 있었을텐데,,, 늘 겸손하게 경청해야 하겠다. 내가 옳다 자만하지 말고 말을 하기 보다는 들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하겠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방법

P156 “논쟁하고, 지지 않으려 애쓰고, 반박을 하면 때로는 승리를 얻을 수도 있다. 하지만 상대방의 호의를 얻지 못한다면 그것은 공허한 승리에 불과하다”

P213 겸손해지자. 그게 언제나 성공의 비결이다

P223 다른 사람들보다 위에 서고 싶은 현자들은 그들보다 자신을 낮춰야 한다. 다른 사람들 앞에 서고 싶으면 그들보다 뒤에 서야 한다.

P255 패기 있고 기개 있는 사람을 설득하고 싶다면 도전 의욕을 불러 일으켜라.

 

늘 경청하고 겸손할 것. 나의 논리로 밀어 붙일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의견을 존중하고, 진심으로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욕망에 공감하는 것. 때로는 옳다는 생각에 매몰되어 그것을 전달하는 사람의 마음과 기분을 전혀 고려하지 못할 때가 많은데 일을 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설득을 하지 못한다면 결국 투자에서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목표점에 도달할 수 없다. 특히 부동산을 끊임없이 조율과 설득이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이다.(그 점이 주식과 달리 마음의 장벽을 가져오기도 한다..) 

 

#기분 상하게 하거나, 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방법

P264 칭찬과 진심에서 우러나온 감사로 대화를 시작하라.

P278 다른 사람의 체면을 세워 주어라

P295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당신이 제안하는 일을 즐겁게 하도록 만들어라.

상대방에게 자신의 거절에 대해 기분 나빠할 시간을 주지 않는다.

 

내 기분이 상했는데 칭찬과 진심에서 우러나온 감사로 대화를 시작하라니…쉽지 않다. 그렇지만 상대방에게 모욕적인 언사를 하여 적개심을 불러일으키는 것 만큼 미련한 일은 없을 것 같다.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일은 감정으로만 호소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비판과 거절은 살아가면서 늘 맞닥트릴 수 밖에 없다. 그것이 쉬운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것을 성공으로 이끌어야 한다. 

 

#기적 같은 결과를 낳은 편지들

P310 기억하라. 우리 모두는 인정 받기를 원한다. 

 

#결혼 생활을 행복하게 만드는 비결

P320 절대로, 절대로 잔소리하지 마라!

P324 배우자를 바꾸려 들지 마라.

P326 비판하지 마라.

P333 진심으로 칭찬해 주어라.

 

결혼생활에 대한 조언을 보면서 반성을 많이 했던 것 같다. 투자 공부를 시작하면서 배우자가 여러 가지로 도와주고 있음에 감사했던 초심을 잊어 버리고 더 많은 것을 바라며 잔소리하고 비판했었던 것 같아 부끄러워지기도 했다. 이제 투자는 단기간에 잠깐 하는 이벤트가 아니라 앞으로 계속 꾸준히 생활속에서 해나가야 한다 생각하고 이를 위해서는 가정의 평화(?)가 무엇보다 필수적이다. 이 책에 나왔던 대부분의 방법은 사실 가정에서부터 시작 되야 하는 지도 모르겠다. 책이 재독인데 처음 읽었을 때보다 투자 공부를 시작하고 다시 읽으니 더 새롭게 보이고 와닿는 부분도 많은 것 같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같은 저자의 자기관리론을 읽어보고 싶다

 

 


댓글


쭈니08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