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RH korea
3. 읽은 날짜: 25.12.5~12.8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투자의 입문서로 왜 투자를 해야하는지 필요성과 한단계 한단계씩 직접 해야하는 프로세스를 쉽게 적혀있다.
저자의 사례를 통해서 더 와닿았으며 기승전결이 잘 짜여있어 순서대로 하면 될 것 같은 생각.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우선 앞마당이 2개 밖에 없어서 비교평가 하기 어려운 상황이걸 깨닫고 더 많은 앞마당과 임보작성의 필요성을 느꼈다.
또한 열중 강의에서 곧 볼테지만 임차인을 잘 구할 수 있는 과정을 빨리 배우고 싶다고 생각했다.
0호기 매수할때가 떠오르면서 나는 너나위님 처럼 저렇게 매도자와 협상을 했었나 복기하게 되었고 아쉬운 과정들은 다음 투자에서 적용해 봐야겠다.
p.161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첫째 부동산의 저평가 안목을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 역전세 등을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p.258 투자금이 적게 드는가?라는 기준 역시 투자의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돈을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p.318 이사철 성수기인 2,3월과 9,10월에 비해 여름 비수기인 6~8월. 겨울 비수기인 11~1월에 잔금을 치러야 한다면 전세 이사수요가 적은 시기라 신규 임차인을 구하는 데 애를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p.190 너나위님이 신혼집 전세에서 이사를 준비하며 다음 집을 구하는 과정에서 깔고 앉는 돈에 대한 설명을 한 쪽이다.
전세 7800만원 이자 월 43만원 vs 월세 5000만원 월80만원 두 집중에 이자계산을 한 뒤 전세집이 더 나은 것 같다고 전세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좀 이해가 어려웠다. 물론 월세집은 월 80만원이 들어 전세보다 37만원이 더 나가지만 월세집 개념 자체가 보증금을 적게 주고 월 납부하는 금액이 큰것이 아닌가?
투자를 하기 위해 최소한의 깔고 앉는 돈을 설명하는 챕터에서 월 이자만 설명이 있고 왜 더 깔고 앉는 전세를 다시 선택하게 되었는지 조금은 이해가 안 갔다. 그저 독자인 내가 전세와 월세 보증금의 차액인 2800만원을 이자율로 계산해 봤을때도 전세집을 선택하는 것이 더 저렴했기 때문에 선택했다고 이해하고 넘어가게 되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