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48기 56조 아를]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후기

25.12.08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RHK

3. 읽은 날짜: 2025.12.06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투자는 노후 준비를 위하여 선택이 아닌 필수다. 직장은 당신의 노후를 책임져주지 않는다. 돈을 통장에서 썩히지 말자.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이 아닌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내 돈이 스스로 돈을 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비자산이 아닌 생산자산을 구입한다.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실전 투자 사례를 통해 어떻게 저평가 아파트를 찾고 협상하였는지 자세히 나와있었다. 너나위님은 대출을 경험해보기 위해 잔금을 치르는 상황을 만들어서 대출을 알아보고 다양한 평형, 다양한 지역에 투자하며 실전 경험을 쌓으셨다.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성공 투자를 위하여 자산재배치를 통해 투자금 마련하는법, 저평가를 판단하는 법, 시스템 투자, 리스크를 관리하는 법 등 유용한 정보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5장.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투자 기준을 세우고 지역을 선정하여서 임장 전에 조사해야하는 내용, 임장 시 봐야하는 내용에 대해 담겨있다.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돈그릇을 키우기 위해 필요한 마인드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아는 것을 실천하고 조급함을 버리며 계속 반복하며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실행 실행 또 실행!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이 책을 통해 너나위님이 그동안 투자자로 얼마나 치열하게 살아오셨는지가 생생히 느껴졌다. 많은 노력을 통해 투자에 성공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나눔을 통해 성장하고 선순환을 경험하시는 너나위님의 삶이 스스로 얼마나 만족스러울까 하는 부러움도 생긴다. 투자로 인한 열매는 정말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닌 것 같다. 하지만 재능이 있고 없고를 떠나서 많이 노력하고 경험하다 보면 저절로 투자를 잘하는 경지에 이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그 경지에 다다를 수 있게 시간을 얼마나 잘 효율적으로 쌓는지가 관건인 것 같다. 그리고 너나위님께서는 일부러 여러 평형 여러 지역에 투자하면서 수학의 정석의 기본문제와 예제를 섭렵해나가셨는데 참 용기있는 행동인 것 같다. 사람은 원래 자신에게 어려운 일은 좀 회피하는 것이 본능이 아닌가? 너나위님은 일부러 대출에 대한 두려움을 깨기 위해 굳이 잔금을 치르는 상황을 만드셨다는게 좀 충격적이었다. 그동안 해오신 노력들을 보면 그 자체가 남들과는 좀 다른 대단한 분인 것 같다. 나는 너나위님처럼 독하게 용기있게 하지는 못해도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천천히 오랫동안 꾸준히 해서 투자를 잘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행할 것! 임장이 힘들고 시간내기 부담스럽지만 계속해서 아는 지역을 넓혀가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고 실전준비반, 서투기, 지투기를 반복하면서 앞마당을 늘려나가야겠다. 또한 시세트레킹, 독서, 목실감, 운동, 칼럼읽기를 루틴으로 잡고 실행해야겠다. 그리고 나도 두려움을 갖고 미루고 있는 부분들, 예를 들면 월세로 자산재배치 준비와 잔금리스크를 위해 대출 한도 알아두는 것, 소비자산 지출 줄이는 것을 미루지 않고 바로 실행해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64 1단계는 바로 나와 내 가족에 관한 경제적 위험 요인을 제거하는 것 즉, 노후 준비다. 많은 이가 막연히 머릿속에 그리고 있는 경제적 자유나 풍요로운 부자의 삶은, 1단계 목표를 달성한 후 도전해도 늦지 않은 2단계 목표라는 걸 기억하자.

P.87 여전히 직장생활을 하고 필요한 데 돈을 쓰며 부동산을 매입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일을 하는 것 외에 따로 일하지 않았는데도 말이다. 달라진 것이라곤, 돈을 쓰는 대상을 바꾼 것뿐인데, 즉 내가 산 것보다 절대 비싸게 되팔 수 없는 것(소비 자산)을 사들이는 것에서 내가 산 가격보다 비싸게 팔 수 있는 것(생산 자산)을 사기 시작한 것이다.

P.139 나는 당시 대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막상 경험이 없으니 그 두려움을 완전히 떨칠 수가 없었다. 이 기회에 오랜 기간 내 마음 속에 자리 잡고 있던 두려움을 극복해 보고 싶었다. 나는 이곳저곳의 금융기관에 알아보면서 대출을 받으면 충분히 잔금을 치를 수 있고 다른 비용도 감수할 수 있다는 걸 확인했다. 

P. 141 처음 10채의 부동산을 마련하기까지 나는 다른 지역, 다른 평형, 다른 상황에 도전했다. 다양한 투자를 진행해 본 덕분에 자신감이 붙었다. 마치 <수학의 정석>에 나와 있는 모든 기본 문제와 예제를 섭렵해 나가는 느낌이었다.

P.157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투자할 수 있는 지역과 물건을 얼마나 아느냐에 따라 그 결과 역시 달라진다. 이것이 안 되면 저것, 저것이 안 되면 다른 것을 택하면 된다. 이처럼 아는 지역을 늘려두면, 저평가된 투자처를 발굴할 때뿐 아니라 실제 협상에서도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쥘 수 있다.

P. 161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음 세 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는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는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는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P.193 노파심에 한 번 더 이야기하자면, 자본 재배치를 통해 무조건 돈부터 만들 게 아니라,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실력이 뒷받침된 후에야 비로소 돈을 만들 자격이 생긴다는 걸 기억하라.

P.245 역전세 리스크 관리법 첫째, 처음부터 전세가 하락에 대한 우려가 적은 물건에 투자한다. 둘째, 신규 주택 입주 물량이 예정된 곳이라면 신중하게 접근한다. 셋째, 마이너스 통장이나 신용대출 등으로 현금을 확보한다. 마이너스통장이나 신용대출까지 모두 동원해서 부동산에 투자해서는 안 된다. 넷째, 다주택자라면, 시세차익이 발생한 물건 중 매도할 물건의 순서를 미리 정해두어야 한다.

P.297 지역을 눈에 담는다는 건, 해당 지역에 사는 사람들 이상으로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이를테면 마트는 어디에 있고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에 가려면 어디로 어떻게 가야 하는지, 학원가와 식당, 공원은 어디에 있으며, 각 아파트 단지들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그 동네엔 어디에 뭐가 있고 분위기는 어떤지를 현지인보다 더 잘 숙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P.302 부동산중개소에서 물어볼만한 질문 리스트

P.307 투자를 시작한 첫 여름, 내가 그동안 ‘온실 속의 화초’처럼 살아왔다는 걸 절절히 깨달았다. 지방에 임장을 갔다 올라오던 길에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잠시 쉬려고 눈을 붙였다가 내리 4시간을 곯아 떨어져 잔 적도 있다. 추운 겨울에도 졸지 않으려고 창문을 열고 내달렸다. 그렇게 아내와 아이가 기다리는 집에 돌아가 잠시 눈을 붙인 후 바로 출근하는 삶의 연속이었다.

P. 332 이 책의 마지막 책장을 덮은 뒤 현실을 바꾸는 경험을 하고 싶다면 그래서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그저 행하라!

P. 368 돈을 벌고자 시작한 투자였지만, 어느 순간부터는 투자에 대한 갈망을 갖게 되었다. 투자를 잘하고 싶었고 여전히 그렇다. 그렇게 투자는 내게 꿈이 되었다.

P. 369 이제 책을 읽은 당신에게 공이 넘어갔다. 앞에서 언급했듯 나는 당신이 ‘아는 것’에 그치지 말고 ‘행동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P.87 여전히 직장생활을 하고 필요한 데 돈을 쓰며 부동산을 매입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일을 하는 것 외에 따로 일하지 않았는데도 말이다. 달라진 것이라곤, 돈을 쓰는 대상을 바꾼 것뿐인데, 즉 내가 산 것보다 절대 비싸게 되팔 수 없는 것(소비 자산)을 사들이는 것에서 내가 산 가격보다 비싸게 팔 수 있는 것(생산 자산)을 사기 시작한 것이다.

>> 여러분이 이 책을 읽고 줄여야겠다고 생각한 소비 자산은 무엇인가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노른자홈
19시간 전

우와우와 독서후기 이렇게 자세히 남겨야하는군요! 참고해서 저도 과제를 완료해봐야겠습니다! 몰입도 함께 화이팅입니다:)

응원하는 월부기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