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독모]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독서후기 [우직한호랭이]

25.12.08

돈독모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2. 저자 및 출판사: 데일 카네기 현대지성

3. 읽은 날짜: 2025.12.08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부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비난은 아무런 쓸모가 없다. 사람들을 방어적으로 만들고, 스스로를 정당화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비난은 위험하다. 사람들이 소중히 여기는 자부심에 상처를 입히고, 자존감을 훼손하며, 적개심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잘못을 저지른 사람은 자신이 아닌 다른 모든 사람들을 비난한다. 비판이란 마치 전서구와 같다. 항상 자신에게 되돌아오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고쳐 보려고 하고 비난하려고 하는 사람은 아마도 자신을 정당화할 뿐 아니라 도리어 우리를 비난할 것이라는 점을 깨닫도록 하자.

 

[2부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상대방의 이름은 그에게 있어서 모든 말 중에서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말로 들린다는 점을 명심하라.

프랭클린 D, 루즈벨트는 호의를 얻을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자명하고, 중요한 방법 중 하나가 이름을 기억하고, 그  사람이 중요한 사람이 된 것처럼 느끼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었다.

 

[3부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논쟁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논쟁하고, 지지 않으려 애쓰고, 반박을 하면 때로는 승리를 얻을 수도 있다. 하지만 상대방의 호의를 얻지 못한다면, 그것은 공허한 승리에 불과하다.

당신은 옭을 수도 있다. 당신이 주장을 펼치는 동안은 정말 옳을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문제라면 당신의 옳고 그름은 아무 소용이 없다.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로 결심한 사람이라면 개인적 논쟁에 허비할 시간은 없다. 하물며 감정이 상하고 자제력을 잃은 것과 같은 결과를 받아들일 여유는 더더욱 없다. 당신과 상대가 거의 비슷하게 옳다면 아무리 큰 건이라도 양보하라. 당신이 분명히 옳더라도 사소한 건이면 그냥 양보하라. 길에 대한 권리를 놓고 개와 다투다가 물리느니 그냥 개에게 길을 내주는 편이 더 낫다. 개를 죽여 봐야 물린 상처가 저절로 낫지도 않는다.

 

[4부 기분 상하게 하거나, 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9가지 방법]

고치기 쉬운 잘못처럼 보이게 하라.

격려를 아끼지 않고, 그 일이 하기 쉬운 일처럼 여겨지게 만들어라. 그가 그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당신이 믿고 있다고 느끼게 만들어라. 그가 스스로를 아직 개발되지는 않았지만 타고난 재주가 있는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격려하라. 고쳐 주고 싶은 잘못은 고치기 쉬운 잘못처럼 보이게 하라. 다른 사람이 해 주었으면 하는 일은 쉬운 일처럼 보이게 만들어라.

 

[5부 기적 같은 결과를 낳은 편지들]

기억하라. 우리 모두는 인정받기를 원한다. 그것을 얻기 위해서라면 뭐든지 하려고 든다. 하지만, 그 누구도 사탕발림은 원하지 않는다. 누구도 아첨은 원하지 않는다.

다시 한번 말하겠다. 이 책에서 가르치고 있는 원칙들은 진심에서 우러나올 때만 효과가 있다. 나는 절대 잔재주를 옹호하고 있는 게 아니다. 나는 새로운 삶의 방식에 대해 말하고 있다.

 

[6부 결혼 생활을 행복하게 만드는 7가지 비결]

배우자를 바꾸려 들지 마라.

그가 어떤 일을 하더라도 메리 앤은 자신의 남편이 실패하지 않으리라 믿었다.

다른 사람과의 교제에서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이 행복해하는 나름대로의 방식에 간섭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다른 사람의 방식이 폭력적으로 우리의 방식에 개입하지 않는 한 말입니다.

결혼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사람을 찾는 데서 그치면 안 됩니다. 당신이 올바른 사람이 되어야만 합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읽을 때마다 ‘맞어 그렇게 해야해’ 하면서 실제 생활에서는 그렇게 하기 힘들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비난, 비판하지 말기, 상대방 이름 외우기, 다름을 인정하기 등 알고 있고, 앞으로 조심해야 겠다는 생각을 책을 읽는 당시에는 하지만, 실생활에서는 책에서 배운 내용 다 잊어버리고 본능으로 대응하는 거 같다.

책에서 읽고 배운 내용을 내 실생활에 적용하면서, 사람들 관계에서 모난 거 없이 무난하게 생활해 보자. 책에서 읽은 내용 하나만이라도 실천한다면 인간관계에서 난이도는 점점 낮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회사에서 빡치는 일이 발생해도 일단 비판, 비난하지 말고 상대방 입장에 서서 생각을 해보자.
  2. 항상 상대방 이름을 처음 들으면 잘 못 외우는데 관심을 가지고 사람 이름을 외우도록 해보자.
  3. 논쟁 거리가 발생하면, 누가 이기든 결과가 비슷하거나 작은 거라면 그냥 넘어가자.
  4. 상대방과 다름을 인정하고 사람을 바꾸려고 하지 말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59)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로 결심한 사람이라면, 개인적 논쟁에 허비할 시간은 없다. 하물며 감정이 상하고 자제력을 잃는 것과 같은 결과를 받아들일 여유는 더더욱 없다. 당신과 상대가 거의 비슷하게 옳다면 아무리 큰 건이라도, 양보하라. 당신이 분명히 옳더라도 사소한 건이면 그냥 양보하라. 길에 대한 권리를 놓고 개와 다투다가 물리 느니 그냥 개에게 길을 내주는 편이 더 낫다. 개를 죽여 봐야 물린 상처가 저절로 낫지도 않는다.

(P. 324) 다른 사람과의 교제에서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이 행복해하는 나름대로의 방식에 간섭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결혼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사람을 찾는 데서 그치면 안 됩니다. 당신이 올바른 사람이 되어야만 합니다.


댓글


우직한호랭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