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48기 작심 31이라도 포기는 없조 터너비]월부은 독서 후기

25.12.09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RHK

3. 읽은 날짜: 25.12.09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 18p. 당신에겐 계획된 미래가 있는가?

    당신은 미래에 대한 알 수 없는 불안감이 당도할 때 차분하게 앉아 그 이유가 무엇인지 하나하나 따져본 적이 있는가? 만약 이 질문에 ‘내가 나의 미래를 구체적으로 그려본 적이 있었던가?’하며 ‘예스’ 혹은 ‘노’라는 대답조차 하지 못한다면, 당신의 1년 뒤, 5년 뒤, 10년 뒤는 절대 지금보다 나아질 게 없을 것이다. 

  • 75p. 시간이 곧 돈인 사람은 자신의 시간을 투입하지 않으면 소득을 얻지 못한다. 반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은 어떤가? 오히려 노동자보다 돈을 더 많이 벌면서 시간 역시 많다. 지금 당신이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에 해당한다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 한다.
  • 101p. 세상엔 공짜가 없다. 내가 전세 임대를 통해 무이자로 돈을 빌리려면,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내게 자산을 사는 데 필요하나 돈을 빌려주는 사람(임차인)에게 보금자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많은 사람이 주거지로 선호할 만한 곳의 물건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또, 그 물건의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드러낼 수 있도록 보수를 하라 줄도 알아야 하고, 그 물건을 중개해 줄 수 있는 사업 파트너와 관계도 잘 형성해야 한다.
  • 103p. 내가 이 아파트를 매입할 때 얼마의 돈을 들였느냐느느 중요하지 않다는 점이다. 그저 매입한 아파트를 내가 가지고 있으면 된다. 일단 내가 소유하고 있으면 그 생산 자산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과실은 그것의 소유주인 내 것이 된다는 말이다.
  • 132p. 비교대상이 많을수록 물건의 가치판단은 정교해질 수밖에 없다. 당신은 비교할 대상을 많이 가져야한다. 그런데 부동산은 말그대로 옮길 수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당연히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당신이 움직여야 한다. 당신이 두 발로 직접 현장에 나가서 해당 물건 주변의 직장은 어떻게 조성되어 있는지, 교통은 어떤지, 어떤 사람들이 어떤 환경에서 살며, 자녀들은 어떤 학교와 학원에 보내는지 알아봐야한다. 이것이 ‘부동산 투자의 성공 비결은 발품에 달렸다’고 하는 이유다. 명심하라. 부동산은 발로 하는 것이지, 책상에서 kb 시세로 그래프를 그려가며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나 역시 이 사실을 깨닫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
  • 141p. 가진 돈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려면 필연적으로 여러 번의 투자를 해야 한다. 그렇기에 지역이나, 물건, 상황도 많이 겪어본 사람에게 유리할 수 밖에 없다. 처음 10채의 부동산을 마련하기까지 나는 다른 지역, 다른 평형, 다른 상황에 도전했다. 다양한 투자를 진행해 본 덕분에 자신감이 붙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점은 나 정말 그냥 취미생활 했구나..였다. 치열하게 몰입해서 매 순간 최선을 다 해야하는구나. 무엇을 원해서 이걸 하고 있을까 목표가 흔들리는 순간이 참 많았는데 책을 읽으면서 현실을 직시할 수 있게 되었고 그럼 난 이제 어떻게 해야할까? 배운대로 실행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환수원리. 과연 제대로 알고 있는게 맞는지?나의 잠들어있는 통장에 들어있는 소비자산을 어서 생산자산으로 바꿔줘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발품. 부동산은 움직이지 않는다. 내가 직접 가서 확인하고 두드리고 최선을 다해서 찾기. 

결국 사람사이에 일어나는 일이기에 부동산 사장님과 잘 지내고 현명하게 협상하기. 

대출 받는 것을 나와 상관 없다고 생각하지 말자. 최근에 나는 대출까지 받으며 집을 사려고 하지 않았나? 모르면 안된다. 은행에서 내가 받을 수 있는 대출, 그리고 리스크 감당할 수 있는지 제대로 확인하고 덤비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162p. 그저 철저히, 현재 가치를 볼 때 가격이 저렴한 편인지 아닌지에 집중한다. 

174p. 협상에 최선을 다했다. 협상도 경험이다. 비록 실수하거나 잘못되어 계약이 깨진다 해도 그런 것들 하나하나가 귀한 자산이 된다. 

78p. 대한민국의 저금리 환경에서는, 은행의 예금통장 안에 잠든 돈 역시 ‘소비 자산’이다.

53p. 파지를 수거하는 노인들을를 봐라. 그들의 현재 삶이 그들이 젊은 시절 아무 대책도 없이 게으르게 산 결과라고 단정할 수 있는가? 젊은 시절 누구보다 열심히 그리고 성실히 살아왔음에도 이런 상황에 내몰릴 수 있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334p 조급함 버리기.

수도권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는 동안 ‘나는 뭐했나?’ 싶어 화가 나더라도, 인생은 길고 나는 충분히 젊다는 생각을 가지자. 인생을 바꿀 정도의 투자를 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그렇기에 더욱, 조급할 필요가 없다. 


댓글


삶은일기
25.12.10 17:37

우리 함께 발품 팔아보아요^^ 고생하셨습니다 터너비님!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