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반스쿨중급반 48기 1조 돌아가랑] 1주차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25.12.10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및 RHK

3. 읽은 날짜: 2025.12.0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 쓰는 것 부터 체크 해라
  • 마음을 후벼 파는 문장이였습니다. 저도 대충은 어느정도를 매달 카드값을 내고 있고, 고정지출비용이 얼마가 드는지 어렴풋이는 알고 있으나, 정확하게 계산을 해 본지는 오래 된 느낌이였습니다. 생각보다 금액 컸고, 모으는 돈이 생각보다 적다는 걸 알았습니다. 자산이 나가는 속도가 더 빠르고 꼭 필요한 게 아니라면 사지 않는 습관, 필수용품, 필요용품이라는 구분을 지었고, 술을 좋아하는 저에게는 돈이 가장 많이 나가게 되는 이유라고 생각했습니다. 1차는 다른사람이 2차는 내가 이런식으로 계산을 하고, 추가적인 비용이 더 아까웠습니다. 술을 마셨기 떄문에 대리비가 추가로 들어가고 차를 두고 왔다면, 택시비가 추가로 들어 비용 소모가 커졌습니다. 술자리를 줄이는 습관부터 만들어야겠다는 다짐을 새우고, 용돈개념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2. 저평가

  • 저평가라는 단어가 처음 들었을 때 이것을 어떻게 처리해야하는건지? 내가 가지고 있는 앞마당이 어떤게 저평가인지 어려웠습니다.  비교 평가라는 부분에서 해깔리고 이게 저평가가 맞나? 자꾸 의심을 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확인이 어렵다고 느끼고 있었지만, 책을 읽고 나니 어떻게 비교평가를 해야하는지? 내가 아는 지역이 넓은면 넓을수록 더 잘 나타나는 것 이라는 말을 해주는 느낌이라 앞마당을 더 늘려야 겠다 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회사는 나를 이해해주지 않는다. 라는 말이 에이 설마 정말로 ? 라는 느낌이였습니다. 저도 이회사를 7년정도를 다녔었는데 이번에 공사가 종료가 되면서 그만두었습니다. 설마 했던 느낌이 실감이 났고 아 뭐라도 빨리 근로소득도 중요하지만 나의 자산을 만들어야 할때 인것 같다고 느꼈던 것 같습니다. 회사는 날 이해하지 않는다. 필요하면 쓰는 것이고 나는 그걸 이용해야한다. 라는 생각이 깊게 생겼고, 자산을 많이 추척을 하여, 내가 그만둘 날을 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건지 더 잘 알게 되었습니다. 잠시 투자에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생겼으나, 걱정이 되는 건 어쩔수 없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걱정하지 않게 빨리 투자와 직장인의 삶에 다시 한번 집중해보겠습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너나위님에 분당 집을 구하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강서구보다 분당땅이 더 좋아 보였다. 라는 말이 투자를 알고 나면 다른사람이 볼 수 없는 부분들을 보았기 때문에 나의 확신과 자신감이 있어

일반인 눈에는 강서구 땅이 더 가치가 있어 보였겠지만, 분당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 등을 더 세밀하게 분석이 되었고, 가치대비 싼 지역에 투자를 진행 한 후에 내용이 가치대로 집값 상승이 찾아왔고, 지금은 강서보다 훨씬 좋은 가격에 나온 가치판단을 왜 잘해야하는지? 왜 정확하게 알아야하는지를 볼 수 있는 내용이였습니다. 저의 앞마당이 넓은건 아니지만 그부분에서 다른 지역들과 비교 할 수 있는 지역을 많이 알면 좋은 점이 더 많이 있을 수 있다는 걸 다시 한번 느낍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267 허니버터칩과 아파트

 

수요와 공급이 중요한 이유를 아파트로만 설명을 했으면 이해가 안되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이해가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허니버터칩으로 설명을 해주셔서 이해가 쏙쏙 되느 느낌이였습니다. 

저도 저 당시에 허니버터칩을 구할려고 편의점을 10곳 이상을 갔던 기억이 나네요. 공급은 없고 수요가 많으니 중고거래에서 가격이 올라가고, 수요가 계속 해서 있으니 가격은 계속 끝없이 올라가더라고요. 하지만 기업에서 공급을 늘려버리니 자연스럽게 중고거래에서 사라지고, 수요는 이미 공급이 되어버리니 언제 어디서든 구하러 갈 수 있는 상황이 나와버리고 비슷한 제품들이 나오면서 더더욱 허니버텁칩에 가치는 줄어들었다. 라는 설명이 아파트에서도 적용 된다. 현재 수도권 아파트는 공급이 적습니다. 일부지역을 제외 하면 서울에는 공급이 더 이상 들어 올 곳이 없다는 말이 적용되고 나니 수요가 많아 짐으로 가격은 상승을 하고 공급이 없으니 가격은 더 치올수 밖에 없는 이유가 가득 했습니다. 저부분에서 가격에 변동이 왜 생기는지에 생각을 많이 한것 같습니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299 중계소 방문

 

부동산에 들어간적을 기억해보면 부모님 따라서 또는 월세방 구할때가 마지막 이였던 것 같습니다. 가격 협상이라는 부분이 쉽지 않기도 하고 초보인 티가 나지 않을려고 노력을 해봐도 초보인 티가 나고, 이런 부분에서 어떤 질문을 해야하는지? 혹시 내가 한 질문이 이상한 건 아닌지? 생각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조모임에서 어떤 질문을 위주로 하는지 집을 볼떄 팁은 뭔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돌아가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