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5늘의 독서가 5랫동안 투자마인드 이어가조 부동산과 주식]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5.12.11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주)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12.10.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9

남들  못지않게 열심히 일했는데, 어느덧 회사만 믿고 있기엔 미래가 불안한 시기가 되어버렸다. 마음이 무거웠다. 하지만 이런 생각보다 내 마음을 더 힘들게 한 것은, 이처럼 답답함을 느끼면서도 정작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전혀 감도 못 잡고 있는 현실이었다.

p34

투자는 위험하다고? 천만에! 내가 보기에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p49

당신이 지금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노후는 스스로 준비해야 한다. 당신 외에 이를 고민하고 해결해줄 사람이 없다는 걸 인정하라. 마음이 불편하더라도 외면하지 말고 직시하길 바란다.

본격 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1차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었다. 나는 그저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다. 부자는 그다음에 따라온 결과였을 뿐이다.

p58

투자의 제 1 목표가 부자가 아닌, 노후 준비하는 관점에서 바라 본다면, 투자는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니라, 꼭 필요한  것이 된다. 투자는 당신과 당신 가족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 반드시 해야만 하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노후 준비는 셀프다. 

나와 내 가족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 반드시 투자해야겠다.

더 이상은 미루지 말고…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당신이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해야만 할 것이다.’ 라는  워런 버핏의 말처럼 나도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 으로 ‘이동’해야겠다. 반드시!

은퇴가 내일 모레로 점점 다가와서 불안하지만, 직장에 다닐 수 있을 때까지는 직장에 다니면서 모을 수 있는 돈을 최대한 확보하는 동시에 그 돈을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을 사는 데 써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99

사는 순간 돈을 버는 것이 투자이고, 막연하게 오를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 돈을 투입하는 건 투기다. 좋은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현재 가치 대비 싼 것을 산다면 가능하다. 투자를 고려 중인 물건이 본연의 가치에 비해 싸다는 확신이 들 때 투자해야 한다. ‘저평가’ 된 물건을 사는 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필요 충분 조건인 셈이다.

p325

당신이 이 책을 읽으며 자본주의에 대해, 돈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다면 그리고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p327

투자의 달인이 되는 것, 투자의 달인이 될 때까지 해야 한다. ‘될 때까지 한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p328

# 조급함 버리기

p328

과속이 위험한 건 시야가 좁아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봐야 할 것들 보지 못했고, 결국 사고를 내고 말았다.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잘 준비하고 꾸준히 투자한다면, 지금은 저만치 앞서가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도 결국 한 지점에서 만날 수 있다. 당신이 지금 ‘그래, 이거야!’를 외치며 의지와 열정으로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인생을 바꿀 정도의 투자를 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그렇기에 더욱, 조급할 필요가 없다.


댓글


부주님💛 부주님은 반드시 해낼수있는사람입니다!! 제가 그렇게 보았아요 ㅎㅎ 부주님만의 속도로 차곡차곡 해내시는 단단하신분이예요!! 반드시 생산자산으로 쌓아올려서 든든한 노후가 되실꺼예용!! 같이가보시죠!!

부주님~ 독서모임에서도 대부분 거론 되었고, 또 저 스스로 극복해야 할 과제인 "조급함 버리기"라는 문장이 계속 눈에 들어오네요. 그리고 이어서 나오는 "인생을 바꿀 정도의 투자를 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그렇기에 더욱 조급할 필요가 없다"라는 문장은 저는 책속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했나봐요. 아마 저의 조급한 마음에 중요한 이 문장마저 흘려 읽었나봅니다. 제 투자마인드를 다스려줄 중요한 멘트를 부주님 후기에서 발견했어요~ 부주님의 '천천히 그러나 꾸준한 투자'를 응원합니다.

열정 넘치는 월부기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