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4고8며 비교하고, 매일 2렇게 독서하9싶조! 오늘은 더]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25.12.11

작성중입니다..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5. 1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신 선배 투자자, 너나위님이 월급쟁이 직장인으로 부를 얻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P33 ~ 34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에서 제공하는 노후 생활 지원은 필요 수준에 턱없이 모자라므로 노년 노동이 불가피하다. ~

절망스러운 것은 이렇게 나이 들어서까지 힘들게 일을 해야하는데도 우리나라의 노인 빈곤율이 OECD 국가 중 1위라는 사실이다.


 

P48

이제는 결혼 연령마저 높아지고 있다. 필요한 만큼의 준비를 하지 못했으니, 결혼을 미루거나 아예 하지 않기로 선택하는 것이다. ~ 개인의 재무상황만 놓고 봐도, 결혼이 늦어지면 더 오랫동안, 더 늦은 나이까지 일해야 한다. ~   당신은 어떤가? 지금의 소득 수준을 자녀가 성인이 되는 시점까지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는가?

 

 

P39

그런데 정말 중요한 것은 이것이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해 내 통장 속 현금의 값어치가 나날이 떨어지고 대한민국 집값은 도저히 감당이 안 될 정도로 치솟는 동안, 나는 무엇을 했는가?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


 

P00

딱히 어디에 큰돈을 쓴 적도 없었다. 나름 아끼며 살고 있다고 생각했다. 사고 싶은 것이 생겨도 꼭 필요한게 아니라면 참았다. 그런데도 돈이 모이지 않았다. 이상한 일이었다. 놀라움도 잠시 이내 바쁘고 귀찮다는 핑계로 아내와 진지하게 이야기할 기회를 얻지 못했다

 

P40

투자는 위험하다고? 천만에! 내가 보기에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P121

한두 번의 운 좋은 성과를 거둔 초보 투자자일 경우, 자신이 잘해서 성과가 난 거라 착각하는 순간 언젠가 그 자만심이 큰 화로 되돌아올 수 있다. 그 자만심이 투자 대상을 객관적으로 보는 시각에 왜곡을 가져오고 자신의 ‘감’만 믿고 실행한 섣부른 투자가 자신을 위협하는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다.

 

 

P95

사실 일반이라면 평생 살면서 부동산 매매 거래를 그렇게 많이 해볼 기회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투자자라면 거래 경험이 하나둘 늘어남에 따라 오히려 집주인인 매도자보다 매물의 전반적인 상황을 더욱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파악하게 되는 경우도 생긴다.

 

P100

물론 주식 투자에서도 레버리지를 쓸 수 있다. 대출을 받아서 투자하면 된다. 그러나 이는 부동산의 전세 레버리지와는 차이가 크다. 그 차이란 임차인으로부터 받은 전세금에는 따로 이자를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반면, 은행에서 받는 대출엔 이자 비용이 발생한다는 사실이다.

 

P00

일단 자리를 지키기만 해도 꼬박꼬박 월급이 나온다니 안정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여긴에 굉장히 큰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어쩌다 시간을 투입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그 순간부터 교환할 돈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P00

결국 부동산의 입지와 위상 때문이다. 보통 부동산은 상승장 초입, 바닥을 확인한 후 아파트의 전세가에 의해 매매가가 밀려 올라가는 시기에도 매수 심리는 좀처럼 빠르게 회복되지 않는다. 이전 침체기에서의 시세하락 공포가 쉽게 사라지지 않는것아다.

 

P117

당시 나는 그 아파트를 간절히 갖고 싶었다.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내 사정이다. 세상 모든 사람이 나의 간절함에 귀 기울여야 할 의무는 없다. 그런데도 나느 떼스는 아이처럼 굴었다. 그 아파트에는 월세 임차인이 살고 있었지만, 만약 매도자가 거주 중이었다면 계약 이후에 전세 임대를 위해 집을 보여줘야 할 때 비협조적인 상황을 만들 수도 있다. 

 

P121

 경험상, 실제로 투자할 부동산을 찾고 매입한 뒤 임대를 놓는 일을 다섯 번 정도 하기 전까지는 자신의 역량보다 주변의 도움이 투자 결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거 같다. 따라서 초보 투자자라면, 먼저 주변인들 사이에서 본인이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자.
 

P125

투자를 해본 사람은 안다. 투자 대상으로 적합한 물건을 찾기에 수월한 시기가 있다는 걸. 장마철이 시작되는 6월 초부터 한여름 휴가철에 속하는 8월 중순까지의 여름 비수기, 대학 수능시험이 있는 11월 초부터 설 명절이 있는 1월 말까지의 겨울 비수기가 그 시기다.

 


댓글


오늘은 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