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독모] 인간관계론 독서후기 [아자아쟈]

25.12.12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데일카네기 _ 인간관계론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151 _ “그는 자네 의견을 묻지 않았네. 원하지도 않았단 말일세. 그런데 왜 그 사람과 논쟁을 하려 하는가? 사회생활을 하려면 원만한 자세가 필요하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 잘못을 저지른 사람도 본인 입장에서는 옳은 행동이다. (충격,, 메타인지의 중요성,, 내 생각만 하면 안된다 정말로,, )
  • 비판, 싸움은 피곤한 일이다. 그등의 생각이 틀렸다고 말하지말라 (가끔 싸워서 이기면 손해보지 않았다 or 내 할말을 다 한 느낌 이라 오히려 싸움을 먼저 시도할 때도 있었던 것 같다,, 비판과 싸움은 어리석은일. 비난은 되돌아오고 결국 긍정적인 변화는 이해, 칭찬으로 이루어진다. 애써 적을 만들며 상황을 해결해나가지말자. 이해와 칭찬으로 영리하게 해결하자!) → 해님은 바람보다 빨리 옷을 벗길 수 있다!
  • 내가 만난 모든 사람들은 나보다 우수한 사람들이며, 나는 그들에게서 모든 것을 배운다 : 종종 마음에 안드는 조모임 조합에 속상해했던 과거 아자에게 “어떤 모임에서든 배울점이 있다”라고 말해준 카이님 말이 생각났다! 잊지말자! 무엇이든 배울점이 있다!
  • 나에게 화가난 사람은 어떤 논리로든 내 생각대로 움직이게 할 수 없다! 화가난 사람의 말을 경청하는것 그것만 하면 상대방의 화가 가라앉는다고,, 는 하는데 사실,, 이게 정말 좋은 방법일까,, 감정쓰레기통은 아닐까,, 그럼 나는 어떤가,, 나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화를 내는것을 덤덤하게 듣는걸 못하는 것 같다.. 연습해야지,,
  • 논쟁을 벌이지 않는 방법 : 첫 생각을 믿지말기(일단 침묵하며 내 생각점검하기) , 감정 조절하기(무엇이 상대를 화나게하는지 알면 상대를 알 수 있다) , 귀기울이기(상대방이 말할 기회주기+말중단하기 금지) , 상대방의 말중 동의할 수 있는 부분 찾기 , 상대방의 실수를 인정하고 시인할 수 있는 부분 찾기 , 상대방의 생각을 심사숙고하겠다는 약속 하기 (약속이후 : 상대방의 옳은지 , 상대주장에 진실이나 장점이 있는지 , 내 행동이 문제해결인지 감정해소인지 구분하기 , 내가 이긴다면 일어날 상황과 이 경험이 나에게 어떤 기회가 될지 고민)
  • 네네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긍정 또는 맞는 말로 이끌어내다 내 의견 주장하면 효과 상승 ! (소크라테스화법)
  • 화가나면 내 감정을 글로 적어보자 (링컨처럼) 전송하진 말고 표출해보자 내 부정적인 1차적 감정을 다스려보자

 

 

✅ 나에게 적용할 점

- 투자를 하면서 손해보지 않아야 겠다, 잃지 말아야겠다 라는 마음만 커지다보니 최근 부동산 사장님과 매도인, 세입자 등 투자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사람들의 입장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내 기준에서 옳은 것만 주장했던 것 같다.. 이제 1호기 막 실천하는 병아리주제에 소통에 답답함도 느끼고 서로의 입장만 큰소리로 주장했던 과거가 떠올랐고, 과거의 상황을 책에 대입해보니 부족한 점을 찾았다! → 원하는바를 이야기

하기 전에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해보자 ! 논쟁하려는 버릇, 손해 안보려는 버릇. 사회생활에서 필요할 때가 있고 집어넣어둬야할 때가 있음을 인지하고 조절하자!

 

- 월부에서는 원하는 것이 있다면 상대방이 원하는걸 주고 얻어라 라는 말이 있지만 깊게 이해하지 않고 그러면 뭔가 되나보다 했는데 책을 통해 찐으로 인지! 앞으로도 마음에서 우러난 실천을 하자!

 

- 나는 사람들을 좋아하고 대화하는 것을 좋아하니 내 대화상대도 그것들을 알아주겠지? or 굳이 느끼게 하지 않아도 알아줄 사람들은 알아서 알겠지 라는 생각이었는데 책을 읽고 바뀌었다! 사람들에게 내가 호의적인 자세를 가지고 있으며 내 좋은마음을 굳이굳이 전달하는 일은 항상 옳다! 역시 칭찬하고싶은 마음은 앞으로도 참지말자~!

 

-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나,,,, 그치만 이제 듣는 사람이 멋진 사람이구나를 알게 되었고,, 그동안 내 이야기를 재밌게 들어준 다정한 동료들이 몇몇 떠올랐다,, 앞으로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여보자 ! 책에서 나온 인간의 공감, 인정, 책임 등 여러 욕구들을 잘 기억하자 ~ 

 

 

 

 


댓글


아자아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