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P99.
셰익스피어는 말했다. “본질적으로 좋고 나쁜 건 없다. 우리의 생각이 어떤 것을 좋거나 나쁜 것으로 만든다.”
에이브러햄 링컨은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이 행복해지겠다고 마음먹는 만큼만 행복하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 책의 초반부에 나오는 셰익스피어와 링컨의 이 문구는 데일 카네기가 책에서 말하고 있는 이론의 요약처럼 느껴집니다. 이 표현이 카네기가 책에서 언급했지만 인간관계에 있어 가장 근본적인 마인드라는 생각이 듭니다.
책에서는 사회에서 혹은 가정에서 관계에 대해 지혜롭게 대처하고 건강하게 풀어나갈 수 있는 마음가짐과 방법에 집중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관계론에 있어 중요한 것은 삶의 가치관이고 단순히 사회 관계를 잘하기 위함이 아니라 ‘태도’에 대한 것임을 느끼고 생각하게 됩니다.
우선 상대방의 의견을 고민하고 그게 맞추어 상황을 극복하는 것. 일방적인 관계보다는 상대방의 마음을 얻으려는 노력이 상하관게에서 더 중요하다는 것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결국은 생각의 유연함이 없다면 인간관계에서 혹은 삶의 관계에서의 어려움은 지속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의 생각과 가치관에 반하다고 해서 일방적으로 매도하거나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것보다
보다 슬기롭게 현명하게 극복하고 대응하는 법에 대해 더 많이 고민하고 극복해야 하겠다는 점을 생각하게 됩니다.
또한, 상대방의 부족함 혹은 상황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공감하고자 노력하는 방법을 더 습득해야 하겠습니다.
일방적이지 않는 것. 상대의 입장에서 고민하는 성숙한 마인드로 모든 일을 대하여야 부와 성공을 이룰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댓글
태수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