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독서 후기] 17. 부의 인문학

25.12.13

 

 

STEP1. 개요

  • 책 : 부의 인문학 - 브라운스톤(우석)
  • 출판사 : 오픈마인드
  • 읽은 날짜 : 25.12.08-25.12.12(5일)
  • 핵심 키워드 : #인문학 #이론
  • 점수 (10점 만점 기준) : 9점 

 

STEP2. 책에 담긴 것

  • 흔히 이야기하는 ‘부자의 특징’에 대한 근거자료를 모아놓은 책.
  • 저자의 심도 깊은 분석을 느낄 수 있음.

 

STEP3. 감상평

  • 나는 부동산 스터디 카페는 이용하지 않지만, 이 사람 글이 인기가 있었을 것임에는 동의한다.
    수많은 곳에서 알려진 부자들의 습관 또는 특징에 대해 이 분은 스스로 고민과 분석을 많이 했고 꽤나 설득력 있게 풀어냈다.
  • 언젠가부터 나는 부자들의 습관을 따르면 나도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주장에 의심을 거두고 무작정 따라하고 있었는데, 한 켠으로는 ‘이래서야 나는 너무 수동적인 사람이 되는 것 아닌가?’라는 불안을 가지고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도 내 주도성을 가지기 위해 나와 맞는 이론, 또는 나의 생각 정리를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1. (P.50) 산업의 경쟁 강도를 결정짓는 5가지 요소: 신규 진입 위협, 라이벌 기업 간의 경쟁, 공급자의 교섭력, 구매자의 교섭력, 상품이나 서비스의 대체 위협
  2. (P.62) 시장경제에 도덕적 잣대를 들이대지 마라
  3. (P.73) 워런 버핏은 투자할 때 반드시 인플레이션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래서 그는 물가 상승을 제품 가격에 반영하여 올릴 수 있는 가격 결정권을 가진 회사의 주식에만 투자하라고 했다.
  4. (P.86) 제조업 중심의 지방 도시는 쇠퇴할 가능성이 높아 부동산 투자에 주의가 필요하다.
    돈을 벌고 싶다면 혁신 기업이 주도하는 도시에 투자하라.
  5. (P.99) 소득 대비 집값이 높은 도시일수록 인구가 늘어나고 실질소득 증가율이 높게 나타났다. 결국 사람들은 즐거운 곳에 살기 위해서 더 비싼 집값이란 비용을 기꺼이 치른다. 만약에 소득 대비 집값이 싸다면 그 도시는 향후 번성할 매력적인 요소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6. (P.99) 인재가 가장 중요시하는 도시의 요소는 ‘자녀 교육과 안전’이다.
  7. (P.110) 자기 입장에서만 주장하는 게 노동가치설이고 상대방 즉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는 게 한계효용이론이다.
    결국 당신이 얼마나 노력했느냐, 당신이 얼마나 고생했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상대방이 얼마나 만족했는지, 상대방이 얼마나 행복했는지가 중요하다.
  8. (P.126) 경제가 호황이고 소득이 늘어나면 집값이 오른다고 애덤 스미스가 이미 말했다.
  9. (P.153) 케인스가 알려 주는 투자의 포인트 中
    1) 소수의 투자자 편에 서라: 일반 대중의 의견과 거꾸로 가라.
    2) 하루하루 시장의 변동을 무시하라: 시장의 변동에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면 안 된다. 현명한 투자자라면 자신이 보유한 주식을 공포감에 사로잡혀서 매도하면 안 된다.
    3) 저PER, 저PBR주식을 사라.
  10. (P.160) 투자할지 말지 결정하는 기준
    기댓값을 기준으로 해서 투자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오를 확률이 내릴 확률보다 더 높다고 해도 투자하면 안 되는 상황이 있다.
     ▣ 기댓값 = 이익 확률 X 예상 이익 - 손실 확률 X 예상 손실
  11. (P.162) 얼마를 투자할지 결정하는 기준
     ▣ 켈리 공식: F=P-(1-P)/R
    (F=투자 비중, P=이길 확률, R=손익비(예상 이익/예상 손실))
  12. (P.164) 자연은 평균으로 회귀하는 속성이 있다.
  13. (P.168) 저PER주 투자가 평균보다 높은 수익을 가져다 준다. 그런데, 경기변동주에 적용할 때는 거꾸로 해야 한다.
  14. (P.177) 당신이 아직 부자가 아니라면 자산을 늘리기 위해서는 집중투자를 해야 한다. 집중투자를 하더라도 지식의 양이 늘어남에 따라 리스크는 줄어든다. 피터 린치는 개인 투자자라면 5종목이면 충분하다고 말했다.
    또, 집중투자에서 필수적인 지침은 장기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15. (P.186) 남보다 더 많은 이익을 내고 싶다면 남들이 모두 알기 전에 정보를 알아내야 한다.
  16. (P.193) 아무 데도 투자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위험이다.
  17. (P.229) 우리가 자산 시장을 이해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모델은 표준 모델인데, 표준 모델은 실제 주식시장이나 부동산 시장의 모습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한다. 표준 모델의 수학적 확률로 계산한 빈도보다 더 자주 블랙 스완이 나타난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최악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
  18. (P.243) 불평만 하다가 새의 먹잇감이 된 메뚜기가 되어서는 안 된다. 불평은 해결책이 아니다. 용감하게 세상을 뒤엎을 혁명가가 되거나 적응하는 수밖에 없다.
  19. (P.245) 투자를 잘하려면 느린 생각 방식으로 생각해야 한다.
    감정과 편향에 따르지 않고 이성을 활용하여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20. (P.250) 직관적으로 머릿속에 그럴듯한 정답이 떠오를 때는 반드시 그것을 의심해야 한다.
  21. (P.251) 투자자들의 최대 실수는 과도한 자신감이다.
  22. (P.259)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가 투자의 기본이다.
    인간은 더 좋은 동네, 더 좋은 집에 살고자 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
    자녀 사랑을 고려해서 투자해야 한다.
  23. (P.288) 전체와 부분이 어떻게 연결되어서 작동하는지 파악해라. 이런 식으로 하지 않으면, 매일 신문을 보고 뉴스를 봐도 산발적이고 지엽적인 정보만 얻을 뿐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 수 없다.
    항상 글로벌 마인드과 시각을 가지고 분석해라. 그것이 투자의 향방을 알려줄 것이다.
  24. (P.290)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시장경제에 맞지 않는 구석기시대 본능을 극복해야 한다.
    무리 짓는 본능, 영토 본능, 쾌락 본능, 근시안적 본능, 손실 공포 본능, 과시 본능, 도사환상, 마녀환상, 인식 체계의 오류 등 9가지 본능이 우리가 부자가 되지 못하게 방해한다.
    그러니 부자가 되려면 먼저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봐야 한다.
    대다수 사람들은 본능대로 산다. 가난하게 사는게 제일 쉬운 선택이기 때문이다. 본능대로만 살면 저절로 가난하게 살게 된다. 이것이 바로 다수가 가난하고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다.

 

STEP5. 적용할 점

  1. 세상의 정보에 보다 심층적으로 접근해보자. 단순히 머리 속에 넣기보다 분석해보자.
    거시적으로 바라보고 국제 정세, 경제를 읽기 위해 노력해보자.
  2. 나만의 투자 이론을 정립해보자.
    일단 정보에 대한 내 생각을 적어보는 것부터 시작한다.

댓글


저스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