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아주 작은 반복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로버트 마우어, 스몰빅미디어
3. 읽은 날짜: 2025. 12. 14
4. 총점 (10점 만점): 9
5. 핵심키워드: 작은 반복
STEP2. 책에서 본 것
(26P) 처음엔 다소 부끄러울 만큼 작은 것들 말이다. 만족스럽지 못한 직장을 그만두라고 말하는 대신에 하루에 잠깐이라도 꿈에 그리는 직업이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보라고 했다. 카페인 끊기를 원한다면 하루에 한 모금이라도 줄여보라고 했다. 직원들의 의욕을 고취시키려는 경영진들에게는 큰 것이 아니라 아주 작은 것들에 대해 보상을 해 주라고 했다.
(44P) 아이들은 자신들이 이 세상을 제어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부모의 기분상태가 좋은지 나쁜지를 결정할 권한도, 좋은 선생님과 나쁜 선생님을 선택할 권리도 그들에겐 없다. 두려움은 아이들에겐 삶의 한 부분이다.
그와 반면 어른들은 자기가 제대로 살고 있다면 주변 상황을 제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에게 두려움이 일어난다는 것은 무엇인가 잘못되고 있다는 신호다. 일이 제대로 풀리지 않고 있는 것이기에 어른들은 스트레스, 신경과민과 같은 심리학적 병명으로 자신의 상황을 표현하는 것이다.
→ 어른이라도 모든 상황을 내 뜻대로 제어할 수 없다. 이 사실을 인정하는게 오히려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일 것 같다.
(84P) 질문이 갖고 있는 힘이 항상 역동적이고 생산적인 방향으로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나는 내 고객들이 스스로에게 가혹한 질문을 헤아릴 수 없이 던지는 경우를 보아 왔다. 혹 여러분도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본 적이 있는가?
“왜 이렇게 바보같지”
“어쩜 이렇게 어리석을 수가 있지?”
“왜 다른 사람들은 모두 나보다 편하게 사는 걸까?”
이런 질문들은 우리들의 단점과 실수에 무자비한 스포트라이트를 비추는 것과 같다. 어떤 경우엔 이런 질문이 우리를 자극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약점을 부과시키고 부족한 점을 강조하기 마련이다.(중략)
“나는 왜 이렇게 뚱뚱한거야?”, “나는 왜 이리 어리석은 거지?”와 같은 부정적인 질문으로 자신을 괴롭히는 성향이 있다면 이제부터는 이렇게 묻자. “오늘 내가 잘 해낸 일은 뭐가 있지?” 매일 이렇게 질문을 던지고, 종이나 일기장 등에 그 답을 적도록 해 보자. 그 결과는 기대 이상일 것이다.
→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고쳐나가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 중요한건 그와 반대로 잘한 일은 무엇인지 알아차리고 나 스스스로 칭찬하는 것 같다. 거기에 취하면 안되지만 내 잘못을 너무 지적하는 것도 좋은 건 아닌 것 같다. 그 중간을 찾는게 중요하다.
(113P) “목표 달성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일은 무엇인가?”
(134P) 이 연구가 말해주는 것은 처음에 한 작은 제안이 두번째 제안을 받아들일 수 있게 만든다는 것이다.
다른 연구조사에서도 마찬가지 결론이 나왔다. 사람들은 먼저 작은 행동을 받아들이게 되면 나중에 부담이 가득한 큰 행동도 쉽게 받아들이게 된다. 자선을 상징하는 옷핀을 단 사람이나, 해변에서 낯선 사람의 소지품을 지켜 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자선사업을 위해 더 큰돈을 기부할 수 있고, 도난당한 소지품을 찾기위해 적극 개입할 수 있다. 이제 작은 행동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변화에 대한 저항감을 무력화 시킬 수 있는지 쉽게 상상이 갈 것이다.
(137P) 처음에 시도했던 작은 변화가 어렵다면 그조차도 줄여야 한다. 진짜 목표는 이것이다. 작은 행동을 선택한 이유는 노력한다는 느낌조차 들지 않게끔 만들어 두려움을 우회하는 것이다. 행동이 쉬워야 뇌가 변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된다. 장애물을 뛰어넘어 목표에 이르는 길은 이후의 길이다.
(181P) 삶이 힘겨워져 어떻게 제어할 수도 없는 상황에 맞닥뜨리거나 감정적인 고통을 겪고 있을 때는 큰 재앙 안에 자리 잡고 있는 작은 문제들을 찾으려고 해야 한다. 작은 문제를 깨닫지 못하면 우리는 더 큰 절망에 빠질 수가 있다. 스몰 스텝 전략의 하나 또는 전부를 이용해 해결책을 향해 천천히 나아가는 것만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길이ㅏㄷ.
(191P) 보상이 크면 클수록 인간의 자기 능력에 대한 의구심도 따라서 커진다. 크고 화려한 상일수록 에드워드 데밍 박사가 말한 ‘내재적 동기’을 위축시킨다. 데밍 박사에 따르면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갖고 싶어 하고 또 유용한 공헌을 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큰돈이 보상으로 주어지게 되면 사적인 이익을 추구하게 된다. 보상 자체가 목표가 되어 일에서 찾아야 하는 자극과 창의성이 억제되는 것이다. 더 나아가 한번 큰 보상을 손에 쥐게되면 새로움을 추구하려는 내적 동기가 약해지거나 사라지는 경향도 있다.
(202P) 만약 스스로에게 신랄하게 비판을 가하는 성향이라면, 보상으로 스스로에게 칭찬을 해주는 것도 시도해 볼만하다.
(209P) 진보의 위대한 순간은 아주 작은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평범한 일상으로부터 시작된다. 평범하기는 커녕 지루하기까지 한 것에 혁명적인 변화의 씨앗이 숨어있는 것이다.
(215P) 이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발견을 성공적인 관계를 이어가려면 하루를 기준으로 했을 때 긍정적인 상호관계와 부정적 상호관계의 비율이 5:!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긍정적인 상호관계란 화려한 생일파티를 열어 주거나, 꿈에 그리는 집을 사 주거나 하는 것이 아니다. 아주 작은 몸짓 같은 것이다. 예를 들어 업무 중에 상대에게서 전화가 오더라도 짜증내지 않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전화를 받는다거나, 하루 일과가 끝난 후 하루 동안 상대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 묻거나 약속시간에 늦을 경우 미리 연락을 해서 친절하게 사정 설명을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점은 것
목표를 이루기 위해선 작은 시작 하나가 중요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작은 단 한 가지부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