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독서 후기(몰입)- 최선을 다해서 후회 없이 인생을 살고 싶다

25.12.14

최선을 다해서 후회 없이 인생을 살고 싶다.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랜덤 하우스

3. 읽은 날짜:2025. 12.13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최선을 다해 후회 없는 삶을 살고 싶다는 열망이 어떻게 몰입을 만들어 내는지 그  과정을 잘 설명해 주었다. 하나에 몰입하지 못하고 이것 저것을 기웃하는 나의 모습을 반추하며 최선을 다해 후회없는 삶을 살고 싶다면  이 책을 지도로 삼고 걸어가야 겠다는 생각을 한다.

 

2. 책에서 본 것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최선을 다한 후회 없는 인생 #분명한 목표#지금 하는 일이 가장 중요한 일

내가 하는 일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믿어야 비로서 자신의 인생을 던져서 그 일을 하게 되고 그래야 일이 재미가 있고 경쟁력도 생긴다는 했는데 나는 지금하는 신앙생활, 공부방, 투자, 자녀 양육… 이 모든 것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믿고 있는가?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명확한 목표#규칙적인 운동/천천히 생각하기#선잠#세렌디피티#가치관의 변화

 

3장 몰입은 뇌도 춤추게 한다

#몰입과 뇌과학#도파민(신경전달물질)#A10(쾌감신경)#시냅스와 자아#마라토너스 하이#목표지향 메커니즘#죽음에 대한 통찰

몰입할 때 도파민이 나오고 뇌간에 있는 a10 신경이 쾌감을 일으킨다고 한다. 도파민은 게임이나 도박을 통한 부정적 자극에서 나오는 것이라 생각했는데 학습, 운동,기억 등 긍정적 정신 활동을 통해서도 나온다는 것이 신기했다.. 그래서 우리가 약물이나 오락, 스포츠 등이든,  자신의 업무에 몰입하면서든 쾌감을 경험 할 수 있는데 우리가 그것을 선택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쾌감이라는 것이 사고 활동과 종교 활동을 통해 경험 가능하고 이것은 인간의 삶에 긍정적 쾌감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긍적적 쾌감을 증대 시킬 수 있는 활동들을 찾아 보고 삶을 좀 더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야 겠다.

4장 교육과 몰입

#생각의 힘#몸보다 머리를 써서 살도록#배움은 꿀처럼 달콤

배움이 꿀처럼 달콤하다… 이것을 알게 된다면 아이들은 더 이상 게임과 인스타 숏츠에 중독 되지 않을 것이다.

학습을 할 때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내용부터 시작하여, 천천히 진도를 나가서 내용을 충분히 소화해야 몰입도가 조금씩 증가한다고 한다. 천천히 생각하듯이 공부를 하면 의외로 몰입도가 올라가고 오랜 시간 지치지 않고 학습할 수 있다. 그리고 졸리면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그래도 목을 뒤로 기대고 잠을 잔다…아이들과 학습하는 시간에 한 번 적용해 봐야겠다.

5장 직장생활과 몰입

#think hard#하나의 일에 집중하라

머리로 얼마나 이해하고 있느냐 보다 얼마나 많은 시간 동안 힘들게 일을 했느냐가 안정된 직장과 경제적인 보상을 주는 성공의 지표가 된 시대가 work hard 시대였다. 그런데 think hard의 패러다임은 학습이나 일을 하며 과정 자체에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생각해보면  나도 일을 하면서 이것만 끝나면 쉬자…라는 생각으로 머리로 이해하며 일을 하기보다 많은 시간 동안 힘들게 일하는 것에 집중을 많이 할 때가 있다 .. 그렇게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일을 했지만 정작 내가 무엇을 했는지 잘 모르겠고…그로인해 약간의 허무함이 몰려 올 때가 있다.. 

그런데 일을 할 때 이 일의 가치를 알고 몰입한다면 분명 행복하게 일을 하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6장 몰입에 이르는 다섯 단계

#하루 5번 20분 생각하기 #하루 1번 2시간 생각하기(2주간)#하루 종일 생각하기#7일간 생각하기#가치관의 변화

 

3. 책에서 깨달은 것

내가 하는 일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믿어야 비로서 자신의 인생을 던져서 그 일을 하게 되고 그래야 일이 재미가 있고 경쟁력도 생긴다고 했다. 그런데 나는 투자가 가족의 미래와 내가 돕고자 하는 사람들의 미래를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믿고 있나 라는 질문을 나에게 하게 된다. 그리고 그 질문에  현재 리스크를 제거하고자 기도하며 노력하고 있다… 자신 있게 대답하게 된다. 

걱정하지 말고 하나 씩 리스크를 제거해 가자.. 

그리고 투자금에 맞는 지역 시세를 조사하고 비교 평가해서 부족하지만 후보 지역을 만들어 놓자.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온다는 말을 믿는다.

 

 

4. 책에서 적용할 점

  1. 목표를 명확히 하면 목표지향 메커니즘으로 인해 시냅스가 활성화 된다고 한다. 그래서 실패할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목표를 명확히 작성하겠다. (목실감 원씽 - 피드백 명확히 하기)
  2. 투자가 꼭 해결해야 하는 것임을 확언한다. (나는  투자자로 사는 즐거움을 발견해 간다. 올해는 자본 재배치하고, 내년 2월까지는 투자한다.)

3. 원씽으로 하루 비교 평가 1개 하는 것 부터 시작하자.

 

 

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35쪽

이렇듯  몰입을 직업에 따라, 하는 일에 따라 각기 다르게 표현하지만 고도로 집중된 상태라는 본질에는 변함이 없다.

37쪽

당시 나는 최선을 다해서 후회 없이 인생을 살고 싶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었다. 그래서 아무리 힘들어도 의식이 있는 한 주어진 문제만을 생각 하겠다는 극단적인 생각을 실천했다.

54쪽

현실적인 어려움과 능력의 한계에 부딪히더라도 정말 중요한 문제, 그리고 꼭 해결해야 하는 주제를 선택해 최선을 다해 연구하면 후회가 없을 것이다. 지난 시간을 돌아보니 , 그동안 내가 현실에 적응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보냈음을 깨닫게 되었다.

111쪽

수면 중에는 낮에 경험한 것을 해마에서 재정리하고 통합한다고 알려져 있다. 즉 해마에서 기존의 다른 기억과 관련성을 검토하고 중요한 경험은 장기 기억으로 보내 기억할 수 있게 하며 중요하지 않는 경험은 잊어 버리게 하는 것이다. 그럼 해마는 어떤 기준으로 중요한 정보와 그렇지 않은 정보를 구별하는 것일까? 그 기준은 정보가 입력될 때의 감정의 강도와 정보의 반복 횟수이다. 해마는 정보가 입력될 때 아무런 감정이 없거나 약한 정보는 폐기하고 강한 감정을 가진 정보는 장기 기억으로 보내서 저장한다.

126쪽

가치관을 바꾸는 일은 사람을 바꾸는 일이다. 가치관이 바뀌면 그 효과는 평생 지속된다. 몰입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일에 대한 가치관이 바뀌면 자신이 하는 일이 여타 다른 일에 비해 훨씬 더 중요한 의미가 있으므로 자신의 인생을 송두리째 던질 만한 가치가 있다는 확신이 들게 된다. 죽음과 삶에 대한 깊은 통찰과 더불어 진정으로 의미 있고 행복한 삶은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몰입함으로써 얻는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146쪽

사람들은 흔히 즐거움이나 행복한 감정을 주로 외부 자극에 의해 얻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몰입 상태에서는 가만히 앉아서 주어진 문제에 집중만 해도 즐거움과 행복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이런 색다른 경험은 행복을 추구하는 방법에 대한 근본적인 생각을 달리하게 만든다. 결국 행복을 느끼는 기능은 나에게 있고, 외부 자극은 단지 이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촉매에 불과하다.

155쪽

뇌간에 있는 a10 신경은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에 의하여 쾌감과 각성을 일으키기 때문에 ‘쾌감 신경’으로 알려져 있다. 인간의 사고나 행위에서 발생하는 쾌감은 모두 a 10 신경에서 비롯되는 것이고, a10 신경이 자극을 받으면 쾌감을 느끼게 된다. 이 신경은  성욕과 식욕, 체온 조절과 같은 원시적인 생리 욕구에서 운동과 학습, 기억은 물론 지고한 인간 정신을 관장하는 전두연합령까지 연결되어 인간에게 다양한 쾌감을 준다.

158쪽

이와 같이 ‘내가 나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은 뇌과학이 우리에게 주는 가장 중요한 메세지이다.

나에게 주어진 환경을 바꾸기는 어렵다. 우리가 가장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입력은 나의 생각이다. 생각에 의한 입력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고 노력에 의하여 크게 바꿀 수 있다. 이러한 요인을 고려하여 삶과 교육의 방향을 설정해야 할 것이다.

163쪽

즉 축구 경기를 보더라도 어느 한 팀이 이기기 바라는 목적 지향이 있으면 그렇지 않는 경우보다 훨씬 더 의미가 커진다는 것이다. 이것은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면 목표 지향 메커니즘에 의하여 시냅스 활성화가 증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찬가지로 어떤 일이건 목적이나 목표를 만들고 강화 시키면 그 일의 의미가 생겨나다. 어떤 일이 나에게 의미가 있다는 것은 그 일의 결과에 따라 나의 시냅스가 흥분한다는 것이고, 그 결과 어떤 감정이 유도된다는 거다. 임의로 설정된 목표에 가까워지면 즐거움을 얻고 목표가 멀어지면 부정적인 보상인 불쾌감을 얻는다.

193쪽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사업을 하자. 하루 중  10시간은 온 힘을 기울여서 직접 일을 하자. 잠자는 시간을 뺀 나머지 8시간은 머릿속으로 일을 하자. 직접 일하는 시간을 18시간까지 점차 늘려가자. 무의미한 만남은 갖지 말자. 무의미한 활동을 역시 하지 말자. 언제나 지금하고 있는 일만 생각하자.그렇게 스스로를 깨어 있는 동안 한 가지 일에 완벽하게 몰입하는 사람으로 변화 시키자. 잠잘 때도 일에 관련된 꿈을 꾸자… 그의 18시간  몰입의 법칙은 많은 사람들의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었다.

 

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본능은 원하지 않는데 억지로 일을 하는 WORK hard 의 패러다임은 본능이 원해서, 자기 자신이 좋아서 하는 think hard 의 패러다임의 효율을 절대 따라갈 수 없다. 일이 삶의 수단이 되는 것보다 그 자체가 삶의 목적이 되어야 보다 의미 있고 삶다움 삶을 살 수 있다. (237쪽)

 

질문)  월부 활동을 하면서 임장, 임장보고서가 의미 있게 다가 왔던 경험이 있나요? 

투자자로서 몰입하며 행복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나눠주세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그미333
25.12.15 00:09

홈런이님! 저도 2월 목표에요!! 같이 으쌰으쌰해보아요😆

복금희
25.12.15 22:22

확언과 몰입! 화이팅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