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23권 읽고 올해 100권 채운다 정예부]자본주의_세번째_#84_NO7

25.12.16

[열중43기 우리서로 다독다독해주며 47권 읽조 정예부]자본주의_#21독서후기

 

책의 개요

1. 책 제목: 자본주의

2. 저자 및 출판사: EBS<자본주의> 제작팀, 장지은 , 고희정 / 가나문화콘텐츠

3. 읽은 날짜: 2025.12.13

4. 느낌점

세번째 재독으로 자본주의를 읽을 때마다 내가 지금 어느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지 자각하게 된다. 그리고 내 주변과 돌아보면 자본주의가 종교적으로 전도를 해야할 것 같은 느낌도 받는다. 

‘여러분이 사는 세상의 실체는 이렇습니다!!!’라고 말해도 실제로 행동으로 이어지는 사람들은 극히 드물다. 나 또한 행동과 실천으로 이어지기 까지는 1년 이상의 시간이 걸렸듯이

내가 먼저 자본주의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보여주어야지 이 종교는 완성이 된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P66  내가 대출이자를 갚으면 누군가는 파산한다는 말은, 곧 누군가 대출이자를 갚으면 내가 파산할 수도 있다는 의미다.

P68 우리는 ‘생존’해야 한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작은 것이라도, 낮은 위치에서라도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뭔가를 하면서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가야 한다. 비록 지금은 그것이 마음에 차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도전하며 생존을 꿈꾸어야 한다. 자본주의 세상에서는 추운 겨울을 지내고 나면 따뜻한 봄이 오기 때문이다.

 

-깨달은 것

지금도 66페이지의 문장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대출이자를 갚는다고 누군가가 파산한다는 것이,,,파산하는 것은 개인의 문제일 거라고만 생각하였지 이것의 타인에게 좌지우지 된다고는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본주의의 안 좋은 면을 말해주는 것 같으며 갈등을 조성하기 딱 좋은 소재인 것 같다. 남탓하기 좋아하는 요즘에는 특히

그러기에 더욱 자본주의는 야생보다 더 치열하고 생존의 세계인 것 같다. 내가 하는 투자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가 많지만 이것이라도 함으로써 나는 뒤쳐지지는 않을 것이다. 이것이 시작으로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에 끝까지 가면 살아남는 사람이 되도록,,,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생존의 세계는 과거나 지금이 똑같다. 무대만 바뀌였다. 강한자가 살아남는 것이 아닌 살아남는 자가 강한자이다.

살아남자.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02 불행히도 많은 사람들이 돈을 그냥 가져올 수 있는 것처럼 보일 때 금융 시장에 들어가죠. 함정이나 위험에 대해 배우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 사람들이 금융으로 돈을 버는 모습이 보인다면 뭔가 잘못된 것이고 곧 무슨일이 터질 겁니다.

-깨달은 것

위와 같은 현상은 지난 코로나때 몸소 체험하였다.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금융 시장에 들어가는 것은 목숨을 내걸고 가는 것이였다. 그 때에도 주식이나 부동산에서 급격하게 상승하는 모습으로 광기에 빠져 영끌하고 레버리지 하며 목숨을 갈아 넣고 있었다. 앞으로 또 이러한 시기가 온다면 나는 이 때를 잊어버리지 않을 수 있을까!?

지금도 이러한 광기의 모습들이 지역별로 종목별로 나타나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위험을 알고 가는 것이다.

위험을 알고 가면 가야할지 멈춰야 할지, 다른 곳을 가야할지 판단이 서기 때문이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리스크, 위험성을 어느 것보다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실제 투자할 나이가 되면 재교육이 필요하며, 여기엔 투자의 위험성에 관한 것도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 돈이 없으면 한시도 살 수 없는 금융자본주의 사회에서 금융에 대해 모르는 것은 총 없이 전쟁에 나가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깨달은 것

내가 어릴 때도 돈관리와 금융지식은 부모님으로부터 배워왔지만 실제로 유익할 만한 지식은 아니였다. 저축하고 아끼며 살면 되는 것이 전부였기 때문이다. 지금도 부모님과 이야기하면 돈욕심가지고 살지 말라고 하시며 주식투자 하지 말라고 하신다. 본인의 경험에 나온 것이라 이해는 되지만 자본주의를 알고 난 후로는 더욱 금융지식을 알고 싶은 마음이 크다. 또한 나의 자녀에게도 되도록이면 빠르게 금융지식을 알려주고 싶은 마음이 크다. 어렸을 때부터 돈.돈.돈. 하는 것이 좋은 모습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현명하게 금융지식을 알려주는 부모이자 물고기를 낚는 방법을 알려주는 부모가 되고 싶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나의 자녀에게 만큼은 금융지식을 온전히 가르쳐 주며 옆에서 자본주의 안에서 생존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댓글


정예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