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48억 순자산 9년안에 은퇴할조 봉우리] #4.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후기

25.12.17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너바나 / 알키

3. 읽은 날짜: 12.114~1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월부에서 배운 모든 지식의 기반이 된 책으로 마치 성경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책에서 너바나님의 경험을 통해 인사이트를 간접적으로 배울 수 있어서 너무나도 좋았던 책이여서 점수를 주게 되었다.

 

 

STEP2. 책에서 본 것

[프롤로그 :: 나도 평범한 월급쟁이다]

#10년 #재테크 #잃지마라 #실천 #행동

프롤로그에서는 너바나님께서 어떻게 제태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너바나님의 처음에 관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돈을 벌기 위한 행위는 10년이라는 시간을 기본적으로 생각하고 실천해야만 조급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월부 투자 방식 중 가장 중요한 근본이 되는 ‘잃지 않는 투자’에 관해 경험을 통해 배워 나갔음을 이야기 해주고 있다. 

 

[1장. 당신은 왜 아직 부자가 아닌가] - 월급만으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월급쟁이부자 #자본소득

이번 장에서는 월급쟁이가 어떻게 부자가 될 수 있는지를 말해주고 있는데 결국 회사는 우리들의 노후를 책임져 주지 않기에 월급쟁이들은 회사에 우리들의 시간을 모두 쓰는 것이 아닌 노동소득을 자본소득으로 바꿔야 함을 강하게 말하고 있다. 그저 우리들의 시간을 회사를 위해 쓰는 것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본인의 자산을 쌓는 과정에서는 전혀 유효하기 않음을 강조하고 있다.

 

[1장. 당신은 왜 아직 부자가 아닌가] - 놓쳐서는 안 되는 부자 될 기회들

#홈런과 번트 #선입견 #의지,노력,열정

우리들 주변에는 부자가 될 기회들이 많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우리들의 선입견으로 인해 그 기회가 기회인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언제나 홈런을 칠 수 없음을 인지하고 적당한 공이 온다면 번트를 대는 심정으로 출루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경험이 쌓여 부자가 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본인의 노력이나 끈임없는 관심이 중요할 것이라 생각한다. 결국 부자들은 이러한 기회들을 살려 지속했기 때문에 부자가 될 수 있었다.

 

[1장. 당신은 왜 아직 부자가 아닌가] - 당신이 버려야 할 재테크에 관한 편견들

#좋은대출 vs 나쁜대출 #지렛대 #목돈

이번 챕터를 보면 대출과 전세금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좋은 대출은 자산을 만들어주고 나쁜 대출은 그 돈을 가지고 소비 자산을 산 것을 말한다. 결국 우리들이 자산을 쌓아나가기 위해서는 나쁜 대출을 줄이고 좋은 대출을 활용해야 함이다. 또한 부동산 투자에서 전세 레베리지를 활용하여 지렛대의 원리로 더 큰 자산을 쌓아나갈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적은 힘으로도 큰 물건을 들어올릴 수 있는 것처럼 대출을 활용한다면 분명 더 좋은 자산 취득이 가능한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편견 중에 하나가 투자는 많은 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대출이나 전세 레버리지를 활용한다면 적은 돈으로도 충분히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장. 월급쟁이 너바나가 구축한 돈 버는 시스템] - 월급쟁이를 위한 부자 시스템 구축법

#흑자구조 #수익형부동산 #시세차익형부동산 #시스템확장

어떠한 방식으로 투자를 해 나가는지 이번장에서는 너바나님의 실제 투자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다. 우리들의 자본 구조를 흑자구조로 바꾸는 방법, 월세 투자를 통해 수익형 부동산을 갖는 법, 대출과 전세레버리지를 활용한 시세차익 투자 등 여러가지 투자법을 이용해 시스템을 확장 시켜나가고 있다. 각 투자법의 장단점을 설명하면서 당위성 역시 설명해 주고 있다. 

 

[3장. 돈 걱정 없는 월급쟁이 되는 법] - 당신은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명확한목표 #노후자금 #경제적안정

우리들이 살고 싶은 삶의 미래를 그릴 때 중요한 포인트는 정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지속해 나갈 수 있고 그래야만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우리들이 살고자 하는 삶에 필요한 자금을 계산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노후자금을 계산함으로써 우리들이 해야 하는 일을 역산으로 생각하고 고민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우리들이 최종적으로 원하는 것은 경제적 자유가 아닌 경제적 안정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장. 당신은 왜 아직 부자가 아닌가] - 월급만으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 p44. 홈런은 아닐지라도 경험을 쌓는 측면에서 번트라도 대자는 심정이었다.

 

이 부분을 보면서 너바나님의 그 당시 심정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었다. 본인이 하는 행동에 확신보다는 불안감이 더 컸을 것이다. 하지만 한번의 큰 성공이 아닌 여러 작은 성공을 통해 지속하고자 했기에 지금의 너바나님이 계신것 아닌가 생각해본다. 우리들은 투자를 해 나가면서 큰 성공을 거두기를 바란다. 하지만 투자 시장에서 우리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우리들의 노력뿐이라 생각한다. 이 노력이 성공을 거둘지 아닐지 아무도 모르기에 더욱더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은 큰 성공이 아니더라도 잃지 않는 경험을 쌓아나갈 수 있다면 충분히 우리들이 원하는 미래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1장. 당신은 왜 아직 부자가 아닌가] - 월급만으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 p45. 경험상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선입견을 배제하고 물건 본연의 가치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이다. ~ 신은 내게 계속해서 기회라는 공을 던져 주었지만 쓸데없는 선입견과 편견으로 나는 기회를 놓쳐버렸다.

 

이 부분을 읽고 느낀 점이 굉장히 많다. 과연 나 역시 내가 가지고 있는 선입견을 완전히 배제하고 물건을 고르고 투자를 하려고 마음 먹었는지 다시 한번 더 고민하고 생각해 보게 되었다. 분명 책에서 말하고 있는 성공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 내 눈과 생각을 가로막는 선입견을 제거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렇지 않는다면 아무리 노력하고 시간을 투여한다고 한들 절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을 것이다. 바꿔 이야기하면 나의 선입견을 제거한다면 어떠한 시장에서도 투자 할 수 있는 투자자가 되는 것이다. 

 

[1장. 당신은 왜 아직 부자가 아닌가] - 월급만으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 p51. 자본주의는 바다의 밀려오는 파도와 같다. 우리 앞으로 계속 밀려오는 이 파도는 이를 활용해 능동적으로 움직이는 사람에게는 인생을 즐길 수 있는 좋은 서핑의 기회가 될 수 있겠지만, 스스로 헤엄치려고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목숨을 위협할 수 있는 고난이 될 수 있다.

 

투자 시장을 사람들은 파도에 비유하는 경우가 많다. 너바나님 역시 파도를 타는 행위를 투자와 비유했는데 결국 바다의 파도는 누군가에게는 즐거움을 주는 하나의 요소가 되지만 누군가에게는 무서운 존재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그 바다 속에 있는 투자자의 실력이라는 것이다. 실력이 있다면 파도를 자유자재로 탈 수 있고 그 시간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는다면 절대 즐길 수 없고 그 시간이 두렵게만 느껴질 것이다. 이처럼 상승과 하락의 부동산 시장의 파도를 잘 타기 위해서는 이전에 쌓아놓은 시간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그것들이 쌓여 실력이 되고 그 실력으로 부동산의 파도에 휩쓸리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2장. 월급쟁이 너바나가 구축한 돈 버는 시스템] - 월급쟁이를 위한 부자 시스템 구축법 - p81. 그 물건의 가격을 보면 급매로 나온 것인지 일반 시세로 나온 것인지 바로 알 수 있었다. 언제 부동산을 배입해야 하는지도 알게 됐다.

 

부동산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라 함은 바로 시세보기라 생각한다. 이를 통해 현재 시장이 싼지 비싼지. 그리고 어떤 물건이 더 가치가 있으면서 가격이 싼지를 알 수 있는 것이다. 책에서도 말하고 있는 시세의 중요성은 여러번 말해도 부족하지 않다. 투자자라면 각 지역의 시세에 익숙해야 하며 이를 통해 어떤 물건이 싼지 비싼지가 바로 판단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자기 확신이 생기고 투자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가격을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비교 평가를 통해 여러 물건 중 나에게 적합한 물건을 매수할 수도 있는 것이다. 

 

[2장. 월급쟁이 너바나가 구축한 돈 버는 시스템] - p107. 비판하는 건 쉽다. 하지만 그들이 비판할 때 어느 누군가는 땀을 흘리며, 자신이 원하는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걸 알아야 한다. 모두에게 똑같은 시간이 주어지지만 그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그저 밖에서 바라만 보고 행동하지 않으면서 말하기 좋아하는 것은 절대 투자적으로 성공할 수 없고 부자가 될 수 없음을 느낄 수 있었다. 결국 비판하고 말만 하는 것보다 본인이 직접 행동하고 부딪히면서 경험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배우는 것이 많고 이러한 경험들이 쌓여 부로 전환된다고 생각한다. 우리들에게 동일한 시간을 주었지만 누군가는 그 시간을 밀도 있게 사용하는 반면 누군가는 흘러가듯이 시간을 쓰고 있다. 이 두 부류의 사람들의 인생은 절대 같을 수 없을 것이다. 그렇기에 나 역시 누군가의 행동이나 선택을 비판하기 보다는 그 행동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준 환경과 어떠한 방식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에 집중하여 항상 배우려는 자세로 임해야 할 것이다. 그것이 결국 나에게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는 인사이트로 남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3장. 돈 걱정 없는 월급쟁이 되는 법] - p151. 사람들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가 조급하게 투자 대상을 선정하는 것이다. 

 

투자에서 항상 경계해야 할 것이 바로 ‘조급함’이라 생각한다. 조급한 생각, 조급한 투자 모두 빨리 성공하기 위함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인생 살면서 가치가 있는 것들은 절대 빠르게 취득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들은 알고 있다. 그렇다면 조급함을 누르고 마음의 여유를 갖기 위해서는 결국 시간을 쌓았어야 한다. 그래야만 마음의 조급함이 없어지고 조금더 느긋하게 멀리 바라볼 수 있는 것이다. 조급함이 실수를 부르고 그 실수는 자칫 투자 시장을 영영 떠나게 할 수 있기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 투자로 성공하는 것은 느리고 빠름의 속도의 문제가 아니다. 결국 성공은 깊이의 문제이기에 내가 그 분야를 깊이 있게 알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통해 내 삶의 깊이가 깊어질 수 있는지를 꼭 생각해야 할 것이다. 

 

[3장. 돈 걱정 없는 월급쟁이 되는 법]  - p159. 투자는 검과 같다. 검의 손잡이를 잡은 사람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지만 칼날을 잡은 사람에게는 치명적 상처를 안긴다. 

 

투자는 검과 같다는 말에서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되었다. 분명 자본주의 사회속에서 살아가면서 필요한 행위이지만 정확하게 알지 못한채 감에 의해서 투자를 하거나 누군가의 말만 믿고 투자하는 행위는 바로 거의 칼날을 잡은 것과 같다. 그렇기에 항상 보수적으로 그리고 철저하게 알고 투자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부가 수반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경험을 쌓아나가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들에게 있는 검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전쟁터에서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오랫동안 생존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고 삶을 유지해 나갈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부동산이라는 전쟁터에서 투자의 본질과 원칙을 알고 있다면 우리들은 원하는 목표를 충분히 이뤄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잃지 않는 투자 지속하기
  2. 자본소득 시스템 만들기
  3. 번트 지속, 이후에 홈런 칠 준비하기
  4. 좋은 대출 활용하기
  5. 항상 목표 상기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44. 홈런은 아닐지라도 경험을 쌓는 측면에서 번트라도 대자는 심정이었다.

p45. 경험상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선입견을 배제하고 물건 본연의 가치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이다. ~ 신은 내게 계속해서 기회라는 공을 던져 주었지만 쓸데없는 선입견과 편견으로 나는 기회를 놓쳐버렸다.

p51. 자본주의는 바다의 밀려오는 파도와 같다. 우리 앞으로 계속 밀려오는 이 파도는 이를 활용해 능동적으로 움직이는 사람에게는 인생을 즐길 수 있는 좋은 서핑의 기회가 될 수 있겠지만, 스스로 헤엄치려고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목숨을 위협할 수 있는 고난이 될 수 있다.

p81. 그 물건의 가격을 보면 급매로 나온 것인지 일반 시세로 나온 것인지 바로 알 수 있었다. 언제 부동산을 배입해야 하는지도 알게 됐다.

p107. 비판하는 건 쉽다. 하지만 그들이 비판할 때 어느 누군가는 땀을 흘리며, 자신이 원하는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걸 알아야 한다. 모두에게 똑같은 시간이 주어지지만 그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p151. 사람들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가 조급하게 투자 대상을 선정하는 것이다. 

p159. 투자는 검과 같다. 검의 손잡이를 잡은 사람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지만 칼날을 잡은 사람에게는 치명적 상처를 안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고민말고행동
25.12.17 06:08

우리님 나부맞 너무 좋네요! 독서후기 작성하면서 많은 생각 다시 하시게 된 것 같아요! 투자자에게 나침반 같은 마인드셋에 엄청 중요한 성경 같은 책이군요. 후기 감사합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