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2. 저자 및 출판사: 데일 카네기/현대지성
3. 읽은 날짜: 2025.12.11.~2025.12.17
4. 총점 (10점 만점): 10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 이 책은 인생 책이다!! 그동안 잘 해결되지 않고 항상 제자리, 또는 후퇴하는 직장 문제에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안겨준 책이었다. 5개월마다 필수 재독하고 틈날 때마다 들어야 하는 책이다.
STEP2. 책에서 본 것
[1부 사람을 다루는 3가지 기본 방법
#정당한 비판은 없다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에 대한 욕망
희대의 범죄자라도 자신의 입장에서 비난에 맞선다. 하물며 범인은 당연히 자기 비난에 방어적이고 공격적이 된다. 상대의 자잘못을 떠나서 비난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단지 본인이 화풀이고 또 다른 형식의 폭력일 수도 있다.
[2부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가장 소중한 나 #루스벨트 #미소 #이름 #경청 #타인의 관심사
사람이 사람에게 관심을 갖는다는 것을 전략을 가지고 한 적은 한 번도 없다. 그렇다 보니 상황에 따라 좋은 만남이 되기도 하고 형식적인 만남이 되기도 했던 것 같다. 2부를 읽으면서 진심으로 사람들을 이해하고 다가가고 싶다면 이 6가지 방법을 항상 마음 속에 두고 행동으로 나올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진심으로 6가지 방법을 받아들이고 실천을 통해 내면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가정에서 실천해보고 직장, 친구들과의 만남에서 6가지 방법을 실천해 보자.
[3장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말싸움 대신 인정하기 #소크라테스 명언 구름과 해 #네반응 #겸손 #공감 #정의에 호소 #극화 #도전
사람을 설득하는 방법은 철저하게 자기 중심적인 사고와 말에서 타인 중심적인 말과 행동을 하기 위한 전략이다. 이를 시행하는데, 있어서 내면화시켜야 어떠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다른 사람을 설득시킬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계속 시도하고 성공한 경험을 기록해 보자.
[4부 기분 상하게 하거나, 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9가지 방법]
#선칭찬 후비판 #암시 #명령보다 질문 #칭찬 #격려(안 되는 것을 고치기 쉬운 것처럼 말하는 것)
명령을 하거나 옳바른 이유를 대가며 사람의 행동이나 마음을 바꾸려고 한다면 그 사람이 갖고 있는 내면의 방어적인 기재 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힘의 차이로 실제로 생각이나 행동을 바꾼다고 하더라도 상대방의 마음에는 적개심과 분노가 있다. 그래서 지속적인 변화와 의미있는 변화를 위해서는 상대방의 기분이 상하거나 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는 방법이 필요하다. 원칙은 상대방이 중요한 사람이고 본인의 결정은 본인이 한다는 자유로운 상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서 해야하는 것 중에 첫번째는 칭찬이다. 상대방이 충분히 옳은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현명한 사람임을 인지할 수 있도록 칭찬해주고 변화에 대한 효능감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칭찬을 통한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직접 말로 칭찬하거나 나를 낮추면서 상대의 기분을 기쁘게 하거나 상대의 인성과 능력이 높다는 것을 인지시켜주거나 역할을 부여하여 강화를 시키는 것이다. 9가지 방법이 비슷해 보이는 것도 있지만, 디테일이 달라서 상황에 맞는 말과 행동을 실시해보고 어떠한 전략이 더 좋은지 복기하면서 되새겨 봐야 한다. 상황이나 사람에 따라서 더 적합한 방법은 분명히 있다. 그러한 방법을 찾아 적용하는 것이 4부에서 독자에게 주는 과제일 것이다.
[5부 기적 같은 결과를 낳는 편지들]
#누구나 인정 받기를 원한다 #부탁하기
가장 무관심하고 적대적인 상대로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부탁하기 전략이 유효하다는 것을 느꼈다. 이는 부동산 투자에도 상당히 적용될 법한 이야기이다. 대상이 부사님이 될 수도 있고, 매도자, 매수자, 임차인이 될 수도 있다. 작은 도움을 요청하면서 상대방이 중요한 사람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이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작은 부탁을 하여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켰다고 해도 진심으로 대하지 않으면 상대방은 이용당했다는 느낌이 들 것이며 이는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 이 책을 전반적으로 관통하는 단어 중 하나는 진심으로 상대방을 대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6부 결혼 생활을 행복하게 만드는 7가지 비결]
#잔소리가 아닌 신뢰
맨 처음 이 장을 읽기 시작했을 때는 이 책의 에피소드와 같은 챕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다시 읽으면서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세상에는 기혼인 사람과 미혼인 사람이 있고 혹자는 결혼은 선택이라고 한다. 이 책의 제목은 인간관계론 How to win friends & influence people 이다. 자신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마음과 생각을 나눌 수 있는 배우자가 이 인간관계론의 시작이자 결론이다. 조금 넓게 보자면 가족이다. 인간관계론에서 소개하는 여러 가지 전략들의 적용도 가족들에게 적용해서 실천하는 것이 가장 적용 빈도를 높일 수 있고 원칙들을 내제화 시킬 수 있는 것이다. 오랜 한자 성어 중에 수신제가 치국평천하라는 말이 떠오른다. 가정에서의 인간관계론의 적용과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최종 종착지일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55) 애머슨은 말했다.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들은 어떤 면에서 나보다 나은 사람이다. 내가 그들에게서 배울 것이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p249 이런 것이 바로 극화이다. 말로 어떤 사실을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사실을 선명하고, 흥미롭고, 극적인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쇼맨십을 활용해야 한다. 영화도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고 라디오도 마찬가지다. 당신도 관심을 받고 싶으면 그래야 한다.
>>> 투자에서 내가 관심이 필요한 상황을 생각해보면 전세빼기 또는 매도하기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극화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 있다면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요? 관련된 경험이 있거나 아이디어가 있으면 나눠봅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나마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