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기어코] 독서후기 멍청해지기 전에 읽는 뇌과학

25.12.18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멍청해지기 전에 읽는 뇌과학/이인아

저자 및 출판사 : 이인아/오리지널스

읽은 날짜 : 12/15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환경 #행동 #훈련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2. 내용 및 줄거리

: p46 나의 몰입을 방해하는 환경과 생각들은 무엇인지, 빨리 내 주의력을 되찾기 위해서 무엇부터 되돌려야 하는지 점검
어떤 것을 조정하고 바꾸면 나의 뇌가 꼭 필요하다고 느끼고 에너지를 쏟는 일이 될까?


p82 뇌는 몸을 움직여야 할 때 주의력과 집중력이 향산된다.


p92 자신만의 스토리텔링을 만들어라.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 부단한 연습이 필요하다. 형형색색의 구슬을 순서대로 꿰어 자신만의 독특한 패턴의 목걸이를 만들듯이 자신이 그날 겪은 특정 사건들을 자신만의 언어로 정리해서 꺼내보는 연습이 제일 중요// 매일 반복되는 루틴이지만 거기에서 뭔가 특별하게 느꼈던 부분이나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찾아 나름 신선한 시각으로 스토리를 만들어보면 좋다. 결국 주의를 집중시키는 스토리란 사건 자체가 아니라 사건을 겪은 당사자가 경험한 감정이나 내면의 변화. 그리고 그 사건의 경험이 어떤 기억을 떠올리게 하고 그로 인해 자신이 어떻게 달라져 가는 등에 대한 자기 성찰이 결합되면 그 스토리는 더욱 흥미를 끌게 된다. 인간의 내면이 변화하는 역동성이 관건

 

이런 훈련을 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글쓰기

처음엔 삐걱거리고 마음처럼 잘 되지 않아도 연습하다 보면 마치 서로 다른 기어들이 맞물려 돌아가며 기계가 부드럽게 움직이듯이 기억이 글로 자연스레 옮겨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p139 자신이 늦었다고 생각되더라도 뇌의 가소성 덕분에 얼마든지 훈련을 통해 환경 중심적 학습과 자기중심적 학습의 긴밀한 상호작용을 잘 할 수 있다.

 

p161 작은 집이라도 내 손으로 직접 지어보면 건축 자재를 파는 시장에 가서 수많은 자재들을 보더라도 어떤 것이 뼈대를 이루는 데 쓰이고 어떤 것은 장식에 불과한지 대충 보는 눈이 생긴다. 그리고 더 큰 건물도 점점 지어볼 수 있는 자신감도 생기고 실제로 더 정교하고 복잡한 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늘 대신 건축물을 지어주는 사람이 따로 있고 자신은 건축가가 제공한 리스트에 있는 건축 자재만을 마트에 가서 구매해 전달하는 역할만 한다면 특정 건축물에 어떤 재료가 들어가는지는 알 수 있지만 그 재료들을 무엇부터 엮어서 뼈대를 만들고 건물을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게 될 것이다.

 

p194 자기 뇌가 에너지를 거의 쓰지 않고 자동적으로 할 수 있는 루틴이 점점 많아지다 보면 마치 바람을 타고 매끄럽게 글라이딩을 하는 비행기처럼 남들이 매우 어렵게 노력해서 해야 하는 일들을 너무나도 손쉽게 해낼내게 될 것이다. 그러고 남는 에너지를 더 창조적인 곳에 쓰는 그런 멋진 뇌의 소유자가 될 수 있다.

 

p206 인간의 뇌는 안정된 상태로만 살아갈 수 없다. 끊임없이 새롭게 나가야 한다. 내 삶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것. 그것이 나의 뇌를 행복하게 하는 길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힘들 때 이젠 나이가 들어 예전만 못하다는 핑계를 대고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늦었다고 생각할 때 이 책은 그렇지 않다고 말해준다. 뇌는 나이가 들수록 상호작용으로 어릴때 보다 더 효율성이 나타날수도 있고, 생각만 하는 나에게 뇌는 움직여야지 더 깊게 각인이되고 훈련이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뭐든지 내가 직접 해봐야지 이해하는 폭이 달라지고 얻을 수 있는 내용물이 다르다는 것과 뇌를 구조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행동해야 하는 이유와 늦었다고 생각했지만 늦지 않은 이유와 뇌의 가소성을 믿고 몸을 움직여야 한다는 것과

 어떤 루틴으로 내가 목표하는 지점까지 가야 하는지 구체화 할 수 있어 좋았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뇌를 위한 최소한의 습관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기어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