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몰입 확장판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5.12.15~25.12.18
4. 총점 (10점 만점): 7 / 10점
(p.44) 타락하거나 쇠퇴하지 않으려면 엔트로피가 증가하려는 경향에 맞서 이를 감소시키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해야 한다.
(p.44) 엔트로피가 자연스럽게 증가하는 경향에 맞서 이를 감소시키려는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으면 우리는 타락이나 쇠퇴의 길로 빠지게 된다.
신기하게 이 문구는 첫 회독에는 크게 다가오지 않았던 문구였다 ㅎㅎㅎㅎㅎㅎ
12월 첫 주차 이래저래 힘들다보니 열중반 강의도 과제도 투자생활도 다 어그러진 느낌이었고 그러다보니 손을 놓게 되었다. 그런 상황에서 마음을 굳게 다짐한 날, 2주차 과제인 몰입을 읽기 시작하게 되었는데, 첫 장에 이 구절이 있어 너무 와닿았다. 흐트러지고 싶고 쉬고 싶은 마음은 되게 자연스러운 현상이구나 그렇다면 일단 오케이, 이것을 받아들이고 맞서기 위해 특별한 노력을 해야겠다 ! 라고 생각을 전환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이전에는 죄책감, 자괴감이 들었는데 해당 구절을 읽고 나니 내 현 상황을 비로소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고 내 감정도 나를 자책하는 것이 아닌 긍정적인 에너지로 돌릴 수 있게 되었다.
(p.322) 목표의식을 강화시켜 성취 동기를 북돋는 노력이 궁극적으로 자신의 일에 대한 흥미와 수행 능력을 올리는 결과로 이어진다. 자신이 목표로 설정한 문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할수록, 또 그 문제를 반복해서 생각할수록 몰입하기가 쉬워지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p.324) 여기서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은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일은 개인의 의도적인 노력에 따라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이다.
(p.326) 항상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일에 대하여 습관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의 일에 대한 성취 동기가 높고 좋은 결과를 얻는다. 몰입을 시도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바로 이 목표 의식과 성취 동기를 분명히 하는 과정이 전제되어야 한다.
요즘 의식적으로 1호기 투자에 대해 생각한다. 목표를 잃지 않고 지금의 흐름을 유지해 나가고 싶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아침에 출근하면서 나는 오늘 집에 와서 어떤 메뉴를 저녁으로 먹고 쉬지 않고 바로 컴퓨터 앞에 앉는다를 마음 속으로 외친다, 그리고 퇴근 후 집에 가는 길에 나는 이제 집에 가서 저녁으로 이 메뉴를 먹고 쉬지 않고 바로 컴퓨터 앞에 앉는다를 되새긴다. 그러면 신기하게도 그렇게 하게 된다. 이 시간들이 쌓여 단기적으로 원하는 목표인 1호기를 할 수 있으면 한다.
(p.515) 성실함에도 성과가 없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다. 몸은 바쁘지만 정작 중요한 문제는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는 답이 보이지 않으면 계속 생각해봤자 소용없다는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일수록 미지의 문제에 도전해야 한다. 계속해서 잡념이 끼어들고, 아무런 진전이 없어서 막막하고, 우울감이 느껴지는 등 온갖 부정적인 감정이 생기는 상황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생각을 이어간 끝에 문제가 풀리는 극적인 성공 경험을 하는 것이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생각에 대한 커다란 깨우침을 얻거나 패러다임이 바뀌기도 한다. 이런 성공경험을 반복하면 자신 안에 무한한 잠재력이 있다는 믿음도 생긴다.
미지의 문제에 도전 ! 지난 달 전임의 벽을 깨기 위해 매일 전임을 시도한 적이 있었다. 정말 자연스레 (물론 만들고 있던 앞마당 지역이 투자에 호의적이었다) 전임의 벽을 깰 수 있었고 점점 전임을 준비하는 시간도 줄어들었다.
이번 달, 단임을 다 끝내면 이제 혼자 매물을 보러 떠나야 한다. 혼자 보는 매임은 이제 처음이 될텐데 (이게 나의 도전해야 하며 꼭 해야 하는 미지의 문제가 되겠지), 실패든 성공이든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문을 두드리면서 결국엔 성공경험으로 기억할 수 있으면 좋겠다.
(p.588) 지금 해야하는 일, 해야 하는 공부를 세상에서 가장 숭고한 목표로 만들어라.
결국 나를 가장 숭고한 목표로 도다르게 할 지금의 공부, 매 순간 최선을 다하고 즐겁게 행복하게 사랑하면서 하자.
(p.587) '어떻게 살아야 할까'라는 문제를 화두로 일주일간 몰입을 한 적이 있다. 많은 생각이 떠올랐지만 결국 단순한 두 가지 결론을 내렸다. 하나는 '행복하게 살자'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해야할 일을 최선을 다해 잘하자'라는 거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깜냥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