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캘러, 제이파파산 지음 / 구세희 옮김 / 비지니스북스
3. 읽은 날짜: 12.17~1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월부들어와서 가장 많이 읽은 책인 것 같다. 하지만 읽을 때마다 나에게 많은 영감을 주고 삶을 다시 바라보게 만들어 주었다. 삶의 여러 부분에서 내가 좀 더 나아지게 만들어주는 책이기에 이러한 점수를 주게 되었다.
[제1장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단 한가지 #파고들다 #빼기
제1장에서는 완벽한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를 이야기 해주고 있다. 바로 단 한가지를 통해 우리들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기 위해서는 삶에서 포기해야 하는 것들이 생긴다. 모든 것을 다 가지고 성공할 수는 없는 것이다. 결국 인생에서 성공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더하기 보다는 빼기가 중요하며 이를 통해 중요한 한가지에 몰입하고 파고들 수 있는 것이다. 파고들 때야만 성공에 더욱더 가깝게 되는 것이다.
[제2장 도미노효과]
#제대로 된 하나 #남다른 성과 #오랜시간
2장에서 도미노 게임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있는데 이유가 바로 도미노처럼 제일 앞단에 제대로 된 한가지만 있다면 다음 도미노를 쓰러뜨리기에는 어려움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단순한 한가지가 쌓이게 되면 우리들이 상상하지도 못한 남다른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을 올바른 결정을 내리면서 쌓아나가야 한다. 여기서 올바른 결정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 제대로 된 한가지인 것이다. 결국 앞단에서부터 뒷단까지 모두 연결되는 것이다.
[제4장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성공목록 #우선순위 #80/20법칙 #극단
우리들이 착각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모든 일이 모두 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생각을 버려야만 한다. 그래서 할 일 목록 대신 성공 목록을 작성하라 말하고 있다. 그저 해야 할 일을 지워나가는 것은 결코 우리들의 삶을 성공으로 옮겨주지 못한다. 그렇기에 각각의 성공 목록을 만들면서 작은 성취를 반복해 나가는 것이다. 우선순위는 이러한 성공 목록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어떤 일이 더 중요한지를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인 것이다.
[제6장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습관 #선택적집중 #66일
많은 오류들 중에 하나인 자기관리에 관한 이야기이다. 성공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관리가 철저할 것이라 생각하는 선입견을 정확하게 이야기 해주고 있다. 결국 좋은 습관을 유지하고 지속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관건인 것이다. 그래서 좋은 습관을 기르기 위해 선택적 집중을 하는 것이 좋다. 선택적 집중이라함은 중요하게 생각하는 단 한가지를 제외하고 다른 것들은 집중하는 것에서 제외시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선택적 집중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좋은 습관을 기르는 것이고 이 습관이 자리잡기까지 평균 66일 정도 소요된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하나의 습관형성을 시키기 위해 66일의 시간에 집중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제7장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력 #타이밍 #마시멜로 테스트 #관리
의지력은 항상 충만하고 절대 없어지지 않는 자원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의지력이라는 요소는 소모되고 채워지는 것이다. 그렇기에 언제 나의 의지가 충만한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이를 통해 내가 할 수 있는 단 한가지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시멜로 테스트는 이러한 의지력을 시험하기 위한 것으로 의지력이 항상 풍부하지 않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결국 우리들이 해야 할 일은 이 의지력을 통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한가지를 의지력이 풍부할 때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결과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제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균형잡힌상태 #불균형한 삶 #기적 #극단 #중심잡기
밸런스를 유지해야 한다는 말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믿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말그대로 우리들이 원하는 삶은 균형잡힌 상태를 유지할 수 없는 것이다. 다시 말해 성공적인 삶은 불균형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유는 모든 기적과 성공은 삶의 극단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극단으로 치우칠 수록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것이 쉽지 않기에 유리공과 같은 것들은 최대한 자주 반복해서 확인하고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다. 이 말을 다시하자면 바로 중심을 잡아주는 것이다. 자주 중심을 잡아준다면 우리들은 훌륭한 삶을 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제9장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큰 생각 #생각의 크기에 비례
생각은 크게 가질 수록 남들과는 다른 인생을 살 수 있다. 하지만 큰 생각이 위험과 비례한다는 말은 잘못된 생각이다. 더 큰 생각을 함으로써 우리들이 바라는 성공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위험하다고 생각하면 절대 행동하지 못하고 실패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크게 생각한다면 가능성의 기회가 열리는 것이고 이는 결국 성공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제12장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
#큰 질문 #큰 해답 #벤치마킹
질문이 클수록 그에 맞는 해답 역시 커질 수 밖에 없다. 큰 답은 결국 우리들이 할 수 있는 행동을 변화시키고 성공으로 우리들을 데려다 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영역은 편안하지 않다. 그래서 그것을 찾으러 가는 길이 험난하고 힘들다. 하지만 그 길을 이미 걸어본 사람들을 벤치마킹함으로써 한단계 더 성장하고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해답을 찾기 위해 혼자보다는 함께 하는 것이 더욱더 효과적이기에 그와 같은 환경을 찾고 경험해 나가야 한다.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제18장 위대함으로 가는 변화의 시작] - p259. 사고의 한계를 높이면 삶의 한계 역시 넓힐 수 있다. 더 큰 삶을 상상할 때에만 큰 삶을 가질 수 있는 희망이 생긴다. 문제는 최대한 큰 삶을 살려면 생각만 크게 하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 이르는 데 필요한 행동을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남다른 성과를 얻으려면 단 하나를 파고들어야 한다.
이 부분을 읽고 들었던 생각은 우리들이 원하는 성과는 남들과는 다른 삶과 인생을 사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들의 사고의 한계를 넓혀야만 한다. 다시 말해 생각의 한계는 행동의 한계로 이어지기에 우리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을 지속해 나가는 것이다. 하지만 이 행동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여러가지 일을 많이 해내는 것이 최선의 행동이 아니라는 이야기이다. 결국 내가 할 수 있는 일 중 가장 중요한 한가지를 뽑고 그것에 집중해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위대한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인 것이다.
[제17장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 p247. 그저 상황의 희생자가 되지만 마라. “도저히 할 수 없어”라는 제단 위에 자신의 시간을 제물로 바치지 마라. “자기에게 제약이 있다고 믿으면 제약이 생긴다.”이것만은 절대 양보해선 안 된다. 곰곰이 생각하여 길을 찾아내라. 반드시 그래야 한다.
결국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못하겠다는 핑계를 찾는 것이 아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사람이 되라는 것이다. 우리 투자자들은 벌어진 일에 빠져 있는 것이 아닌 어떻게 하면 해낼 수 있을까의 방법을 찾고 대응하는 사람들이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환경 탓, 상황 탓, 규제 탓이 아닌 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우리들이 해야 할 한가지가 도출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들이 행동할 수 있고 처한 상황을 이겨낼 수 있는 것이다. 분명 투자를 하다 보면 여러가지 일들이 있을 수 있지만 그럴 때일수록 깊이 고민하고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야만 한다. 그래야 우리들이 원하는 미래로 갈 수 있다.
[제16장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 p227. 경지에 오른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목표를 높이고, 현재의 한계를 넘어서도록 스스로를 격려하며, 영원히 견습생의 위치에 남음으로써 이러한 오류를 피한다. ~ 우리는 그럭저럭 괜찮은 수준에 올랐다고 생각되면 즉각 배움의 스위치를 꺼 버린다. 그때부터는 발전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 없이 그대로 항로만 유지하면서 성취의 가장 흔한 한계, 즉 OK 고원을 만나 거기에 안주하고 마는 것이다.
나는 이 부분을 읽으면서 굉장히 뜨끔했다. 이유는 지금까지 내가 하는 일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었지만 과연 내가하는 행동들이 최선이 맞을까라는 의구심이 들었던 적이 많기 때문이다. 분명 할 수 있는 최대치를 하고 있는 것 같지만 마음 속 깊은 곳에서는 더 할 수 있다는 말을 하고 있다. 그래서 저 OK 고원이라는 표현을 들었을 때 내 이야기를 하는 것이라 생각했다. 아직도 갈길이 먼데 그저 편안하게 여유롭게 마치 다 이룬것처럼 행동하는 것 자체가 정말 아이러니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치 내 한계를 내가 스스로 정해놓은 것처럼 행동하고 있는 것 같다. 이를 피하는 방법도 알고 있다. 이전과는 다른 행동들로 나를 채우면 된다. 그래서 나를 힘들게 하는 환경속에 일부러라도 들어가고 싶어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나를 시험해보고 싶기도 해서이다.
[제15장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 p202. “지금 주어진 일에 모든 생각을 집중하라. 햇빛은 초점을 맞출 때까지 절대로 종이를 태우지 못한다.” 시간을 확보하는 일은 에너지를 집중시킬 뿐 아니라 가장 중요한 일에 힘을 쏟게 해준다.
생산성을 높이기위해 결국 우리들이 해야 하는 일은 하나에 집중하는 것이다. 여러 가지일을 한번에 처리하는 것은 생산성이 떨어진다. 이 부분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결국 하나에 집중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 확보가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서 철저한 계획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생각해보면 1년 계획, 1달 계획, 1주일 계획, 하루 계획 등 여러 단위로 쪼개 놓으면서 각각의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지는 집중하게 되고 결국 확보된 시간 안에서 최선을 다하게 되는 것이다. 계획을 통한 시간 배분이야말로 생산성을 높이는데 가장 필요한 작업이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제13장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 p183. 어떤 일을 할 때 잘 안 풀리더라도 스스로 그 이유를 제대로 알고 있다면 더욱더 노력할 수 있는 동기와 의지가 생긴다. 남다른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성공할 때까지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다.
우리들은 투자를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오랫동안 지속하고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어떠한 목적의식을 갖고 투자를 하는지 모른다면 절대 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우리들은 투자를 통해 남다른 성과를 만들어 내길 원한다. 그렇다면 남들과 동일한 목적의식을 갖는다면 절대 저러한 성과를 얻어낼 수 없다. 따라서 내가 이 투자를 하는 이유를 알고 투자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를 항상 곱씹어 보아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내가 투자자로 살아가는 당위성이 생기고 지속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고 생각한다.
[제12장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 - p164. 성공으로 가는 길에서 스스로에게 변화가 일어난다고 해도 놀라지 마라. 멈추지도 마라. 바로 거기에서 기적이 일어나고, 가능성이 무한해진다. 무척 힘들겠지만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걷는 것은 언제나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한계를 최대한 넓힐 때 우리의 삶 역시 넓어지기 때문이다.
성공하신 선배 투자자들 역시 이와 비슷한 경험을 했다고 생각한다. 이 세상 성공한 모든 사람들은 저 험난한 길을 걸어서 버티고 결과를 얻어낸 것이다. 세상의 모든 가치있는 것들은 쉽게 얻어지지 않으면 힘들게 얻은 것일수록 오랫동안 귀하게 보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책에서도 말하고 있는 이러한 길이 힘들지만 그 안에서 가치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고 성공은 그러한 가치들이 쌓여 완성되는 것이라는 것이다.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넘어서는 순간 성공에 가까워 지는 것이라 생각한다. 투자자가 되는 것은 이와 비슷한 프로세스라 생각한다. 쉽지 않기에 오랫동안 지속하는 사람들이 적은 것이다. 하지만 이것을 이겨낸다면 분명 그들과는 다른 성과와 함께 그에 맞는 인생을 살수 있게 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제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 p111.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하면 자동적으로 균형에서 벗어나 어느 하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즉, 균형을 깨뜨려야만 한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했다. 이전에는 균형잡힌 삶이 안정적인 삶이고 행복한 삶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우리들이 원하는 인생은 극단에서 펼쳐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렇기에 성공과 균형은 공존할 수 없다는 것 역시 깨닫게 되었다. 그렇다면 내가 성공을 위해 해야만 하는 일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할 수 밖에 없었다. 결국 자주 중심을 잡고 유리공을 챙기면서 균형잡힌 삶은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하지만 완전히 양극으로 가서 회복 불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것이 아닌 중심을 자주 잡아주는 것으로 충분히 보완해 나갈 수 있다는 생각을 한다. 하지만 이것 역시 어떠한 시기에는 불균형의 상태로 보내야 할 때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한 시간이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더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111.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하면 자동적으로 균형에서 벗어나 어느 하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즉, 균형을 깨뜨려야만 한다.
p164. 성공으로 가는 길에서 스스로에게 변화가 일어난다고 해도 놀라지 마라. 멈추지도 마라. 바로 거기에서 기적이 일어나고, 가능성이 무한해진다. 무척 힘들겠지만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걷는 것은 언제나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한계를 최대한 넓힐 때 우리의 삶 역시 넓어지기 때문이다.
p183. 어떤 일을 할 때 잘 안 풀리더라도 스스로 그 이유를 제대로 알고 있다면 더욱더 노력할 수 있는 동기와 의지가 생긴다. 남다른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성공할 때까지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다.
p202. “지금 주어진 일에 모든 생각을 집중하라. 햇빛은 초점을 맞출 때까지 절대로 종이를 태우지 못한다.” 시간을 확보하는 일은 에너지를 집중시킬 뿐 아니라 가장 중요한 일에 힘을 쏟게 해준다.
p227. 경지에 오른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목표를 높이고, 현재의 한계를 넘어서도록 스스로를 격려하며, 영원히 견습생의 위치에 남음으로써 이러한 오류를 피한다. ~ 우리는 그럭저럭 괜찮은 수준에 올랐다고 생각되면 즉각 배움의 스위치를 꺼 버린다. 그때부터는 발전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 없이 그대로 항로만 유지하면서 성취의 가장 흔한 한계, 즉 OK 고원을 만나 거기에 안주하고 마는 것이다.
p247. 그저 상황의 희생자가 되지만 마라. “도저히 할 수 없어”라는 제단 위에 자신의 시간을 제물로 바치지 마라. “자기에게 제약이 있다고 믿으면 제약이 생긴다.”이것만은 절대 양보해선 안 된다. 곰곰이 생각하여 길을 찾아내라. 반드시 그래야 한다.
p259. 사고의 한계를 높이면 삶의 한계 역시 넓힐 수 있다. 더 큰 삶을 상상할 때에만 큰 삶을 가질 수 있는 희망이 생긴다. 문제는 최대한 큰 삶을 살려면 생각만 크게 하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 이르는 데 필요한 행동을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남다른 성과를 얻으려면 단 하나를 파고들어야 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111.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하면 자동적으로 균형에서 벗어나 어느 하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즉, 균형을 깨뜨려야만 한다. => 조원분들은 본인들의 삶의 균형이 깨진 적이 있었나요?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해결하고 극복해 나갔는지 궁금합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봉우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