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기68기_6년 뒤 1백퍼센트 달라진 인생조_부총] 4주차 강의후기(너바나님)

  • 23.12.30


우직하게 축적해가는 투자자 부총입니다.


열기반도 어느새 4주차에 접어들었네요😥

마지막 4주차는 너바나님이 강의해 주셨습니다.


좋은 파도를 예측하는 것(X) → 최대한 능숙하게 수영하는 것(O)

'시장은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대응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계속 배워오면서도, 예측에 대한 끈을 자꾸만 만지작거리고 있는 저를 발견하게 됩니다. 그런 측면에서, 작고하신 멍거님의 말씀을 인용해 주신 부분이 정말 인상 깊었습니다.

"워런과 저의 성공은 성공적인 거시경제 예측으로 이루어진 게 아닙니다. 아주 극소수의 사람만이 시장 예측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고, 그 중에서도 일부는 우연히 맞춘 것 뿐입니다. 저희의 경우 어떤 파도가 올지 예측하려고 안간힘을 쓰기 보다는, 최대한 능숙하게 수영을 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투자를 하다보면 나쁜 파도를 만나는 것을 피할 순 없습니다. 피할 수 없는 것을 피하려 하기 보다는, 어떤 파도가 오든 능숙히 대응해 나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실력을 키워나가야겠습니다.


★BM: 앞으로의 시장 전망보다는 지금 가격의 저평가 여부 판정에 집중하기.


가치투자=잃지 않는 투자,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

'가치 투자'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겨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부동산의 가치는 직장,교통,학군,환경,공급 등의 입지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렇게 판정한 가치 대비 싸게 사야 합니다.(저평가) 또한 이렇게 매수한 물건은 비싸게 팔아야 하는데, 그러려면 200세대 이상의 저층/탑층을 제외한 아파트를 사야 합니다.(환금성) 그 밖에 수익성, 원금보존성, 리스크관리 기준을 충족한 매물이라면 '매수해야' 합니다. 씨앗을 심어야만, 즉 매수해야만 싹을 틔울 수 있는 법!! 1호기에 대한 의욕을 다시 한 번 불태우는 기회가 된 강의였습니다.


★BM: 24년 1월 31일 안에 실전투자하기.


전세/매도 골든타임

이번 강의에서는 실전투자에 대해서도 실제 사례를 들어 세세하게 알려 주셨습니다. 특히 전세 부분에서, 보통 3개월간의 잔금 기간 안에서도 일정 기간까지 전세 맞춰지지 않으면 잔금대비를 해야 한다는 내용, 전세가율이 일정부분 이하로 떨어지면 매도를 검토해보라고 하신 디테일한 내용들까지! 꼭 기억하여 실전투자에 적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자본주의에서 성공하기 위한 원투펀치

마지막 에필로그에서 '자본주의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왼손엔 급여, 오른손엔 자본소득을 들고 양 손으로 싸운다. 이러한 자본주의의 구조를 모른다면 왼손만으로 전쟁터에 들어가는 것'이라는 말씀이 인상 깊었습니다. 연말을 열기반으로 마무리하며 자본주의의 본질과 지금까지의 투자생활 전반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너무 좋았습니다. 내년에도 꾸준히 투자활동 이어가겠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댓글


조모니
23. 12. 30. 18:21

24년 1월 31일까지! 실전투자! 부총님 투자하시면 꼭 경험담 적어주실거죠? 꼭 댓글로 축하하러 가겠습니다 ㅎㅎ 4주간 강의 수강하시느라 너무 고생많으셨습니다!!

디그로그
23. 12. 30. 18:24

크으 부총님의 실전투자 응원하겠습니다!!

찰떡꿀떡
23. 12. 30. 23:08

저도 막 4강 다 들었는데 너무 좋았습니다! 4주간 강의 듣느라 고생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