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달의 돈독모의 발제문이 무엇일까 궁금해 하며 추월차선대디님과 함께 즐거운 1조 돈독모를 시작했습니다.
동료분들의 생각과 추월차선대디님의 첨언들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기에 글이 딱딱해도 너그러이,,,,,
(분명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글에 관심이 없다고 했으나 추디님은 댓글 달러 오신다고 하셨다,,,, ㅎㄷㄷㄷ)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깊은 구절 한마디씩!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자(말정) – 역지사지
-진실로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보라(marria) -역지사지
-행복하고자 하는 마음만큼 행복진다(열꾸) – 행복 (추월차선대디님과 동일한 구절)
-사람을 비난하는 대신 이해를 보자, 다른 사람이 나에게 해줬으면 하는 대로 행동하자(쿼카엉니) – 역지사지
-다른 사람의 관점으로 사물을 보자(충돌이) – 역지사지
조원분들께서는 대체적으로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위해서는 나 혼자만의 생각과 감정이 아닌 다른 사람 관점에서도 생각해 보고 이해하는게 중요하다는 점을 우선으로 지목했습니다.
3가지 발제문에 대한 각자의 의견들을 주신 내용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상대방으로 진심으로 인정받고 칭찬하는 말을 들어본 경험
-열꾸 : 첫 실전반에서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러한 모습들이 3~4년차에 있는 분들께 힘이 된다는 얘기를 조장님께 들었다.
-추월차선대디 : 내가 기버로서 역할을 할 수 있구나라는 것을 느끼고 그게 계기가 되어서 지금의 열꾸님이 열심히 하게 된 것 같다.
-쿼카엉니 : 직장에서 사람들이 인정해주고 칭찬해 주는 부분이 나에게 힘이 되었다. 나도 다른 사람들에게 칭찬을 해줘야겠다라고 생각했다.
-추월차선대디 : 다른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게 누구 한 명 에게라도 도움이 된다는 게 중요하다라고 생각하면 된다.
-marria : 사실 칭찬 받아본 기억이 뚜렷치 않다. 물론 사람들이 잘한다라고 말은 해줬지만 심성이 꼬였는지 그때 당시에는 잘 들리지 않았다. 대신 내가 진심을 다해서 얘기해줬던 말이 있는데 후배가 연애사에 대한 얘기를 할때 너가 좋은 사람이니 그 사람도 분명 좋은 사람일거야라는 얘기를 정말 진심을 다해서 얘기를 해줬었다.
-추월차선대디 : 심성이 꼬였다고는 말하고 있으나 자기 자신에 대한 메타인지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리고 진짜로 심성이 꼬인 사람들은 본인이 심성이 꼬였다는 말을 하지 않는다. 자기 자신에 대한 메타 인지를 잘하고 있는 것 같다.
-말정 : 회사에서 인간적으로 존경하는 상사가 계신다. 당근과 채찍을 주셔서 기대치를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런 생각으로 일을 하다보니 나의 개인적인 발전과 업그레이드가 된다는 생각이 들고 칭찬이 노력을 하게 된다라는 것을 느꼈다.
-추월차선대디 : 사람은 누구나 인정욕구가 있다. 추디님의 경험을 얘기해 보자면 전 회사의 사수 겸 상사가 전형적인 경상도 사람이었는데 많이 혼나면서 일을 배웠다. 1년 반 동안 인정받기 위해 노력했고 그 결과 이제 쓸만하네라는 툭 던지는 한마디에 내가 열심히 한 것에 대한 인정을 해 준 것에 대해 뿌듯했다.
-충돌이 : 직장얘기. 이직을 하면서 지금 회사에서는 처음 접해보는 일을 하게 됐다. 대표님이 다른 상사분께 이 친구는 시간이 지나면 잘 할 수 있을꺼야라는 말을 듣고 힘을 얻게 되었고 지금의 회사에서 잘 버틸 수 있게 해 준 힘이 되었다.
-추월대디 : 한국사람들은 관계지향적이라 관계를 굉장히 많이 신경쓰고 있다. 책을 통해 인간관계 개선에 대해 배우고 있는 이 자리에 있는 우리는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 스스로를 먼저 존중하고 사랑했으면 좋겠다. 우리 모두 충분히 그럴 자격이 있으니까요
2.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돈버는 독서모임 발제문 中)

-충돌이 : 5번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당장 “네, 네”라고 말하게 하라.
아니오라는 답이 먼저 나오게 말을 하는데 “네,네”라는 말을 할 수 있게 노력해 보겠다.
-marria : 3. 당신이 틀렸다면 빨리, 분명히 인정하라
나이가 들수록 고집과 자기만의 관념이 생기는데 틀린 부분에 대해 빠르게 인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추월차선대디 : 너나위님 포함 튜터님들 모두 메타인지를 하면서 틀을 깨기 위해 노력하신다. 투자의 영역에서 노력도 많이 했지만 운도 작용했다는것도 인정을 하는 부분.
-말정 : 남편을 설득하고 싶다. 12가지 방법을 써서 남편을 잘 설득해 보겠다.
- 추월차선대디 : 월부 환경안에서 원칙을 가지고 투자를 하면 서울 투자를 할 수 있다. 내가 공격수면 와이프는 수비수다라는 생각으로 간절하고도 피나는 노력하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열반스쿨기초반만 듣게 했다. 지금은 와이프가 확실한 수비수로 하고 있다. 제안은 하되 안들어도 그건 내몫이다라고 생각하자.
-쿼카엉니 : 2. 다른 사람 의견 존중 6. 다른 사람이 말을 많이 하도록 만들어라
과거의 나를 생각해 봤을때 대화를 하면서 뾰족하게 말했던 게 다른 사람들에게 기분을 나쁘게 했겠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경청을 많이 해봐야겠다라고 생각했다.
-추월차선대디 : 경청은 정말 챌린지한 영역인 것 같다. 그래도 다른 사람들을 인정하고 내가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열꾸 : 7.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해 냈다고 여기도록 만들어라.
지방실전반을 하면서 투자 물건에 대한 확신이 안 섰다. 사요마요라고 물어봤는데 어디를 가라마라 단지를 사라마라 절대 얘기를 절대 안해주신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물고기 잡는 방법을 알려주려고 했지 물고기를 잡아주려고 하지 않았던 것 같다. 파도튜터님의 ‘지금 물건이 날아가도 된다. 하지만 이런 기회가 왔을 때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 주겠다’라는 말이 힘이 되었다.
-추월차선대디님 : 복기글들 찾아서 공유
파튜님?ㅎㅎ
https://weolbu.com/s/JZEbT6faS0
https://weolbu.com/s/JZEeN30vni
https://weolbu.com/s/JZEfA5iYq0
추월차선대디(1조) 8:40 PM
https://weolbu.com/s/JY8GE3qiBa
마리아님꺼
https://weolbu.com/s/JY1yriXbW4
쿼카님꺼
-추월차선대디님의 사연 공유
투자금 4천 투자했으나 1년만에 매도, 하지만 그 이후 해당 단지가 더 많이 올랐었다.
본인이 신뢰가 없어서 매도해서 아쉬운 결정을 한 동료가 있었다.
-추월차선대디님 과거사례 : 10. 고상한 동기에 호소하기
상대방을 괜찮은 사람이라는 것으로 인지하게끔 해서 가격 협상을 한 얘기
부동산 사장님 아들의 친구분 물건(단독매물)
사장님 신의를 잘 지키시는 분이신 것 같아요. 내가 투자가 잘 되면 사장님과 같이 일하고 싶어요 전세 물건 장부물건으로 드릴께요
결과는? 사장님께서 중간에서 적극적으로 움직이기 시작, 매도와 전세까지 원하는 금액으로 투자 마무리 할 수 있었다.
3. 25년을 돌아보며 잘한 점 스스로에 대해 칭찬하고 싶은 좀 반대로 아쉬운 점
-marria
*잘한 점 : 슬럼프가 왔으나 포기하지 않고 다른 동료분께 부탁까지 하면서 실전반에 광클에 도전한 점.
*아쉬운 점 : 그렇게도 오고 싶어하던 실전반이었으나 그만큼의 노력을 하지 못한 점.
기초반에서만 있게 되어도 월부 강의를 잘 체득하여 내년부터는 월부에서 말하는 1년에 1채를 투자해 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추월차선대디
본인도 실전반을 2년만에 갔다. 실전반, 월학을 가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니 기초반에서만 머무를 생각하지 말고 계속 시도하고 노력해 보자. 실전, 월학을 가보기전까지는 몰랐지만 왜 가보라고 하는지를 알았고 내가 더 괜찮은 사람이 된 것 같아서 꼭 노력하고 도전해서 가봤으면 좋겠다
추월차선대디(1조) 8:52 PM
https://weolbu.com/s/JbDFNCnN40
쿼카엉니 수신자 모든 사람 8:53 PM
https://weolbu.com/community/3730904
[루시퍼홍] 광클도 성공 공식이 있습니다
-충돌이
*잘한 점 : 월부를 계속 지속하고 있는 것에 대해 칭찬하고 싶고 월부생활을 하기 위해 아내와의 조율을 잘해서 칭찬
*아쉬운 점 : 오랜만에 올려주신 비전보드를 보니 이뤄놓은게 너무 없어 아쉬운 마음이 많이 든다. 26년에는 꼭 투자를 해야겠다라는 목표를 가지고 가겠다.
-추월차선대디
투자만 하면 안되고 투자 하면 경험담 반.드.시 꼭 쓰기!!
-말정
*잘한 점 : 월부 시작한 것. 3개월 했지만 쉽지 않다고 생각이 들었는데 다른 분들이 1호기 했다는 얘기를 들으니 부지런히 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년 상반기에 내집마련이 첫번째 목표이고 앞으로도 계속 투자 공부를 하겠다.
-추월차선대디
항상 어느정도의 힘듬은 디폴트값이다. 힘들지 않다면 발전이 안되고 있는거다.
평범하지 않기를 바라는데 왜 평범하게 행동해.? – 너나위님
처음 배울 때에는 재미있고 반짝반짝하는데 어느 순간 정체기가 온다. 그럼에도 계속 해나가는게 중요하고 조금씩이라도 나아지고 실력이 쌓이고 있을 것이다.
-열꾸
*잘한 점 : 월며 들고 다시 쓴 비전보드를 다시 봤다. 다시 찾아보니 올해 계획했던 일을 대부분 이뤘더라.
*아쉬운 점 : 올해 초 바로 투자할 수 있는 지역으로 안 갔던 점이 투자가 늦었단 감이 있어 강의 안 듣고 좀 가라앉아 있었다. 물론 지금은 열심히 하고 있다. 그래도 잘했던 점 동료가 있었다는 점. 같이 가주겠다 매물 같이 보자라고 했다. 배우기 위해서는 같이 가면 좋지만 진짜 투자할 것처럼 보이려면 혼자 가는게 좋다.
정리하자면 아쉬운점 : 슬럼프때 아무것도 안한 것 / 좋은 점 : 옆에 동료분이 있어서 내가 움직이게 할 수 있었던 점
-추월차선대디
회복탄력성이 좋아서 열꾸님이 다시 움직일 수 있었고 좋은 동료가 옆에 있었다는 것도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
-쿼카엉니
*잘한 점 : 환경안에 계속 있었던 점. 광클로 실전반 많이 가고 2호기 투자도 했었어서 올해 무언가를 많이 했었음.
*아쉬운 점 : 그 과정에서 조금 더 즐기고 딥다이브해서 했으면 좋지 않았을까?
내년 목표로는 학교를 가서 좀 더 성장해 보고 싶다라는 생각을 해봤고 투자금이 떨어졌기 때문에 동료의 투자를 돕는 사람이 되고 싶다. 그리고 소액 모아서 지방투자 갈 예정.
-추월차선대디
25년 목표를 다 이루었다. 돌이켜 보니 목표를 세우고 해야 할 것을 하다 보니 기회가 생겼고 계속 해 나갔고 이루었더라,,,
*칭찬할 점 : 성장목표 이루었다
*아쉬운점 : 연속 월학수강으로 가을학기 도중 슬럼프로 무너짐. 아내가 많은 희생.
아내에게 미안한건 미안한거고 4년이라는 시간을 노력해 왔고 목표가 있기에 절대 포기하지 않을거다.
해내야 하는 이유 → 이거 아니면 대안이 있는가? 계속하면서 끝까지 가보자.

내년 목표에 대해 얘기하고 정리까지 완벽하게 해주신 추월차선대디님 덕분에 새해 다짐/확언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5년 12월 마지막 돈독모를 함께 해주시고 좋은 의견 나누어 주신 1조 리더 추월차선대디님과 쿼카엉니님, 열꾸님, 말정님, 충돌이님 만나서 반가웠고 알찬 시간을 갖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비전보드 이루는 날까지 뽀 ㅏ ㅇ ㅣ ㅇ ㅑ~~ 해 봅시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