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48기 부의 그릇이 거대한 4람2 될지니 리리안] '원씽' 독서 후기

25.12.20

 

- 원씽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단순함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 제이 파파산 / 비즈니스북

3. 읽은 날짜: 2025.12.15.(월) ~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과 깨달은 것

[p18~19]

사람에게 주어진 시간은 모두 공평하게 하루 24시간인데 왜 어떤 이들은 다른 이들보다 더 많은 일을 해내는가? (중략) 그들은 어떤 일의 핵심에 모든 걸 집중했다. 즉, 그들은 중요한 일에만 파고들었던 것이다. 원하는 일이 어떤 것이든 최고의 성공을 원한다면 접근방법은 늘 같은 방식이어야 한다. 핵심 속으로 파고들어야 한다. ‘파고든다는 것’은 곧 자신이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을 무시하고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모든 일의 중요성이 똑같지 않음을 인식하고, 가장 중요한 일을 찾아내는 것이다. 
(중략)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사람들은 일의 양에 따라 성과가 점점 더 쌓이기를 바라는데, 그렇게 하려면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필요하다. 더 큰 효과를 얻고 싶다면 일의 가짓수를 줄여야 한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일을 하려다 보면 처음엔 그렇게 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아무것도 줄이지 않은 채 일을 자꾸 더하기만 하면 결국엔 부정적인 결과를 맞을 수밖에 없다. 

⇒ 가장 중요한 일에만 디깅하기!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불필요한 책임감과 자책감은 내려둘 필요가 있다. 

 

[p26]

우선순위를 새로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훌륭한 성공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선형으로 시작된 것이 기하급수적으로 변한다. (중략) 성공은 성공 위에 쌓이고, 이런 일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면 최고로 높은 수준의 성공을 향해 움직일 수 있게 된다.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배운 것이다. 숙련된 기술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갈고 닦은 것이다. 많은 일을 해낸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해낸 것이다. 돈이 많은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번 것이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 이다. 

⇒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게 만들 첫 번째 도미노가 필요하다!

⇒ 재능보다는 절대적으로 들이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런 후에야 비로소 얻을 수 있는 것이 있다. 

 

[p45]

어른이 되면 모든 일이 나의 자유재량에 달린다. 모두가 자신의 선택에 의해 달라지는 것이다. 선택에 의해 삶의 모습이 결정되기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질문은 이것이다. “어떻게 하면 좋은 선택을 내릴 수 있는가?” 

⇒ ‘무슨’ 선택을 할지는 고민해 봤어도 ‘어떻게’ 해야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생각해 본적이 없는 것 같다. 이것부터 했어야 했네. 

 

[p70]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을 하고 있으면서 대체 왜 멀티태스킹을 용납하는 것인가? 우리는 종종 우리의 일상적인 업무가 심장 수술처럼 생사를 좌우하는 일이 아니라는 이유로 ‘집중’의 중요성을 간과하곤 한다. 그러나 비행기 조종사나 의사의 일이 집중하지 않고는 성공적일 수 없듯이 우리의 일 또한 그러하다. 당신의 업무 역시 똑같이 존중 받을 권리가 있다. 

⇒ 그치.. 나에게 가장 중요한 일인데 다른 일들이 방해하게 둬서는 안되지. 나도 나 자신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일 한가지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아니, 그렇게 해야 한다! 

 

[p74~75]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무슨일을 해야 하는데 제대로 되지 않으면 우리는 “자기관리가 필요해.”라고 이야기하곤 한다. 사실 이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 일을 지속시키는 '습관'이다. 그리고 그런 습관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양만큼의 자기 규율만 있으면 된다. (중략) 본질적으로 자기관리를 철저히 한다는 건 자신을 스스로가 정한 방식대로 행동하도록 훈련하는 것과 같다. 그 훈련을 충분히 유지하면 일상, 달리 말해 습관이 된다. '자기관리에 철두철미'하게 보이는 사람도 실제로는 몇가지 바람직한 습관을 만들어 확립시킨 것뿐이다. (중략)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자기관리에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아니,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준만큼의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 무작정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옳은 방향으로 필요한 일을 분명히 알고 그것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p103~104]

균형이 곧 중도라고 생각한다면 (중략) 중도적인 삶을 살 때는 어떤 일에든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가 힘들어진다는 문제가 생긴다. 모든 일에 관심을 쏟으려 하다 보면 그 모든 일에 대한 노력이 부족해지고, 제대로 완수되는 일이 하나도 없게 된다. 중도적인 삶을 살아도 괜찮은 때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때도 있다. 언제 중도를 택하고 언제 극단을 달려야 할지 아는 것이 본질적으로 지혜로운 삶을 사는 방식이다. 탁월한 성과는 바로 이와 같은 시간과의 타협을 통해 이루어진다. 균형을 추구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기적이 결코 중간 지점에서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여기에서 우리는 딜레마에 빠진다. 극단을 추구하다 보면 자신의 한계를 맞닥뜨리게 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성공이 자신이 지닌 능력의 한계 가장 바깥쪽 가장자리에 있다는 걸 이해하고 있지만 그렇게 멀리까지 나가면 우리 삶에서 ‘균형’이 무너지지 않을까 덜컥 겁을 내고 물러난다. 

⇒ 선택과 집중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낀다. 그 과정에서 겁이 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그런 벽(한계)을 깨보지 않으면 성장은 정체되고 성공은 더디오거나 오지 못할 수도 있다. 

 

[p116]

큰 일에는 위험이 다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이를 두려워하면 사고의 범위가 점점 작아진다. 궤도를 낮게 잡는 것이 안전하다고 느끼고, 지금 이 자리에 그대로 머무는 게 신중한 선택 같기만 하다. 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다. 큰 일을 두려워하면 작은 사고가 당신의 하루를 지배할 것이고, 큰 일은 결코 현실이 되지 않는다. 

⇒ 안전지대를 벗어나 벽을 깨는 지난한 노력이 필요하다. 

 

[p125]

성취와 풍요는 올바른 일을 하고 거기에 어떤 제약도 두지 않을 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성과물이다. (중략) 삶을 최대한으로 살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라. 큰 일을 두려워하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그것을 피하려고 애쓰게 된다. (중략) 용기가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넘어서는 것이라면, 크게 생각하는 것은 의구심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는 것이다.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만 자신의 삶과 일에서 진짜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다.

⇒ 1호기를 할 때도 ‘내가 정말 할 수 있을까?’ 라는 의심이 마구마구 올라왔지만, 그럴 때 일수록 몸을 움직였다. 의심을 하지 않으려 하기보다는 의심을 확신으로 바꿀 수 있는 행동이 필요하다. 

 

[p133]

우리는 우리가 하는 일 때문에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모든 일들을 다 함에도 ‘불구하고’ 성공하는 것이다. 시간을 관리하는 건 불가능하고, 성공의 열쇠는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이 아니라 우리가 잘하는 핵심적인 몇 가지의 일에 달려 있다. 내가 배운 성공의 핵심은 이렇다. 삶의 매순간마다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떳떳하게 “여기가 지금 내가 있어야 할 곳이고, 나는 내가 이 순간에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다.” 라고 말할 수 있다면 당신의 삶 속에 숨어 있는 모든 훌륭한 가능성들이 현실이 될 것이다. 

⇒ 목표 달성을 위해 해야 하는 일, 필요한 일들이 무엇인지 알고 그 일에만 집중하기.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1. 직전 목표치보다 상향조정 하기. ‘될까?’ 말고 ‘어떻게 할 수 있을까?’로 생각하기. .

2. 성공한 사람들은 공통점을 갖고 있다. 그대로 따라해 보겠다는 마음 먹기! 아니, 그래도 하기!

 

 

STEP4. 전반적인 느낀점

작성 중. 

 


댓글


리리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