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12. 21.~22. / 2일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p. 26) 성공은 성공 위에 쌓이고, 이런 일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면 최고로 높은 수준의 성공을 향해 움직일 수 있게 된다.(중략)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 월부 생활을 꾸준히 지속해야 하는 이유. 성공은 한 번에 쌓이지 않는다. 오랜 시간동안 목표를 향해 하나씩 하나씩 해나갈 때 그것들이 모여서 결국 목표까지 달성할 것이다.
[의심해 봐야 할 성공에 관한 여섯가지 믿음]
(p. 48) 단순한 목록에 불과한 할 일 목록은 우리를 엉뚱한 길로 인도할 수 있다.
할 일 목록은 단순히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적어둔 것뿐이다.
목록의 가장 위에 있는 것은 그저 가장 먼저 떠올린 것에 불과하다. (중략)
성공을 염두에 두고 목록을 만들지 않으면 그것이 당신을 성공으로 데려다 주지 못할 것이다.
→ 할 일을 리스트업 하여 행하는 것이 성공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목적 없이 만든 리스트는 단순한 리스트이지 성공을 하기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없다는 구절에 충격받았다. “명확한 목표”의 중요성과 그것을 이루기 위한 단 한가지를 매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 구절이다.
(p. 84) 의지력은 어떨때는 하늘을 뚫을 것만 같다가도 연기처럼 사라진다.(중략) 의지력은 늘 꺼내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p. 89) 의지력은 빠르게 피로해지고 휴식을 필요로 하는 속근과 같다. 대단히 힘이 세지만 지구력은 꽝이다.
(p. 95) 의지력을 어떻게 활용하고 관리해야 할까? 의지력에 대해 생각하고 주의를 기울여라.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다시 말해 중요한 일은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 의지박약이라고 생각했던 나인데 그것이 당연하다고 이야기해주어 약간 안심이 되었다.
의지력의 높고 낮음이 반복되는 것이 보편적이라면, 의지력의 변동을 잘 활용하는 것이 관건이겠다.
나의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는 어떤 일을 처음 시작할 때!
항상 처음 시작한 것처럼 마음을 먹어보는 연습을 해야겠다.
“이렇게 독서를 열심히 하기로 마음 먹은 것은 처음이야!(사실 백번도 넘음..)”
자기 암시를 통해 지속시간이 짧은 나의 의지력을 키워봐야겠다.
(p. 104) 균형을 추구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기적이 결코 중간 지점에서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중략) 우리는 본능적으로 성공이 자신이 지닌 능력의 한계 가장 바깥쪽 가장자리에 있다는 걸 이해하고 있지만 그렇게 멀리까지 나가면 우리 삶에서 '균형'이 무너지지 않을까 덜컥 겁을 내고 물러난다.
(p. 108) 그것을 모두 해내려 애쓰는 건 소용없는 짓이다. (중략) 모든 것을 미완의 상태로 남겨둬서는 안 된다. 이때 바로 중심잡기가 필요하다.
(p. 110) 개인적 삶에서 중심이 흔들리는 경우라면 간격을 짧게 두고 수시로 중심을 잡아라. 짧게 가면 가장 중요한 모든 것들과 관계를 잃지 않으면서 그것을 함께 움직여 나갈 수 있다. 직업적인 삶에서는 오랜 기간 활동하면서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불균형 상태를 유지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 첫 번째 읽었을 때는 이 부분이 와닿지가 않았는데, 요즘 이 고민이 크게 들어서 그런가 뇌리에 깊게 박혔다.
유리공은 수시로 챙기고, 고무공은 집중할 때 빡 집중해서 하라는 의미로 들렸다.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없지만, 각 토끼의 성향을 파악하여 요리조리 잡아보면 되지 않을까??
[복잡한 세상에서 중심을 잃지 않는 법]
(p. 163) 최대한 힘을 발휘하는 접근법을 쓰면 단신이 처음 가졌던 최고 한계점이 이후에는 당신의 최저점이 될 것이다.
(중략) 당신이 찾아낸 해답은 지금껏 그 누구도 시도한 적 없는 독창적인 무엇이 될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실행에 옮기려면 여러가지 면에서 스스로를 재창조해야 한다. 새로운 해답은 언제나 새로운 행동을 요구한다.
→ ‘저거 못할 것 같은데’ 라고 겁먹고 도전조차 하지 않는 것은 바보같은 짓이다. 불가능이란 없다.
(p. 182) 명확한 목적의식→방향에 대한 확신→더 빠른 의사결정→누구보다도 최고의 선택지 갖게 됨→최고의 결과물과 경험을 누릴 수 있음
“목적의식”은 단순하게 그것을 인생에서 다른 그 어떤 것보다도 강하게 원하는 단 하나이다.
→ 무언가를 이루고자 하는 분명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p. 216) 확보한 시간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을 변경하거나 미룰 수 없다는 생각을 확고히 하는 것이다.
(중략) 그 사람이 실망하는 기색이라면 공감을 표하되 절대 뜻을 굽히지는 마라.
(p. 226) 무언가의 경지에 이르는 길은 그냥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니다.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가장 알맞은 방법으로 노력할 수 있어야 한다. 시간 확보하기에서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내려면 자신의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p.255) 당신의 목표를 지지해 줄 사람들을 찾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멀리하라. 당신의 삶 속에 자리한 사람들은 당신에게 막대한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 주변 사람들의 중요성… 거절하는 것을 못하는 내가 요즘 투자공부를 위해 거절하고 있다!(다는 아니지만)
그래도 점점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처음 원씽을 읽었을 때는
‘아니, 이미 투자랑 직장은 투잡인데 어떻게 내 목표를 위한 단 하나를 찾으라는거야?’
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두 번째 읽어보니 그 뜻이 아니었다.
영역별로 목표를 두고 ‘초점탐색질문’을 통해 그 목표들을 이룰 단 하나를 찾으라는 것이었다.
이제서야 머리를 탁 치며 이해했다.
물론 영역별이 아닌 인생에서 단 하나를 추구하면 에너지가 분산될 일이 없겠지만
현재 그럴 수 없는 상황이니 어떻게든 노력의 통일이 필요한 것은 맞다.
그러니 원씽이 필요하다.
(p. 139)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p. 148) 초점탐색 질문은 삶의 서로 다른 여러 분야에서 자신만의 단 하나를 찾도록 도와준다. 초점을 맞추고 싶은 분야를 집어넣어 초점탐색 질문을 달리 표현하기만 하면 된다.
(p. 212) 연간계획은 궤도를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게끔 연말 즈음에 잡되, 내년의 시작이 지체될 정도로 늦어서는 안된다. 최종의 목표와 5년의 목표를 살펴보고 그 길에 접어들기 위해 내녀네 반드시 어떤 진척을 이루어야 하는지 평가하라.(중략) 매주 한 시간을 따로 떼어 연간 목표와 월간 목표를 검토하라. 이것을 바탕으로 초점탐색질문을 하고, 이번 주에 할 단 하나를 도출한다.
→지금 시점에서
✅직장에서 가장 이루고 싶은 단 하나는 “주어진 일은 끝까지 잘 해내는 것”
✅가정에서 가장 이루고 싶은 단 하나는 “2세 탄생”
✅투자에서 가장 이루고 싶은 단 하나는 “40세에 순자산 10억 달성”
이다.
이 단 하나들을 위해 매달, 매주, 매일 목표를 설정하여 차근차근 꾸준히 이뤄내자.
(p. 116) 우리 삶의 경계와 한계는 명확하지 않다. 그런데 왜 자꾸 한계를 지으려 하는가?
(p. 125) 큰 일을 두려워하지 마라. 평범한 이류에 그치는 것을 두려워하라. 삶을 최대한으로 살지 못할 것을 두려워 하라.
(p. 133) 우리는 우리가 하는 일 때문에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모든 일을 다 함에도 불구하고 성공하는 것이다. 시간 관리는 불가능하고, 성공의 열쇠는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이 아니라 우리가 잘하는 핵심적인 몇 가지 일에 달려있다.
(p. 164) 새로운 해답은 언제나 새로운 행동을 요구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짱비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