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너무 좋아하는 책이다. 이번에 3번째 읽었다. 읽을 때마다 새롭고 적용해야 할 부분이 다르다. 모두가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박웅현님은 카피라이터다. 예전에 보았던 인상깊은 광고 문구들 중 일부 이분이 만든 것이다. “사람을 향합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진심이 짓는다” 이런 문구들은 오래 기억에 남을 만큼 공감되고 감성적이다. 자존, 본질, 고전, 견, 현재, 권위, 소통, 인생이라는 8단어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놓았고 읽으면 절로 고개가 끄덕여진다.
2. 내용 및 줄거리
: 8가지의 화두를 통해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려주는 책이다. 현대인들이 많이 부족한 부분을 주제로 삼았다고 생각되었다. 남과 비교하는 삶,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는 삶, 근거없는 권위에 굴복하고, 지금 이 순간을 즐기지 못하며 다른 이의 말을 귀담아 듣지 못하는 풍조가 만연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이 책은 인생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알려준다. 주기적으로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완전짱강추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흘러가는 ‘나’라는 사람의 인생에서 무엇을 놓치고 있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 알려주어서 유용했다. 발췌독한 부분들만 프린트해서 꼭꼭 씹어먹어도 내가 생각하는 나의 모습대로 살 수 있을 것 같다. 어떻게 살아야할지 생각하지 않으면 자꾸만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중심을 잡아주는 책이었다고 생각한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이 책은 나라는 인간으로 하루하루 어떤 삶의 태도를 가지고 살아야 하는지 보여주는 책이다. 나를 잘 세우고 시류에, 주변에 휩쓸리지 말며 눈앞의 것들을 제대로 바라보고 지금 이순간을 느끼며 살아라. 하고 싶으 말은 제대로 하고 근거 없는 권위에 짓눌리지 말며 나로 살아라는 너무나 중요한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사실 투자를 시작하며 바쁜 나날들이 지속되기 때문에 순간을 다해 살고 있지 못했다. 항상 그다음을 생각하고 그다음을 생각하느라 정작 순간을 제대로 느끼지 못했다. 견 하는 삶, 현재라는 삶 또한 중요함을 느꼈다, 가장 소중한 아이들과 한 번 더 웃고 남편에게 다정한 말을 건네야겠다.
5. 마음에 들어 발췌한 부분
자존
27. 회사가 너를 면접하는 동시에 너 또한 그 회사를 면접해야 해. 회사가 날 위해 뭘 해줄 수 있는지, 너라는 그릇을 수용할 수 있는 회사인지 알아야 하지 않아? 너를 채용하는 건 회사에서 은혜를 베푸는 게 아니지. 회사는 사람이 필요하고, 사람도 회사가 필요한 거니까. 물론 수요와 공금의 입장에서 회사가 강자의 위치에 있지만, 그래도 거기서 이겨내기 위해서는 너의 주장을 가지고 가야해
39. 여러분, 답은 저쪽에 있지 않습니다. 답은 바로 지금, 여기 내 인생에 있습니다. 그러니 그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스스로를 존중하는 여러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 본질
59. 하지만 잘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 은 ‘할 말을 하는 것'이었어요.
60. 내가 하는 행동이 5년 후의 나에게 긍정적인 체력이 될 것이냐 아니냐가 기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하철에서 휴대폰으로 치는 고스톱이, 애니팡이 당장의 내 스트레스는 풀어주겠지만 5년 후에 나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요? 본질은 결국 자기 판단입니다. 나한테 진짜 무엇이 도움이 될 것인가를 중심에 놓고 봐야 합니다.
64. 예술은 궁극의 경지에서 단순해지고 명료해진다
3. 고전
97. 고전을 궁금해 하세요. 여기저기 도움받고, 책을 통해 발견해내면서 알려고 하세요. 클래식을 당신 밖에 살게 하지 마세요. 클래식은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즐길 대사입니다. 공부의 대상이 아니에요. 많이 아는 건 그렇게 중요하지 않아요. 얕게 알려고 하지 말고, 깊이 보고 들으려고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견
110. 흘려 보고 듣느냐, 깊이 보고 듣느냐의 차이. 결국 생각해보니 지금까지 나의 경쟁력이 되어준 단어는 ‘견’이었습니다.
113. 네가 창의적이 되고 싶다면 말로 그림을 그려라, 이것은 즉, 들여다보라는 겁니다.
123. 제대로 볼 수 있는 게 곧 풍요니까요. 이런 게 있어야 행복한 상태로 살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보배롭게 봐야 하는 것은 아무것도 아닌 것을 보는 힘입니다. 그래서 내가 어떤 순간의 의미를 부여하면 나의 삶은 의미 있는 순간의 합이 되는 것이고, 내가 순간에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면 나의 삶은 의미 없는 순간의 합이 되는 것이에요.
5. 현재
131. 어떤 선택을 하든 간에 선택을 하고 나면 답은 그 자리에 있습니다. 아니면 없습니다.
134. 이 순간의 보배로움을 알아라.
141. 옳은 선택은 없는 겁니다. 선택을 하고 옳게 만드는 과정이 있을 뿐입니다. 그때 가장 중요한 건 바로 돌아보지 않는 자세입니다.
142. 앙드레 지드는 결국 삶은 ‘현재 순간들의 지속적인 일어남’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하루에 매 순간 그대는 신을 송두리째 가질 수 있음을 잊지 말라’고 못을 박죠.
6. 권위
155. 난 이 일을 가장 멋지게 하고 싶습니다. 어떤 일을 하느냐가 아니라 그 일을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니까요. 바깥의 권위에 의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166. 권위는 우러나와야 하는 거예요. 내가 이야기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상대가 인격적으로 감화가 돼서 알아줘야 하는 거예요.
7. 소통
197.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걸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상대의 머릿속에 있는 걸 끌어내려고 했대요.
206.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입장에서 어떻게 생각할지 먼저 헤아릴 줄 아는 마음이 있어야 하고,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해 말함과 동시에 어떤 문맥으로 해야 하는지를 잘 파악해야 한다. 여기에 힘을 싣기 위해서 지혜롭게, 생각을 디자인을 해서 말하는 것이 필요하고요. 7words
8.인생
214.우리는 우리 앞에 마땅히 주어진 전인미답의 길을 즐겨야 합니다. 어차피 가야 할 길 앞에서 망설이거나 두려워하기보다 설렘과 기대를 품고 걸어야 해요.
226.모든 인생이 최선만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최선의 선택을 했다고 해서 그 인생이 성공한 인생이라고 누가 보장할 수 있습니까? 때로는 차선에서 최선을 건져내는 삶이 더 행복할 수도 있습니다. 하루하루는 성실하게 살고 싶고, 인생 전체는 되는 대로 살고 싶다.
228. 왜 하루하루 성실하게 살아야 하느냐? 이 하루하루가 쌓여서 언젠가 내 인생으로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지금 내가 잘 보낸시간은 긍정으로 돌아오고, 지금 잘못 보낸 시간은 부정으로 돌아온다는 걸 염두에 두고 하루하루를 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