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중48기33조 민민이] #6 ’나는 나의 스무살을 가장 존중한다’ 독서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나는 나의 스무살을 가장 존중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이하영 / 토네이도
3. 읽은 날짜: 2025. 12. 6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각 장의 내용들이 마음에 팍 와닿는 내용들이라 어느하나 줄을 안칠곳이 없다.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가난했지만 꿈을 잃지 않았던 이유]
#생각은 말과 행동을 이끈다. #내면을 바꿔라 #실패의 당연함 #오늘에 감사하면 즐거워진다
- 대중과 다른 부자들의 이야기에는 공통점이 있는데 바로 그들만의 이야기가 있다는 것이다. 부자들은 자신만의 기준과 시선(체)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반밖에 없는 물과 반이나 채워진 잔은 우리삶의 관점차이를 보여주며 그 차이가 10,20년이 지나면 엄청난 간극이 됨. 대중의 체는 세상을 보고 눈으로 내 앞의 상황을 보지만, 부자의 체는 나를 바라본다. 세상을 대하는 나를 바라보는데 그것이 메타인지의 시작이다.
- 생각은 말과 행동을 이끈다. 어떤 생각이 만들어지면, 그 생각에 반응하여 말을 하고, 말에 어울리는 행동을 한다. 그리고 그 생각에 부합되는 미래를 향해 현실이 펼쳐진다. 생각은 나도 모르게 나의 현실을 만들고 있다. 생각을 만들고 떠올리게 하는 존재는 무의식이다. 무의식에 각인된 생각의 씨앗이 관념인데, 관념이 생각으로 나타난다, 이 관념이 바뀌어야 내가 사는 세상이 변함.
- 부의 마음이 심어져 있으면 부자세상으로, 가난한 씨앗이 담겨 있으면 가난하게 사는 것. 현실을 바꾸고 싶다면 내면을 바꿔라. 무의식에 있는 자신의 이미지를 바꾸면 그 이미지가 곧 나타날 것이다. 결국 운명은 무의식이 결정한다.
- 일상이 된 생각은 미래를 바꿀 수 있다. 미래를 기억할 때 그 미래가 나에게 펼쳐진다. 수술복을 입으면 수술하게 되는 것이다.
- 실패의 당연함을 알고는 두려움이 없어진다. 당연한 실패의 경험이 행동하게 한다. 그리고 그 실패의 당연함이 쌓여갈 때, 성공의 당연함도 생기기 시작한다.
- 사는게 즐거워지면 삶의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즐거움은 본질이다. 그냥 오늘의 당연함에 감사하자. 그러면 사는게 즐거워진다. 그 감사함이 일상이 되고 습관이 될 때, 삶은 즐거워지고 미래는 달라진다.
[2장. 20대에 알았으면 더 좋았을 것들]
#몰입해야 성장한다. #기록하라/명상하라/움직여라 #표정을 밝게 하라 #지금의 느낌을 변화시켜라
- 몰입해야 성장한다. 즐거워야 몰입하고 몰입해야 성장한다. 이 과정에서 원하는 결과에 대한 자신감이 생긴다.
- 부자로 성장하는 근본원리 3가지. 기록하라/명상하라/움직여라. 기록은 성장의 원천이다. 축적, 확장, 기억이 성장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명상을 하는 것은 나와의 만남이고 마음공부의 시작이다. 움질일때 몸은 가벼워진다. 가벼운 느낌이 마음의 무게를 줄여주며 마음이 유쾌하면 즐거움이 생기고 즐거움은 일상이 된다.
- 표정을 밝게 하고 인상을 좋게 하면 외모도 개선된다. 이 과정에서 인생도 달라진다. 표정이 밝아지면 감정도 긍정으로 변한다.
- 미래를 향하는 나와 과거에 머무는 친구, 이 간극과 차이가 우리를 ‘여기에’ 머물게 한다. 친구의 조언이 성공을 위한 발판이 아니라, 내 발목을 잡는 손이 된다. 뿌리쳐야 하는 가장 강력한 허들이다.
- 성공한 경험은 성취의 기억으로 연결되고, 이것은 무의식으로 마음에 자리잡는다. 지금의 느낌이 긍정이면 오늘도 즐겁고, 내일도 행복하다. 여기가 변화의 출발점이다. 지금의 느낌을 변화시켜라. 그리고 그 변화를 통해 미래의 모습을 맞이하라.
- 내가 행복하면 남에게 상처 주지 않는다. 남에게 상처를 주는 것은 나에게 상처가 있다는 반증이다. 상처와 두려움이 말과 행동을 통해 나타난다.
- 자신의 완전함을 믿자. 우리는 이미 완전한 존재다. ‘지금’이라는 과정은 과거 내가 그토록 원했던 ‘결과로 가는 통로’임을 알게 된다. 나의 오늘을 즐기며 허락할 때, 세상은 그 과정과 연결된 즐거운 미래를 펼쳐낸다.
[3장. 매일 조금씩 나를 성장시키는 습관]
#습관화된 독서의 힘 #체력은 모든 것을 바꾼다. #하루3분명상 #모닝리추얼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 – 지식화>경험>키워드정리
- 부자들은 독서가 일상이다. 그것은 습관의 힘이다. 책은 목표가 아닌 수단이 되어야 하며 책은 나를 움직이게 하는 도구다. 지식과 지혜의 성장은 단순한 즐거움이 아니라 그 이상의 가치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습관이 된 독서는 나도 모르게 나의 무의식에 저장되고, 그 무의식은 삶을 바꾼다.
- 체력은 모든 것을 바꾼다. 고통과 괴로움은 정신력이 아니라 체력으로 극복해야 한다. 매일 아침 운동하고 출근하면 하루가 달라진다. 운동은 하나만 하면 된다. 하나 이후에는 계속 하게 된다.
- 성공하는 삶을 살기 위한 기본기 3가지는 독서, 운동, 명상이다. 명상은 생각을 멈추는 것이다. 생각의 파도에서 벗어나 심연의 고요함으로 침전하는게 명상이다.
- 모닝리추얼로 아침을 맞이하자. 인생을 바꾸는 아침습관 3가지는 다음과 같다, 가장 먼저 침대정리를 해야 한다. 두번째로는 자신의 이름을 부른다. 세번째는 ‘아이는’이라고 말한다(미소짓기)
- 생각을 정리하는 3가지 방법. 1) 생각정리의 시작은 지식화다. 정보가 지식이 되면 설명이 쉬워진다. 그렇게 연결된 지식은 쉽게 휘발되지 않는다. 2)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지식을 경험으로 녹일 때 지혜가 생기는데 이때 삶의 변화가 시작된다. 3) 키워드정리 과정이다.
- 시간,공간,인간을 리셋하라. 어제와 똑 같은 시간을 보내고, 똑 같은 장소를 오가면서 인생이 바뀌길 바라지 마라. 비공식적인 생활을 위한 제3의 공간이 필요하다. 자주 가는 곳에서 보내는 나만의 시간과 그시간과 공간만큼 중요한 것이 인간이다. 주변이 좋은 사람으로 채워질 때, 그 관계는 나의 운이되어 나를 행동하게 한다.
[4장. 당신이 부의 시작을 알게 된다면]
#부자가되려면 인간/공간/시간을 바꿔야 한다. #돈<부<풍요<헹복,자유
- 돈은 나를 비춰주는 거울이다. 내가 돈을 긍정하고 돈에 감사할 때, 돈은 그 가치를 세상에 전달한다. 돈이 사랑하는 사람이 부자다. 절대 돈을 두려워하지 마라. 부를 죄악시하지 마라. 돈을 부정하고, 부를 시기하면서 부자가 될 수는 없다.
- 부자가 되려면 부자를 만나야 한다. 부자가 아니면 적어도 부자가 되려는 사람을 만나야 한다. 그 흐름 속의 사람을 만나야 당산의 운이 바뀐다. 운은 우리의 무의식이 생각과 말과 행위로 드러난 모습이다. 내 주변이 부자로 채워질 때 나의 내면도 부로 가득 차게 된다.
- 즐거운 공간 속의 시간은 무의식에 저장된다. 부자가 되면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 달라진다. 그리고 공간이 달라질 때 부가 펼쳐지게 된다.
- 부자는 돈에 시간의 가치를 담는다. 부자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돈의 가치는 시간이다. 남의 시간을 사서 나의 시간을 연장하기 위해서다, 시간은 다이아몬드고, 돈은 골드다. 지금부터라도 자신의 시간을 잘 써라. 아직 남의 시간을 살 능력이 부족하다면, 지금의 시간을 늘려서 사용해라.
- 돈<부<풍요<헹복,자유. 대부분 사람들이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는 돈에 대해 풍요의 감정을 느끼지 못해서다. 그들은 돈에 결핍감으르 느끼고 있다. 마음의 풍요는 경제적 상태와는 무관한 것이다. 수중에 만원밖에 없어도 풍요의 자리에 머무를 때, 인생은 꽤 훌륭한 방향으로 흘러간다.
[5장. 그 시간들을 보내고 깨달은 인생의 비밀]
#당연한 것에 감사하자. #부정적생각에 부정성을 입혀라. #그냥 행복하자.
- 무의식의 결핍이 그대로 두려운 생각으로 연결되고 그 불안한 생각은 나의 부정적 말과 나태한 행동을 통해 부정적 현실으르 펼쳐 낸다. 오늘의 노력이 과정으로 필요한 시간을 보내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지금 시간에 감사하게 된다. 그 힘든 과거가 성공한 미래와의 연결과정임을 알면 그 시간을 즐길 수 있는 힘이 생긴다.
- 마음이 부자인 사람이 현실에서도 부자다. 무의식이 감사와 축복으로 가득 차 있으면 오늘 하루 그대로 펼쳐진다. 당연한 것에 감사하라.
- ‘하자’가 아닌 ‘하지말자’고 다짐하라. 생각의 부정성을 이용해서 긍정으로 이어가보자. 책 한줄 읽지 말자라고 생각하는 순간, 내 무의식은 책 한줄 읽어야 하는 이유를 펼쳐낸다. 부정적 생각에 부정성을 입혀라. 그러면 하게 된다
- 바다에 내맡길 때 헤엄칠 수 있다. 나를 내려놓고 바다에 내맡길 때 헤엄칠 수 있다. 세상의 이치도 똑같다,
- 행복해지려 하지말고 그냥 행복하자. 무엇을 가져야만, 어디를 가야만, 어떤 위치에 있어야만 행복한 것이 아니다. 그냥 행복하면 된다. 무수히 많은 조건이 행복의 본질이 아니다. 조건에 의족한 행복은 조건이 있어야만 행복하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가장 마음에 와닿았던 것은 행복에 관한 이야기였다. 지금까지 나는 열심히 살고자 했는데 열심히 사는 것보다 즐겁게 살아야 되는 것이었다. 그냥 열심히 살지 말고 즐겁게 하면 결과가 따라온다. 앞으로는 일상에 감사하며 뭐든 즐겁게 해야겠다.
2.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의 마인드차이를 제대로 알게 되었다. 생각이 무의식을 바꾸고 무의식이 말과 행동을 바꾼다는데서 무의식을 바꿔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운동, 명상, 독서를 생활화 하자. 아침 기상 즉시 3분 명상. 5분운동부터 시작해야 겠다.
2. 표정관리를 해야겠다. ‘아이는’하고 미소짓는 표정으로 살고 온화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만들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1) 현실을 바꾸고 싶은가? 정답은 바로 여기에 있다. 내면을 바꿔라. 무의식에 있는 자신의 이미지를 바꿔라. 그러면 그 이미지가 곧 나타날 것이다.
(p.50) 지금 여기에 감사하기. 그 감사함이 일상이 되고 습관이 될 때, 삶은 즐거워지고 미래는 달라진다. 원하는 방향으로 미래가 흘러가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p.216) 행복해지려 하지말고 그냥 행복하자. 무엇을 가져야만, 어디를 가야만, 어떤 위치에 있어야만 행복한 것이 아니다. 그냥 행복하면 된다. 무수히 많은 조건이 행복의 본질이 아니다. 조건에 의족한 행복은 조건이 있어야만 행복하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