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블로그 수익화 방법 총정리-당신의 선택은 무엇입니까?

5시간 전

안녕하세요. 월급쟁이 벗어나기 위해 블로그 대행과 강의하는 월벗입니다.

블로그 수익화, 그중에서도 포스팅 대행을 통한 부업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한 글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땐 막연한 기대감으로 숫자만 보고 따라 가게 됩니다.

 

월100, 500, 1000만원이라는 상징적 숫자에 빠져 무작정 시작하는데 그러다 보면 금새 포기하고 낙담하게 됩니다.

저 역시 1일 1포스팅을 하면 무조건 수익이 되는 줄 알고 열심히 했지만 3개월이 지났을 때는 “이걸 계속 해야 하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1일 1포스팅은 지금도 강력 추천할 만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의미없이 매일 글을 쓰기 보단 왜 계속 글을 서야 하는지 맥락을 잡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목표가 무엇이고 어떤 방향성으로 블로그를 하는지가 그래서 중요합니다.

 

제가 생각했던 것처럼 직장인의 제 2의 수입, 즉 부업을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다면 그 방향성이 좀 더 명확하고 구체화 된 게 좋습니다.

솔직히, 어지간한 인지도와 영향력이 없다면(연예인이 아니라면) 3개월 내에 100만의 수익은 쉽지 않습니다. 즉 빌드업 과정이 필요하고 착실하게 실행했다면 이후에 소득은 복리처럼 올라갑니다.

 

 

또한 각각의 수익이 적을수 있지만 이 모든 것들이 하나의 접점을 찾게 되면 월 500, 1000만원도 가능하게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애드포스트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많은 사람들과 함께한 경험치에 의한 생각입니다.

애드포스트는 돈이 안 됩니다. 좀 더 정확하게 말씀 드리면 돈이 되는 1%가 분명 존재하겠지만 쉽지 않습니다. 다만 장기적으로 길게 본다면 꽤 안정적 소득이 가능합니다.

 

조건은 조회, 유입을 일으키는 정보성 글을 다량으로 발행하는 것이 최고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애드포스트는 포스팅 된 글에 광고가 삽입 되어 클릭 비율로 비용이 지급됩니다. 당연히 돈이 들어올 수 있는 많은 글을 작성 하는 게 유리합니다. 다만 주제 선택이 중요합니다.

 

비즈니스/경제, IT와 같은 주제로 한다면 애드포스트 외에 원고료, 기자단과도 연결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재테크 전문가로 국내/미국 주식, 코인투자, 부동산과 같은 정보를 1일 1포스팅으로 계속 발행한다면 애드포스트로도 100~200만원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경험상 맛집, 일상과 같은 체험을 위주로 하는 홍보성 주제는 소득이 정말 미진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기자단/원고료

기자단은 이미 작성 되어 있는 글과 사진을 받아 내 블로그에 올려서 소득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추천하고 싶지 않은 이유는 건 당 단가가 낮고 중복 된 글/사진을 올리는 경우가 많아 내 블로그 운영에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또한 내가 운영하는 주제와 관련 없는 금융, 보험과 같은 건들이 많아 저품질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고료는 주제 또는 제품을 받아서 고객이 원하는 키워드, 요청사항에 맞게 내 블로그에 작성하여 돈을 받는 방법입니다. 지금은 블로그 지수가 없어졌지만 지수에 따라 차등 지급을 하기도 하는데 보통 작게는 건당 1~3만원, 인플루언서나 최적화 블로거라면 10만원 이상인 경우도 많습니다.

 

 

조건에 따라(상위노출) 그 이상도 가능합니다. 단, 그 분야의 전문가 또는 상위노출을 잘 하는 사람, 영향력이 있는 블로거이겠죠.

애드포스트에서 말씀 드렸듯이 꾸준하게 한 두 가지의 주제로 발행량을 늘리고 상위노출을 한다면 애드포스트/원고료 만으로도 큰 소득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3. 체험단

가장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분야인데 실제 돈을 입금 받는 행위는 거의 없습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 받고 대신 포스팅을 하는 것이기에 생활비를 아끼거나 가족의 여행, 숙박, 생활용품 등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왕성하게 활동하는 분들은 이렇게 제공 받은 금액이 월 100만원 이상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시간과 교통비에 대한 부분은 지급되지 않기에 부업으로서의 가치는 높지 않다고 봅니다.

 

4. 전자책, 강의

한때는 전자책이 안정적 소득으로 인정 받았지만 지금은….그닥 입니다 ㅎㅎ..다만 잘 만들어진 전자책은 소득의 가치보다는 자신의 레퍼런스에 엄청난 효과를 줍니다. 그리고 크몽과 같은 곳에 판매를 하게 되면 많지 않지만 약간의 수입도 가능합니다. 전 전자책을 크몽에 판매하고 있지만 소득은 약 30만원?^^..남짓이지만 저의 경력에는 큰 역할을 합니다.

 

이런 레퍼런스가 쌓이게 되면 강의의 영역으로 넘어 갈 수 있는데 이때부터는 소득의 크기가 2배, 3배가 됩니다. 월벗(저의) 기준 3시간 강의에 50만원을 받는데 시간 대비 소득의 크기는 가장 큽니다. 물론 사람들 앞에 나설 수 있는 경험과 용기, 강의를 위한 준비 시간과 경험 등이 있어야 하지만 첫 시작이 된다면 이후부터는 만들어 놓은 강의 자료에 경험을 추가하면 되기에 좀 더 수월해 집니다.

 

 

특히 상공회의소나 지자체에서 경력 단절, 재취업 분들을 대상으로 강의 연결 고리를 만들면 정말 안정적 소득이 가능합니다. 

11월에 제가 부업으로 500만원을 넘을 수 있었던 이유는 강의를 통해 150만원의 추가 소득을 발생 시켰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강의에 관심 있는 분들은 지자체 쪽에 강사로 활동하는 것도 적극 추천합니다.

 

5. 블로그 대행

제가 하고 있는 일이고 소득의 크기를 키워 나가는 데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상위노출의 개념을 잘 익히고 업종 선택을 잘 한다면 월 100만원 달성의 결과를 가장 빨리 만들 수 있습니다.

블로그 대행은 자영업, 소상공인, 기업을 대상으로 대신 블로그를 운영하고 포스팅 하는 일입니다. 대부분 홍보, 마케팅을 통해 고객 유입이 목적인데 상위노출을 시키는 노하우가 있다면 즉시 실행 가능하고 멀리서 찾지 않아도 됩니다.

 

 

가까운 피부 관리, 미용실, 식당, 애견 미용, 네일, 문제성 발톱 등 홍보가 필요한 분들께 제안서를 넣어 진행하시면 됩니다. 첫 3개월 호흡을 맞춰 나가는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면 이후부터는 한결 수월하게 진행이 가능하고 플러스로 동종 업계 다른 곳을 개척해 나가는데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문제성 발톱 분야를 전혀 몰랐던 제가 첫 시작을 이 업종으로 했고 이후 소개, 제안서를 통해 현재는 4곳의 매장을 대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일이든 첫 3개월이 힘들지만 이후에는 쉽고 빠르게 할수 있어 영역을 넓혀 나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수익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사실 소개해 드린 방법은 모두 연관성이 있기에 한 가지를 꾸준히 하다 보면 이후 다른 수익화도 만들어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목적을 분명히 해서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6년 새해 목표로 블로그 수익화를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 텐데 소개해 드린 내용을 참고해서 진행하셔서 좋은 성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월 벗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