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48기 2조라서 두 배로 뛰조-쭈니08]#11.부자아빠 가난한아빠 독서후기

25.12.25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저자 및 출판사 : 로버트 기요사키/ 민음인

읽은 날짜 : 2025.12.23-2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과 자 # 금융 지식 # 부자 특성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로버트 기요사키/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사람이 있다면 반드시 읽어야 되는 필독서이다. 우리가 살아오면서 수 년간 받아왔던 교육 과정에서 은연중에 가지고 있는 돈에 대한 편견과 사고방식에 대해 짚어보게 만들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취해야 할 포지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P31 돈은 있다 가도 없는 것이지만, 돈의 작용 원리에 관한 지식만 있으면 돈을 통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부를 쌓을 수 있다.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P52 삶의 교훈을 배우면 더 잘살 수 있단다. 그렇지 않으면 계속해서 삶에 내둘리게 될 뿐이지.

(안정지향적인 내 성향은 이제까지 안전지대에서 나와본적이 거의 없는것 같다. 내가 끊임없이 뭔가를 하고 있다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마음속 깊이 나는 알고 있다. 그 역시 안전한 범위안에서만 움직였다는 것을..)

P58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P80 사람이 자기 자신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더 이상 추구하지 않을 때, 무지가 시작된다. (배움이 계속 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무지가 시작되면 도태된다.)

P84 감정에 반응 하는게 아니라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

 

#2.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p105 유연성을 갖추고 열린 마음으로 기꺼이 배우기만 한다면, 사람들은 힘겨운 변화의 폭풍 속에서도 점점 더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자산과 부채의 차이를 알고 자산을 사라.)

p141 재산이란 사람이 앞으로 생존할 수 있는 능력이다. 다시 말해, 내가 오늘 일을 그만둔다면 앞으로 얼마나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다. (주기적으로 나의 재산 상태를 점검하자)

 

#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p170 자기 사업을 하라는 것은 자산 부문을 튼튼하게 다지라는 의미다. 일단, 자산 부문에 돈을 투입하고 나면 절대로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하게 하라. (잘하는 것을 하자. 좋아하는 자산을 획득할 것. 나의 경우는 부동산과 주식을 좋아한다.)

 

#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p202 ‘아는 것이 힘’ 돈에는 큰 힘이 수반되므로 그 힘을 유지하고 키우기 위해서는 올바른 지식이 필요하며 그런 지식이 없으면 세상에 내둘릴 수 밖에 없다. (시간될 때 세금 공부도 반드시 할 것)

 

#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p219 금융 지능을 키우게 되면 더 많은 선택권을 갖게 된다. 

p220 우리 모두가 갖고 있는 가장 강력한 자산은 바로 우리의 정신이다. 

p231 투자 기회는 왔다가 간다. 세상이 변화할수록, 기술이 발전할수록, 기회는 더욱더 자주 찾아올 것이며 당신과 당신의 가족이 재정적으로 보다 안정적으로 살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p236 평생 동안 금융 지능을 계발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그래야 더 많은 기회가 찾아오기 때문이다.

 

#6.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p258 대부분의 사람들이 단 한 가지 기술만 더 배운다면 수입을 크게 늘릴 수 있다. 회계, 투자, 마케팅, 그리고 법률 지식이 결합된다면, 돈으로 돈을 버는 일이 훨씬 쉬어진다. 

p268 삶에 대해 장기적인 안목을 가져라

p282 성공에 필요한 주요 관리 기술은 다음 세 가지다. 첫째 현금흐름 관리, 둘째 시스템 관리, 셋째 사람 관리. 그리  고 가장 중요한 전문 기술은 세일즈와 마케팅이다. 글쓰기와 말하기, 협상하기와 같은 의사소통 기술은 성공적인 삶을 구축하는 데 필수적이다. (나한테 가장 부족한 부분은 의사소통 능력이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 가장 약하다. 이 부분을 키우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현장에 나가서 소통으로 부딪히는 방법이 최선일 것 같다. 실행에서 배움이 있을것이다)

 

#7.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p288 실패를 다루는 방식이 인생의 차이를 만들어 낸다. 부자와 가난한 자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그런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에 있다.

p292 금전적인 손해를 언제든 금전적인 이득으로 바꿀 수 있다.

p295 돈이 조금밖에 없는데 부자가 되고 싶다면 우리는 균형이 아니라 집중을 추구해야 한다. 

p298 안전한 것에만 매달리게 되고, 그러는 동안 기회는 우리 옆을 지나가 버린다.

p302 부동산은 재정적인 독립이나 자유를 원하는 사람에게 있어 대단히 강력한 투자 도구이다. 

P315 내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면 금전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재정적으로 더 강해진다. (두려움을 역 이용하자)

 

#8. 부자가 되는 10단계

P334 소비 습관은 우리 자신을 반영한다.

P335 교육에 투자하라. 실제로 우리가 지닌 유일한 진짜 자산은 우리의 마음이며, 마음은 우리가 지배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다. (계속 월부 환경에 있는 것. 투자를 아까워 하지 말자)

P340 똑똑한 투자가들은 시장의 타이밍에 연연하지 않는다. 그들은 파도 하나를 놓치면 다음 파도를 찾아다니며 포지션을 확보한다. 

P357 투자를 할 때에는 반드시 무언가를 공짜로 얻을 수 있어야 한다.

P396 이득은 팔 때가 아니라 살 때 만들어진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이제까지 집을 자산이라고 생각함.(돈이 전부 집에 묶여 있다면 일을 항상 더욱 열심히 해야 한다. 주택 융자금의 상환 이자에 대해서는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지만, 그 밖의 다른 지출에 대해서는 세금을 내야 한다. 집이 자산이 아닌 것은 아니지만 너무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하는 집은 소득을 창출하는 자산이 아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수입을 재 창출하는 자산을 사는데 전념해야 한다. 비용을 충당하고도 남을 만큼의 수입을 창출할 정도로 자산을 충분히 확보하고 나면 남는 돈은 자산에 재투자 할 수 있다. )

-진짜 자산(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주식, 채권,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 어음이나 차용증, 지적자산로열티 등)을 모아야 한다.

-적은 금액으로도 돈을 모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재무제표와 투자 전략, 시장에 대한 감각, 그리고 법률적 지식이다.

(집을 하나 사서는 원하는 목표로 도달할 수 없다. 여러 번의 매수, 매도, 다주택자로의 성장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집중해야 한다.

-내가 현재 하고 있는 일들과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해 보자.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투자를 창조하는 전문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이 놓친 기회를 찾고, 은행을 통하지 않는 자금 조달 기술과 똑똑한 사람들을 조직화하고 레버리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 나에게 가장 큰 자산은 내가 아는 것이고, 나의 가장 큰 리스크는 내가 모르는 것들이다. 지금 하고 있는 부동산 공부 역시 부동산을 내가 가장 잘 아는 분야로 만들고 싶어서 이다.  
  • 부자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집중해야 한다. 과거 사회생활 하면서 이런저런 귀동냥으로 예금, 적금, 주식, 펀드 여러가지를 문어발처럼 했었다. 당연히 돈은 분산해서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렇지만 돈이든 삶이든 균형의 다른 이름은 몰입하지 못했다는 얘기인 거 같다. 성공한 이후에는 포트폴리오를 짜서 분산해 볼 수 있지만 성공할 때까지는 한 곳에 몰입하여 그 안에서 결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 흔한 형태의 게으름(부지런하게 산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바쁘게 지냄으로 게으름을 피우고 있다. 바쁘다는 핑계로 건강을 잘 돌보지 않고, 가족과의 교류를 적게 하는 것 역시 게으름이다. 바쁘지 않는 시간에는 SNS도 하고 유투브도 본다. 어떤 회피의 일종일지도 모른다. 내가 마음먹으면 다 할 수 있는 것들이다.)
  • 나의 가난한 습관 중 하나는 저축한 돈에 손을 대는 것이다. 부자들은 저축한 돈이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한 것이지 청구서를 지불하기 위한 것이 아님을 안다고 했다. 여러 개의 작은 적금 들을 들어 놓고 필요할 때 마다 해지하고 꺼내 썼던 지난 과거를 반성해본다.
  • 제안을 하자(현재 가장 어려운 것이 매물을 직접 보는 것이다. 제안하고 협상하고 거절하고 받아들이는 연습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책에서도 한 달에 십 분 정도 특정 지역을 걷거나 조깅을 하거나 운전을 하라고 했다. 부동산 투자의 방법도 이러해야 한다. 한 달에 최소 1곳 정도 변화가 있는지 찾아보고 시세트레킹 해야 한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세이노의 가르침

 

 

 

 

 

 

 


댓글


쭈니08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