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5.12.25-26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1. 그릿이란 무엇인가
p29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 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릿)
p61 재능만 강조할 경우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노력’에 대한 관심을 잃게 된다는 것이다.
p82 노력하지 않을 때 당시의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 뿐이다. 재능이 기량으로 발전할 수도 있지만,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준다.(그릿은 지구력)
p96 열정은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만든다.
P113 자기 성찰을 통해 당신의 목표들을 정하고, 그것들이 열정의 대상인 단 하나의 최상위 목표와 얼마나 일관 되는지를 명료화 하기만 해도 발전한 것이다.
p125 어떤 일을 아주 잘하려면 능력 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타고난 재능이 없는 일도 거듭하다 보면 제2의 천성처럼 된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며, 마지막으로 그 정도로 열심히 하는 능력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는다는 현실을 배우게 된다.
#2.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p139 우리가 어떤 일을 시도했을 때 얼마나 좋은 결과를 얻을지 그 결정권을 쥐고 있는 것은 열망과 열정, 관심의 정도이다.
p168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한다. 그들은 이미 잘하는 부분에 집중하기 보다 뚜렷한 약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p195 열정의 원천이 되는 한 가지는 흥미다. 그리고 또 다른 원천은 목적 즉,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겠다는 의도다.
p203 장기간 열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심도 매우 중요하지만 타인과 관계를 맺고 그들을 돕고 싶은 욕구 또한 대단히 중요하다고 본다(이타성)
p227 희망은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3.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p295 나는 아이들이 1주일에 최소한 몇 시간은 흥미가 있으면서도 어려운 일을 할 때 더욱 성장한다고 믿는다.
P317 자녀가 스스로 진로를 선택할 기회를 말살하지 않으면서 그릿을 기르도록 장려하고 싶다면 나는 바로 이 어려운 일에 도전하기 규칙을 권한다.
P321 강한 투지를 원한다면 투지가 넘치는 문화를 찾아서 합류하라.(집단에 맞추려는 동조 욕구는 매우 강력하다.)
P337 인생의 진정한 기쁨은 자신이 인정하는 목표를 위해 살아가는 데 있다.
P351 그릿을 기를 수 있는 방법/ 첫째, 안에서 밖으로 그릿을 키워나갈 수 있다(도전 과제를 매일 연습)
둘째, 밖에서 안으로 그릿을 길러갈 수 있다.(부모, 코치, 교사, 상사, 멘토, 친구등)
P359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열정을 쫒고 싶지만 아직 마음에 품을 열정이 없다면 열정의 대상 먼저 찾아야 한다.
(내가 가장 흥미 있어하는 분야는 무엇일까, 어떤 걸 가장 즐거워할까 내가 지치지 않고 오래할 수 있는 분야는 무엇일까 끊임없이 생각해보고 소거해 보며 찾아야 한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을 것이다.”
(내 한계를 스스로 긋지 말고 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임해보자)
내 아이에게 그릿을 기르게 해주기 위해 나는 어떤 부모가 되어야 하나.
(무조건적인 지지도 좋지만 분명한 원칙과 지침이 있어야 한다. 아이가 하나를 시작하면 끝까지 해낼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한다. 겪어 낼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지난 양육 과정을 살펴보니 그렇게 버텨내도록 완성을 내보도록 아이를 밀어 붙인 적이 거의 없었다. 나는 고생해도 아이는 평온하기를 바랬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서 정작인생을 살아내기 위해 가져야 할 마음의 힘을 키워내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의 그릿을 키워주기 위해서 나부터 먼저 집중해야 하는데 나는 과연 나의 인생의 목표에 얼마만큼 열정과 끈기가 있을까 내 아이가 나를 보았을 때 본받고 싶은가/ 나부터 지금 이 공부의 완성을 경험해야 할 것 같다. 내가 포기하지 않고 끝끝내 이루어가는 과정을 아이에게 보여주는 것이야말로 산 교육이 될 것 같다)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내 마음 근력을 키우기 위해 지금 공부한 것에 완성을 보자(내년 6월 전에 1호기) 그러기 위해서 매일 의식적인 연습이 필요하다(독, 강, 임, 투)/ 동조효과가 특히 나한테 효과가 있는 편인데 이제까지 좋은 결과를 냈던 것들은 거의다 어느 그룹에 속했을 때 가능했던 것 같다. 그 안에서 투지를 다지고 좋은 영향을 받고 또 뒤쳐지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행동에서 나의 성장을 이끌어 냈던 것 같다. 내년 1호기 투자 또 그 뒤를 이어 다음 까지 결과를 내기 위해서 월부라는 환경속에 나를 밀어 넣고 이 안에서 결과를 내어보려 한다.
① 기상 후 독서로 하루를 시작한다.(30분)
② 한 달 마지막 주 는 그 달의 복기를 해보고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더 성장시켜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짚어본다.
③ 하루에 10분이라도 앞마당 시세 체크한다.
④ 주말 중 하루는 임장 한다. (단 몇시간이라도)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191 우선 가장 편안하게 의식적인 연습을 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파악한다. 그런 다음에는 매일 그 시간, 그 장소에서 연습해야 한다. 어려운 일을 할 때에는 일과를 만드는 것이 뜻밖의 비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355 지나친 투지가 나쁠 수도 있을까? 시작한 일을 예외 없이 반드시 끝내려다 더 나은 기회를 놓칠 수 도 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한 가지 활동을 중단하고 다른 하위 목표를 선택하더라도 궁극적인 관심은 여전히 굳건히 고수하는 것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쭈니08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