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 비지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년 12월 27일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재능x노력=기술, 기술x노력=성취
그릿의 전형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네 가지 심리적 자산 : 관심, 연습(현재에 안주 거부), 목적, 희망(위기에 대처하게 해 주는 끈기)
의식적인 연습 1)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한다(약점을 개선하려 노력). 2)도전적 목표에 대한 집중, 비상한 노력 3)피드백
능력에 대한 고정형 사고방식은 역경의 순간 비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아예 도전 상황을 회피하거나 포기하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그와 반대로 성장형 사고방식은 역경에 대한 낙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다시 끈기 있게 새로운 도전을 추구하는 행동으로 이어져 결국 더 강한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자녀가 스스로 진로를 선택할 기회를 말살하지 않으면서 그릿을 기르도록 장려하고 싶다면 나는 바로 이 어려운 일에 도전하기 규칙을 권한다.
훌륭한 수영선수가 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훌륭한 팀에 들어가는 것이다.
그릿은 특정 상위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열정 그리고 이를 완수하는 끈기로 규정된다.
천재란 노력하지 않고도 위대한 업적을 달성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닌,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부단히 탁월성을 추구하는 사람으로 정의한다면, 부단히 노력할 마음만 있다면 누구나 천재가 될 수 있다.
니체 “우리의 허영심과 자기애가 천재 숭배를 조장한다.”, 왜냐하면 천재를 마법적인 존재로 생각한다면 우리 자신과 비교하고 우리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신적인 존재’로 부르면 '우리는 그와 경쟁할 필요가 없어진다.", 즉 선천적 재능으로 신화화함으로써 우리 모두는 경쟁에서 면제받는 것이다. →누군가의 성과를 타고난 사람의 선천적 자질로인한 결과로 치부하며, 그 과정을 보려 하지 않고, 어쩔 수 없는 것이나 심하면 불공평하다고도 느꼈던 것 같은 생각이 든다. 탁월성의 실체란? 사고를 한 방향으로 모아 모든 것을 소재로 활용하며 자신과 타인의 내면을 부단히 관찰하여 어디에서나 본보기와 자극을 찾아내고, 지칠 줄 모르고 자신의 방식으로 결합시키는 것이 위대한 업적을 이룸.
스펠링 비 결선 → 연습의 양 뿐만 아니라 연습 유형(의식적인 연습)이 중요.
런닝머신 실험에서 중요했던 것. 다음 날 다시 찾아와 러닝머신에 올라가는 행동이야말로 확실히 그릿을 보여주는 것.
183p 도전 과제를 능가하는 기술 수준에 도달하겠다는 목표로 수년간 연습한 결과가 실전에서 이를 달성하는 몰입의 순간으로 이어진다는 견해는 세계 정상급 선수들이 너무나도 수월하게 기량을 발휘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를 설명해 준다. →뭔가를 달성하고자 할 때, 그 과정에 대한 즐거움에 포커스를 맞추는 게 아니라, 기본적으로 잘 하고 싶다는 마음이 있고 몰입을 통해서 그 자체의 즐거움을 가지며, 실전에서 수월하게 기량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해야 몰입을 통한 과정에서의 즐거움, 성취를 통한 결과의 즐거움까지 둘 다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57p. 재능에만 집착하는 자세가 해로울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간단하다. 재능만 집중 조명함으로써 나머지 모두를 가릴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그릿을 비롯한 다른 요인들이 실제보다 중요하지 않다는 메시지를 은연중에 보낼 수도 있다.
그릿 점수는 몇 점인가요? 그릿 점수를 높이기 위해 2026년에 계획하는 일이 있다면?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돈월2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