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48기 독서파ㅇ1 키우고 6십억 부자그릇 만들조_무아지경] 그릿 독서후기

25.12.31 (수정됨)
그릿(50만부 판매 기념 리커버 골드에디션) | 앤절라 더크워스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젤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12.22~28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저자가 말하는 ‘그릿’은 특정 상위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열정 그리고 이를 완수하는 끈기로 규정된다.(p.327)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p.359)

저자는 그릿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릿을 기르는 법에 관해 여러 연구와 일화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그릿을 기르는 법은 관심사를 분명히하여 최상위 목표를 세우고 하위목표들을 세워 실천해 나가며 수정하고 지속해 나가야 한다. 이를 나침반과 같은 열정이라 설명했다. 의식적인 연습, 높은 목적의식, 희망을 품으라(낙관적 사고방식)고 알려준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재능의 문제가 아닌 지속적인 노력의 문제

 :난 재능이 없어 라며 포기하고 탓할 것이 아니라 내가 끈질기게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해봤나 돌아보게 되었다.

-최상위 목표, 성취감.

 :성취감을 여지껏 살면서 느껴본적이 있었는지.. 내 아이들은 어떻게 이끌어가고 있는지.. 내 최상위 목표는 그래서 무엇인지. 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훌륭한 수영선수가 되려면 훌륭한 팀에 들어가야 하는 것처럼.

 :환경안에 있어야 한다. 투지를 기르는 어려운 방법은 혼자하는 것, 쉬운 방법은 동조 욕구를 활용하는 것.

 투지가 강한 사람들 곁에 있으면 본인도 더 투지넘치게 행동하게 된다.(p.323)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최상위 목표, 하위목표들 세워보기. 

아이들에게 말해보기-성장형 사고방식과 그릿을 강화하는 표현으로.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한다. 그들은 이미 잘하는 부분에 집중하기보다 뚜렷한 약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한다.(p.168)

같은 시간과 장소에서 계속 연습하다 보면 의식적으로 생각하며 시작했던 일을 점차 자동으로 하게 된다.(p.192)

낙관론자는 으레 자신의 고통에 대해 일시적이고 구체적인 이유를 찾는 반면에 비관론자는 영구적이고 전반적인 원인을 탓했다.(p.233)

상황을 개선시킬 방법을 계속 찾는다면 마침내 그것을 발견할 가능성이 높다. 그에 반해 방법이 없을 거라 지레짐작하고 포기한다면 단언컨대 절대 찾지 못할 것이다.(p.238)

좌절과 실패를 맛보더라도 너무 예민하게 받아들이지 말라는 교훈이었죠. 그럴 때는 한 걸음 물러나서 원인을 분석하고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그리고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p.249)

엄격한 사랑을 부모의 이기심이 없다는 전제가 있어야 합니다.(p.274)

우리 모두는 재능뿐 아니라 기회에 있어서도 한계에 직면한다. 하지만 우리 스스로 부여한 한계가 생각보다 많다. 우리는 시도했다 실패하면 가능성의 한계에 부딪쳤다고 결론을 내린다. 또는 겨우 몇 걸음 가보고는 방향을 바꾼다. 어느 경우든 우리가 가볼 수 있는 곳까지 아직 가보지 못했다.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p.359)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끈질기게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있는지. 재능이 있다고 생각했지만 시도했다 포기했던 일이 있었는지. 만약 실패했던 경험이 있다면 어떤 방식으로 극복하는지.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무아지경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