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너바나, 자음과모음, 주우이

[3월 개강]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열반스쿨 기초반 강의를 신청하게 된 이유
(수강 신청 계기 또는 배우고 싶었던 점)
초심을 찾으려고 2년 만에 열기를 수강하였습니다. 부자가 되려고 한 이유와 목표를 다시 새기고 싶었습니다.
열반스쿨 기초반을 듣고 가장 크게 도움이 된 점 (느낀점, 적용할 점)
자모님께서 3000개 이상의 매임, 임장 보고서 50개 이상 쓰셨다고 하셔서 저는 아직 앞마당 20개라 앞으로 3년은 더 해야 자모님의 인사이트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그리고 매임은 3000개 사실 세려본 적이 없어서,, 앞으로 3000개 이상을 채우겠습니다. 정량화하고 루틴을 만들어보면 앞으로 앞마당 1개당 매물 2-30개는 봐야하니까 30개씩 잡으면 최소 앞마당 100개인데 이러면 말이 안 되니까 앞마당 1개당 4-50개는 봐야하나봐요?
앞으로 넓힐 앞마당 30개 잡고, 30개(앞으로 넓힐 앞마당 개수)*50개(앞마당 1개당 볼 매물 개수) + 20개(기존 앞마당 개수)*40개(앞마당 1개당 더 볼 매물 개수) = 1500+ 800= 2300개 로 잡아두겠습니다. 매임을 질리도록 해보고 또 해보고..
입지독점성에 대한 언급도 기억이 나는데 구리/부천이 왜 입지독점성이 약한 지, 단순히 공급 물량만 봐서는 안 된다. 는 말씀이 이해가 되었습니다. 임장지를 넓힐 때, 단지의 가치를 볼 때, 주변 지역도 함께 볼 수 있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원주 단지를 가져와주셔서 단지 설명해주시며 투자하면 안 되는 단지의 그래프 느낌? 산본/부천 비교하는 말씀들, 왜 이 지역의 현 시장에 가격이 이럴까? 궁금증이 해소되면서 다른 지역도 비슷하게 적용해보고 싶습니다. 과연 지금 어떤 지역이 주변 지역으로 인해서 가격이 눌려있을까? 공급 많은 지방 지역이 생각나네요.
임장지를 정하고 갈 때, 그 위아래 급지도 같이 비교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말씀과 함께 위아래 급지도 이제는 좀 늘려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4급지 앞마당 부자(?)인 저는 다음달에 5급지로 갑니다. 3급지는 6개월 안에 가겠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전세를 빼야 하는데 전세광고를 나중에 올려주겠다는 사장님을 기다리는 임대인이 되지 않아야겠습니다.
전세를 뺄 때 매주 주말마다 사장님께 전화를 드려서 어떤 손님이 보고 갔는지, 왜 계약을 안 하는지 확인해보는 행동을 하지 않고, 저의 경우 전화를 드려서 몇 명 보고 갔는지, 왜 고민하는지 정도만 알아봤던 것 같아요. 추가로 전세를 뺄 수 있는 정보, 내 물건의 가치를 어떻게 매기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질문지를 생각해서 칼럼들을 읽고 정리해보는 행동을 통해 다음 전세 빼기를 적용해보겠습니다.
매도할 때 기준 4가지와 함께 병렬 갈아타기를 말씀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치가 크게 차이 나지 않는 두 단지를 가져와서 비교해주시며 이 정도는 갈아타기라고 할 수 없구나 깨달았습니다.
부천 단지를 말씀해주시며, 이 정도 단지도 가치가 있다는 기준을 제시해주셔서 임장다녀왔을 때 그 단지가 별로였는데 그것도 흐름이 왔을 때 싸게 사서 투자할 수 있다는 확신을 주셔서 좋았습니다.
불편한 건 제 마음이였지 단지의 가치가 아니였음을 알게 되어 참 좋았습니다. 다른 지역에 단지들도 비슷하게 적용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끝으로 부자가 되기 위한 그릇을 키워주시는 말씀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가족(관계)를 잃지 않고 지켜내야 하므로 장기적으로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이 아니더라도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음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 강의에서 가족/회사/건강/마음 으로 나누어 주의해야 할 점을 말씀해주셔서 현재 지키지 못하고 있는 부분들을 점검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1월 독서후기 4개/노원구 특강/노원구 자실/트래킹
2월 독서후기 4개/열반실전/임보 BM 3개 적용/트래킹
3월 구로구
4월 은평구
5월 강서구
6월 하남
댓글
룰루들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