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GRIT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12.26.~29.
4.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그릿은 성공의 필요조건
>> P29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가지 특성으로 나타남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함.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음.
즉 열정과 결합된 끈기가 그들의 특별한 점.
-재능보다 두배 더 중요한 노력
>>P63 최상급 기량은 사실 수십개의 작은 기술 및 동작 하나하나를 배우거나, 주의깊은 연습을 통해 습관으로 만들고 전체 동작으로 종합해서 나온 결과물.
…. 우리의 허영심과 자기애가 천재 숭배를 조장한다. 왜냐하면 천재를 마법적인 존재로 생각한다면, 우리 자신과 비교하고 우리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아도 되기 떄문이다… 누군가를 신적인 존재로 부르면 우리는 그와 경쟁할 필요가 없어진다.
…재능x노력제곱 = 성취
>> P81 많은 이들이 시작했던 일을 너무 빨리, 너무 자주 그만두는 듯하다.
어느 날 하루 기울이는 노력보다는 다음날, 그 다음날도 눈을 뜨면 러닝머신 위에 올라갈 각오가 되어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
.-당신의 그릿을 측정하라
>>P101…그는 틀림없이 우선 순위 정하기의 핵심은 시간과 에너지가 한정돼 있다는 사실을 직시하는 데 있다고 …
성공한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할 일을 정하기 위해 하지 않아도 될 일부터 결정해야 할 때가 있다.
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P182 거짓말하지 않겠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연습장에 간 적도 없고 연습하는 동안에도 정말로 즐겁지 않았어요….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내가 수영을 사랑하기 때문이죠. …연습을 싫어했지만 수영 전반에 대한 열정이 있었습니다.
>>P191 매일 그시간 그장소에서 연습해야 한다. 어려운 일을 할 떄는 일과로 만드는 것이 뜻밖의 비법이 될 수 있기 떄문. …그들은 일과표대로 움직인다 그들의 습관의 존재이다.
-높은 목적의식을 가져라
>>P203 장기간 열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심도 매우 중요하지만 타인과 관계를 맺고 그들을 돕고 싶은 욕구 또한 대단히 중요하다고 본다.
-다시 일어서는 자세, 희망을 품어라
>>P233 당신이 비관론자라면 나는 모든것을 망쳐나… 이는 영구적 원인으로 해석하는 것 이럴 경우 당신이 바꿀 수 있는 상황은 별로 없다. …역경을 영구적이고 전반적인 상황으로 해석하면 사소한 문제가 대형 참사로 보인다….
당신이 낙관론자라면 내가 시간 관리에 실패했어… 전부 일시적이고 특수한 원인으로 해결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문제를 극복할 동기를 부여해준다.
>>P259 ..내게 계속하라고 이런저런 이야기와 조언을 해준 사람이 옆에 늘 있었습니다. 누구에게나 그런 사람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부.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강력한 그릿 문화의 힘
>>P347 단지 다른 팀에게 이기는 것만이 아니라 내일 자신의 오늘 기량을 넘어서는 것이 중요하다.
-천재가 아닌 모든 이들에게
>>P358 우리는 시도했다 실패하면 가능성의 한계에 부딪쳤다고 결론을 내린다.
또는 겨우 몇걸음 가보고는 방향을 바꾼다. 어느 경우든 우리가 가볼수 있는 곳까지 아직 가보지 못했다.
그릿이란 한번에 한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주씩, 몇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이번 열중의 책들의 주제들이 하나의 큰 맥락으로 관통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삶에 큰 목표를 세워야하고, 이 목표에는 동기부여가 되어야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 순위안에서 집중과 선택을 하고, 집중을 할 때는 확실하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자기계발서들의 집성체? 집약? 그자체.
나는 자기계발서를 좋아한 적이 사실 없다.
내용을 모르는 사람 없고, 다 뻔한 소리고, 다 열심히 해봐라는 소리라고 생각하기 때문.
그래서 사실 제대로 읽어본 적도 없다.
이번 열중에서 어쩔 수 없이 읽어야하는 책이었고,
사실 역시나 책들의 큰 줄기는 색다를 것이 없고 모르는 바가 아니었지만,
그래도 구체적인 방향제시와 방법은 알 수 있어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월부생활을 해나가야 하기때문에 적용해볼 기회도 있고 가치도 있다.
그릿을 통해 크게 와닿은 점은,
그래 그동안 내가 목말랐던 나를 지지해주는 나에게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그에 맞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멘토, 동료들이 없었다는 점.
그런데 그 환경을 월부가 제공해주고 있다는 점.
월부환경에서 더 쫀득하게 더 찐득하게 붙어서 이 환경을 마음껏 누려야 겠다.
P 259
나는 그동안 전부 그만두고 싶을 떄도 많았고 …좀더 쉬운일을 하고 싶을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내게 계속 하라고 이런저런 이야기와 조언을 해준 사람이 옆에 늘 있었습니다.
누구에게나 그런 사람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너도나도부자된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