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48기 22조 ❤️ KAR] 선택독서#7: 절제의 성공학

12시간 전
  • 책 제목: (운명을 만드는) 절제의 성공학
  • 저자 (출판사) / 출판연도 : 미즈노 남보쿠(바람) 2005. 증보판 2019.
  • 읽은 날짜 : 2025. 12.27.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한 길 #정진 (성실, 겸손) #음식 절제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일본의 운명학자이자 사상가인 미즈노 남보쿠는 부모를 어릴 때 잃고, 18세에 감옥에 가게 된다. 감옥에서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의 생김새가 다른 것을 보고 출옥 후 자기의 운명이 궁금해서 관상가를 찾아 갔을 때, 1년 안에 죽을 운명이니 절에 출가를 하라는 조언을 듣고 절에 갔으나, 스님이 1년 동안 보리와 흰 콩으로만 식사를 하고 오면 받아 주겠다 하여 그 약속을 지켰다. 스님에게 가는 길에 다시 그 관상가에게 갔더니 이번에는 운명이 바뀌었다며 어디서 덕을 쌓았냐, 사람 목숨을 구했냐고 했다. 그래서 음식을 절제했다고 하니 그것이 자신을 구했다는 말을 듣고, 운명을 공부해야겠다는 결심으로 머리 만지며 3년, 목욕탕에서 관찰 3년, 화장터에서 3년으로 사람들의 운명을 판단하기 위한 수련을 마쳤다. 단 한번의 실수도 없이 운명을 맞췄고, 일본 조정에서 대일본이라는 파격적인 칭호까지 받았다고 한다. 운명을 개척할 수 있는 독특한 사상이 글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1. 혼신을 다해 한 길을 가라. - 진정으로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지금까지 혼신을 다해 일한 적이 없어서 그렇다. 무수한 성공의 길들 중에서 헤매고 있으며 한길을 추구하다보면 성공하지 못할 일이 없다.
  2. 가난과 실패의 기도 - 사소한 일 하나를 쉽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성공의 길이며, 실패는 다 자신의 꿈과 직업에 전념하지 않고 사소한 재미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3. 큰 뜻을 이루기 전에는 시련이 온다.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큰 뜻을 더욱 단단하게 하려 하기 때문이며, 절제를 엄중히 지키면서 때를 기다려야 한다. 나에게 돌아올 운과 큰 기회를 알아 차리기 위해서.
  4. 잡기는 즐겁게 노는 도구일 뿐이다. - 부자가 되고, 어느 정도 성취를 이뤘다 해도 즐기고 느슨하게 되면 성공의 기운이 사라지게 되니, 매일 부지런히 일하고, 내일 어떤 방향으로 갈 지 궁리해라. 그리고 새벽에 일어나서 일출을 보고, 항상 아랫사람보다 먼저 일어나라.
  5. 노력이 성공이다. - 많은 사람이 하기 어려운 것을 실행하는 사람은 반드시 뛰어난 일을 하게 된다. 노력이 곧 성공이다. 성공 여부는 스스로를 얼마나 다스릴 수 있느냐이다. 마음만 먹지 말고 행동하고,항상 모든 일에 겸손해라.
  6. 돈은 소중히 여기는 사람에게 간다. - 돈이 나갈 때는 마음 속으로 다시 내게 돌아와서 오랫동안 머물기를 바라야 하고, 돈을 귀하게 써야 한다.
  7. 줄어야 다시 찬다. - 비워야 채울 수 있다. 손실에 의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다. 초심으로 돌아가 만물을 낭비하지 말고엄중히 절제하며 살면 다시 채워지리니.
  8. 초심자는 열심히 배워라.
  9. 나누면 돌아온다. - 절제를 지키고 자신이 얻은 이익을 타인과 나누는 것이 재물을 많이 모으는 유일한 방법이다!!!
  10. 부는 가난이 모여서 된다. - 인자/공손, 교만하지 않기/ 부귀의 근본은 가난/ 절제는 오직 자신만이 할 수 있는 것이지 남을 절제 시켜서는 안된다.
  11. 검소와 인색은 다르다. - 자신에게만 절제하지 타인에게 인색하라는 것이 아니다!
  12. 일찍 일어나야 성공 운명이 된다. - 자연의 이치에 어긋나는 생활을 하면 자연은 응당한 대가를 돌려 주는 법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태양의 기운을 받고 열심히 일하는 것이 운명을 개척하는 길이다. 아침에 마음이 상쾌해지고 좋은 생각만 떠오르는 이유는 氣 때문이다.
  13. 삼가고 삼가는 것이 성공의 길 - 지성으로 동료를 위하고 아랫사람을 사랑으로 보살피는 것에 온 힘을 기울여야 하며 절대 교만해서는 안된다.
  14. 자연은 생명공동체 -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마당에 연못/ 언덕 짓지 마라. 푸른 식물을 재배하라.
  15. 만물을 아끼면 만물이 돕는다. - 자신의 운명은 매일 자신이 행동하는 바에 고스란히 나타납니다. 매일 대하는 도구를 다루는 모습만 보더라도 스스로 자신의 운명을 예측해 볼 수 있다. 소중히 다뤄라.
  16. 항상 가난한 이유 - 사람과 만물에 대해 고귀한 섬김의 자세를 가지면 반드시 당신도 섬김을 받을 것이다.
  17. 운명은 정성에 따른다 - 어떻게 마음먹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관상은 변합니다. 심신을 다르려라!
  18. 운은 누구에게나 있다. 운이 命이 되는 것은 사람이 하늘의 뜻을 받아/운을 받아 살기 때문이다. 죽음은 天運이 다 한 것이고 氣運이 몸을 떠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살아있는 동안에는 항상 운이 몸안에 있다!!!
  19. 천하의 스승이 되는 법 - 이치를 끊임없이 추구하는 사람은 언젠가는 세상 모든 물질이 소중한 것을 깨닫고, 모든 것을 귀하게 여긴다. 모든 일은 자신의 행동에 따라 길흉이 있는 것이지 다른 사람과 관련된 것은 없다.
  20. 음식 말고 성공을 즐겨라 - 적당히 먹어라. 배부르지 않게 먹고 아무 것이라 먹지 마라. 식사를 절제할 수 있으면 모든 것을 절제할 수 있다. 식사 절제 = 마음에 안정 + 몸을 보살피는 근본 / 규칙적인 식사를 해라.
  21. 다른 사람을 돕는 방법 - 아무도 모르게 남을 도와주는 것(陰德) : 음식을 남겨서 살아있는 생물에게 베푸는 것이 큰 음덕이며, 음식을 베푸는것이 큰 자비입니다. 즉, 나의 식을 줄여 천지에 베푸는 것이 곧 음덕입니다.
  22. 넉넉한 곳에서 부족한 곳으로 흐른다. - 음식을 탐닉(탐욕)하지 않는 사람이 성공한다. 부족한 것은 채우고 넉넉한 곳은 비우는 것이 세상의 이치입니다.
  23. 소중한 소금 - 소금은 인체를 단단하게 하는 근원이나 허술하게 다루면 상이 좋아도 단명한다. 잘 조절해라~
  24. 죽을 때 괴로움이 없으려면 - 수행을 깊게 하는 사람은 오후 4시 이후에는 음식을 먹지 않아야 한다.
  25. 절제를 물려줘라 - 노력이 쌓여서 몸안의 神命이 발동하는 것이 바로 능력이다.
  26. 마음은 없어지지 않는다. - 우리의 본성은 미묘한 마음에서 시작해서 밖으로 그 형색을 드러내는 것이 이치입니다. 그리하여 심(心)의 묘(妙)와 신(身)의 법(法, 형체가 있는 것은 사라짐이 있는 법)을 알게 되면 천지의 이치를 알아볼 수 있는 것이다. 묘법이란 이런 깊은 이치를 표현한 말이다.
  27. 종교의 근본 원리는 같다. - 사치를 멀리하고, 검소한 옷을 입고, 음식을 절제하여, 매일 크게 덕을 쌓으면 그 덕이 하늘과 땅을 다 채우고도 남습니다.
  28. 운명은 정해진 것이 아니다. - 식사를 절제하고 알기만 해서는 아무 것도 아니다. 행동에 옮겨야만 합니다!!!
  29. 음식이 운명을 좌우한다. - 하루에 보리밥 3그릇. 나를 위함이 아니라 사람들을 위해 내 식(食)을 줄이는 것이다. 세상에 큰 뜻을 펴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단 하루만이라도 음식을 절제해주기 바랍니다.

 

3. 깨달은 점과 느낀 점

:(17) 한길을 끝까지 이룬 후에 다른 것을 시작하자.
세상 일이 쉬운 것이 없지만, 그렇다고 이룰 수 없는 것도 없다. 한 길을 먼저 끝까지 가보자. 당장의 즐거움보다는 장래에 올 큰 즐거움을 위해서 오늘의 즐거움은 다른 것으로 채우자. 목표의식을 가지고 현재를 살면 오늘의 즐거움을 미룬다기 보다는 오늘 할일을 하며 오늘의 행복을 느끼면 될 것 같다.

폭식과 과식이 이렇게 성공을 방해하는 것인지 몰랐고, 음식을 절제하고 남에게 베푸는 것만으로도 음덕을 쌓는 일이라는 것이 신선하게 와 닿는다. 채소를 많이 먹고, 마음을 탁하게 하는 육식은 조금만 먹어라. 성실하게 3년 동안 식사를 절제하면 성공의 길에 들어 선다고 한다.

음식을 절제만해도 경지에 오를 수 있다는데… 이걸 못한다는 말이지?

 

 

 

4. 적용할 것

  • 미라클모닝을 실천할 것.

    지금은 겨울~ 목표 시간은 해가 뜰 때 아침 시간 활용을 위해 기상 시간을 앞당겨 보련다.

  • 정해진 시간에 절제된  식사를 한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미라클모닝~


댓글


구십육억
10시간 전

저자소개가 대박이네용ㅎㅎ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