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23권 읽고 올해 100권 채운다 정예부]인간관계론_첫번째_#95_no18

11시간 전

[열중43기 우리서로 다독다독해주며 47권 읽조 정예부]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_#17독서후기

 


책의 개요

1. 책 제목: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2. 저자 및 출판사: 데일 카네기, 임상훈 옮김/ 현대지성

3. 읽은 날짜: 20251227~28

4. 느낌점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과 더불어 인간관계론은 사람들과 접하는 일들이 많은 직업이라면 필히 읽어야 할 책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나를 적대시하는 사람들이 있거나 내가 어디를 가든지 환영 받지 못 하는 사람이라고 느껴진다면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다른 사람에게 듣는 것보다는 책을 읽고 자신을 객과화하여 메타인지 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43 인간 본성의 가장 깊은 곳에 있는 원리는 인정받고 싶은 갈망이다. 명심하라. 그는 ‘바람’이나 ‘욕망’, ‘열망’이라고 말하지 않았다. 그는 인정받고 싶은 ‘갈망’이라고 말했다.

 

-깨달은 것

 나의 가장 주괸 욕망 중 하나가 인정받고 싶은 ‘갈망’ 인 것 같다. 어릴 때도 그렇고 지금도 누군간의 인정받는 것이 나에게는 사랑의 언어이다. 요리해주고 나서 해주는 리액션이 클 수록 더욱 기분이 좋고 다음에 또 해주고 싶은 마음이 든다. 반면에 나의 부족함 중에 하나가 남을 인정하는 말을 잘 못 한다는 것이다. 내가 인정받는 것이 기분이 좋다면 남들도 인정받는 것에 갈망이 있을 것이다. 저자도 인간의 본성이라고 말한다. 

부동산 투자에서는어떻게 이걸을 사용해야 할지 고민이다. 부사님에게 써야 할지, 집주인에게 해야 할지

직장에서는 인정하는 말은,,,내가 직급이 올라가고 후배들이 들어온다면 편하게 인정하는 말을 해야하지 않을까

가정에서는 와이프에게 공감의 말과 인정해주는 말이 많이 해주어야겠지만 평소의 대화에서 많이 못 하는 것이 미안할 뿐이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나의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먼저 인정해주는 말을 하자


-기억하고 싶은 문구

p62 성공의 비결이란 게 있다면,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가지고 당신의 관점뿐 아니라 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이다.

 

-깨달은 것

열기에서 너바나님이 말씀해주시는 Not A But B로서 부자의 관점을 가지고 사물을 봐야하는 것이다. 이것이 지금은 좀 더 나아졌지만 이전에는 남들과 별반 차이가 없었다. 이것을 먼저 깨트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특히 새로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이것이 중요하지만 생각보다 그들의 입장에서는 쉽지는 않은 것 같다. ‘너가 하는 말이 무슨 말인지 알고 좋은 것은 알지만, 나는 이것이 편해.’ 가 이야기의 종착점이 된다. 하여 더 이상은 에너지를 안 빼고 있다. 그들이 가장 가까운 가족이더라도 어쩔 수 없다. 그들에게 벽은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가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아무리 좋다고 말하며 에너지를 쏟는 것보다는 나에게 집중하여 내가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NOT A BUT B가 가능하여 감사하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p98 행동이 감정을 따르는 것 같지만 사실 행동과 감정은 같이 간다. 따라서 자신의 의지로 통제할 수 있는 행동을 조절하면 직접적인 통제가 불가능한 감정도 간접적으로 통제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즐거움을 잃었다면, 자발적인 즐거움으로 가는 최고의 길은 즐거운 자세를 가지고 이미 즐거운 사람처럼 행동하고 말하는 것이다.

 

-깨달은 것

행동과 감정이 같이 간다는 것이 인상깊었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할 때 그 일이 좋아서 시간가는 지도 모르고 할 때가 았다. 어린아이가 노는 것을 볼 때에도 동일한 모습이 보인다. 즐거워서 더욱 반복하여 논다. 반대로 힘들다고 안 하면 안 해서 힘들어지고 그 일을 생각할 때마다 힘들어서 안 하게 된다. 내가 투자공부를 하면서 힘들어하는 것은 여러가지다. 시세트레킹은 지루해서 힘들고, 임장은 체력이 부족해서 힘들고, 전화임장은 할말이 없어서 힘들고, 매물임장은 사람들 만나는게 힘들고, 임보는 할게 많아서 힘들고,,,

힘든 이유를 나열하면 끝도 없다. 26년에는 힘들다고만 생각하지 말고 시세트레킹은 투자할 단지들을 볼 수 있어서 재미있고, 임장은 집을 나가서 즐겁고, 전화임장은 현장을 느낄 수 있어서 재미있고, 매임은 투자후보들을 만날 수 있어서 기대되고, 임보는 나에게 돈을 벌어 줄 수 있기 때문에 감정을 바꾸고 해야겠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반대로 생각하기 부정을 긍정으로 바꾸어서 생각하고 행동하기


댓글


정예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