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중43기 우리서로 다독다독해주며 47권 읽조 정에부]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_#14독서후기
책의 개요
1. 책 제목: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2. 저자 및 출판사: 피터 린치, 존 로스차일드, 이건 옮김, 홍진채 감수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3. 읽은 날짜: 2025.12.29
4. 느낌점
책을 읽다보면 이 책이 주식 투자의 정석임을 알게 되는데, 만약 주식을 시작하는 친구가 있다면 가장 먼저 읽어볼 책이다. 이론적인 내용이 많이 담겨져있지만 차트, 그래프 투자법이나 다른 여러 주식관련 투자보다는 확실히 좋은 책이다. 혹 주식으로 인해 돈을 잃은 사람이라면 더욱 더 내가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다 했구나 라고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나처럼)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16 좋은 주식이라도 나쁜 시점에 나쁜 가격으로 매수하면 커다란 손실을 본다.
-깨달은 것
열반스쿨 기초반에서 자모님의 강의가 기억나게 하는 구절이다. 좋은 가치의 단지라도 어떤 타이밍에 사는냐에 따라 좋은 투자가 될지 혹은 나쁜 투자가 된다는 점에서 동일한 관점이다.
주식은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에 타이이밍을 잡기가 어렵다. 이런 타이밍을 보고 들어가는 것이 개미들의 특성인 것 같다. 하지만 때로 주식 중에도 잠잠한 주식들도 많이 있다.
부동산에서는 주식과 다르게 변화의 주기가 그나마 짧지만 요즘들어는 변동성이 많이 심해졌다. 앞으로의 부동산 투자가 주식의 속성을 따라 갈려한다면 주식을 공부하는 것도 부동산 투자를 공부하는 방법 중 하나가 될 것같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사는 순간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가 쉽지 않다.
좋은 주식인가!? 좋은 타이밍인가?손실을 보지 않는 종목인가? 를 생각한다면 좀 더 나은 투자자가 되지 않을까?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02 주식의 유형을 분류하는 일이 투자 논리를 개발하는 첫 단계다. 이제 당신은 적어도 어떤 논리가 될 것인지는 알 수 있다.
-깨달은 것
저자는 주식을 저성장즈, 대형우량주, 고성장주, 경기순환주, 자산주, 회생주로 나눈다. 이것이 미국 주식에서만 볼 수 있는 특성인지, 국장에서도 볼 수 있는 특성인지는 모르겠지만 국장투자의 제 1원칙인 국장은 하지 않는다 를 잊지 않는다면 기본적으로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지속적으로 우상향하는 미국의 주식 중에도 다양하게 분류함에 따라 주식을 하나씩 배워나갈 때는 세금을 생각하지 않고 미국주식을 하는 것이 옳은 것 같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미국주식을 공부하는 이유는 구루들의 원칙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국장은 모르겟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32 장부가치를 보고 주식을 매수한다면, 그 자산의 실제 가치가 무엇인지 자세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깨달은 것
회계는 주식의 언어라고 한다. 하여 주식투자를 본격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회계를 어는 정도 볼 줄 아는 눈이 필요하다.
부동산에서의 가치는 입지로 결정되지만 주식에서의 가치는 장부에서 나온다. 하여 임장을 가고 입지를 아는 것이 부동산 투자의 필수라면 주식에서는 얼마나 돈을 벌고 있고 순이익이 어떤지 아는 것이 기업의 가치를 알 수 있는 필수이다.
피터 린치와 워러버핏의 투자를 따르고자 한다면 이 과정이 필수이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주식의 가치는 장부에서 나온다. 장부를 안 보고 매수하는 것은 투기이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p425 내가 엄천난 투자의 오류 하나를 고른다면, 그것은 주가가 오르면 자기가 투자를 잘했다고 믿는 사고방식이다.
-깨달은 것
부동산에서나 주식에서나 수익이 나면 투자를 잘 했다고 착각하게 된다. 하지만 좀 더 넓게 본다면 그 시기에 할 수있는 가장 좋은 투자인지는 부동산이나 주식에서나 같은 것 같다. 1루타 투자인지 10루타 투자인지는 그 순간에는 알 수 없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내가 한 투자의 민낯을 볼 수 있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현재로서는 잘한 투자는 잃지 않음에 감사하며, 경험을 쌓을 수 있음에 감사하는 투자를 하자
-기억하고 싶은 문구
p456 주식에서 좋은 성과를 올리려면, 우리는 항상 우선순위를 잘 지켜야 한다.
-깨달은 것
주식도 같다. 가족에게 신경을 못 써주고 우선순위가 안 잡힌 투자는 근간이 흔들리게 된다. 근간이 튼튼한 투자는 부동산던지 주식이서던지 좋은성과를 올리게 된다. 부동사과 주식이 크게 다르지 않음에 다행이다. 투자의 뿌리가 같은 느낌이기 때문에 투자자로서 성장하기 위해서 다른 것을 새롭게 해야하지 않아서 다행이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나의 투자 우선순위는 무엇인지 매일 매일 눈을 뜰때마다 되새겨보자.
댓글
정예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