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중급반 - 직장인이 투자로 10억 달성하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안녕하세요! 경제적, 시간적 자유로 나눔을 확대하고 싶은 자유부자입니다'ㅂ.
열중 4강은 주우이 멘토님의
‘2026 내게 맞는 투자전략’
강의입니다.
현재 시장 상황과 내년 2026년의 투자 방향과 내가 할 일에 대해 찬찬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어서 열중 4주차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딱 맞는 말씀이라고 생각하면서 들었답니다. 👍😊
10년차 투자자이신 주우이 멘토님의 10년 경험과 그동안의 시장 상황을 들으며 ‘아, 투자하거나 내집 마련을 하기에 편한 (좋은) 시장 상황은 없다고 봐도 되겠구나!’ 였습니다. 이 말씀은 ‘내마음’이 시장 상황과 나의 상황을 연결시키며 하나의 자아 (A)는 ‘그래, 지금 사도 좋겠네.’, 또 다른 자아 (B)는 ‘지금이 시장이 너무 안 좋아. 규제 풀리면 사자!' 이런 말을 속삭이고 있을 것이거든요. 두 자아는 항상 있을 수 있는데 문제는 내가 과연 어떤 자아의 손을 들어주느냐입니다.
현재 시장 상황은!
서울은 매도심리지수 하락, 매수심리지수는 올라가는 상황
경기도는 매도심리지수 줄어듦, 매수심리지수는 소폭 상승하는 상황
부산은 매도심리지수 소폭 하락, 매수심리지수는 소폭 상승하는 상황.
즉, 여전히 아직 전고점을 회복하지 못한 단지들이 많으니 눈, 손, 발품을 팔아서 막 매물을 털어야 하겠네요.
그러나 탁 막히는 구간이 올 것 같아요. 바로 이 돈으로 이 단지를 사는 게 맞나? 그런 생각이 들면 멘토님께서는 스스로의 판단에 대한 확신이 없는 것이므로 ‘앞마당을 최소 3개는 만드세요!’ 라고 하십니다.
아파트 매수할 때 ‘비교평가’ 를 해야 좋은 물건을 살 수 있는데, 앞마당없다면 왜 이 단지를 사야하지? 라는 스스로의 물음에 답을 못 할 것 같아요.
앞마당을 만드는 도중에도 어느 순간 대부분의 단지가 전고점을 넘어간다면, 우리의 ‘저환수원리’에 입각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을 찾아야겠어요. 매수하는 순간까지도 같은 매매가라면 과연 이 물건이 최선일까? 이런 질문을 하면서 말이죠~
🏃♀️저는 이번 강의에서 왜 10평대를 제외 (급지 좋은 강남은 제외 ^^)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게 돼서 많이 신선했답니다.
10평대는 오피스텔과 빌라가 경쟁자다! 왜냐하면 전세가가 빌라, 오피스텔과 같이 움직이므로 수요가 한정적이고 손바뀜이 자주 일어난다. 따라서 전세의 상승폭이 20평대나 30평대와 같이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10평대는 자산으로서의 가치가 20~30평대와는 다르게 흘러갈 것 같네요.
🏃♀️🏃♀️또 인상적인 내용으로는 1기 신도시를 보는 관점이었습니다.
1기 신도시는 구축이 많을 것인데, 리모델링 호재가 있는 곳은 그만큼 땅의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만약 인근에 신축이 있다면 이 구축이 신축이 될 때 가격은 어떨지 예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서울과 수도권의 아파트들은 바로 땅을 보고 사는 것이다라는 말씀들이 실감나면서 입지 떨어지는 신축과 입지 좋은 구축 중 뭐 살래? 하면 당연히 00이죠.
🏃♀️🏃♀️🏃♀️지방 투자 진행시 매도 시기 판단법은?
목표 금액이 되지 않았으나 갈아타서 더 좋은 것을 매수할 수 있을 때: 갈아탈 때 중요한 것은 바로바로 매도!!! 하고 매수를 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앞마당을 넓히면서 매수할 단지를 미리 알아놔야 하겠어요. 최소 3~5개는 있어야!
이 과정에서 제가 경계해야 할 점이 있어 복기를 해 보았습니다.
내 경쟁 단지의 입주가 많이 남아서 내가 가격을 높여 투자금액을 더 벌려고 매도 물건을 내놓는다면? 이 경우는 갈아탈 물건이 없어서 욕심이 생기는 것이다. 만약 갈아탈 물건이 있으면 쫌 싸게 팔더라도 매수할 물건을 놓치지는 않을 것 같아요. 무작정 싸게 내 놓는 것이 아닌 매수 시에 매도 기준가를 정해 놓은 과정은 이래서 중요한가 봅니다^^
우리가 영하 10도에 임장가는 이유는?
투자자로서의 마음가짐 / 행동
- 느린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것이 중요하다!
-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라는 생각을 늘 가진다!
- 목표를 달성한 날보다 달성하지 못한 날이 더 많아도 내 성장을 위해 목표를 더 높게 잡는다.
- 목실감을 쓴다. (방향성 / 인생목표 / 행동이 담긴 목실감이 되도록! )
- 늘 하는 고민 : 하고 싶은 일 VS 해야 하는 일, 시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VS 중요하지만 시급하지 않은 일 ( 강제적? 루틴으로 만들어 보자! )
- 하고 싶은 일을 오래 하려면? 수면 (가장 중요), 운동, 식사 (최소 이 3가지 중 2개는 사수한다!!!)
오랫동안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여러분이 포기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내게 방해되는 것?)
- 투자에 대한 자신감 갖기 : 강의 외에 경험이 필요하다.(행동의 중요성)
- 환경의 중요성 (내 의지가 떨어질 때! 동료가 꼭 필요하다!)
- 순자산 10억으로 가기 위해 3개월 계획 세우기
댓글
자유부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