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의 그릇
저자 및 출판사 : 이즈미 마사토/ 다산북스
읽은 날짜 : 2025.12.31~2026.1.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경험 #돈그릇 #거울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는 이즈미 마사토. 일본최고의 경제금융 교육 전문자이자 교수이면서 교육,IT,부동산 사업과 관련해 다섯개의 회사를 경영하는분이다. 돈의 지성을 높이기 위해 힘쓰시는 분으로 이 책은 한 젊은 사업가와 부자 노인의 이야기를 통해 돈의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법, 내 안의 부자의 그릇을 키우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리스크
부자는 돈이 줄어드는 것을 두려워할까? 부자가 두려워하는 건 ‘돈이 늘지 않는 리스크’이다. 스스로 부를 일군 부자들은 한가지 공통된 사고를 하고 있다. ‘한정된 기회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려면 배트를 많이 휘둘러야 한다.' 배트를 휘두르면 경험이 되고, 마침내 홈런을 치는 방법을 익히면 행운을 얻으며 홈런을 날린다. 누구나 제비뽑기에서 100번 이내에 당첨 제비를 뽑을 정도의 행운은 가지고 있다.
#소유
누구도 돈을 영원히 가지고 있을 순 없다. 돈을 계속 소유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원래 계속 소유할 수 없는 걸 소유하려 하니까 무리가 발생하는 거고, 그래서 돈을 쓰는 방법을 배워햐 한다. 일반 사람들은 가치를 생각하지 않고 돈을 물건으로 바꿔 그걸 소유하는데에 얽매인다. 그리고 물건의 가격에는 별로 구애받지 않는다. 왜냐하면 소유가 목적이니까. 가치는 사용가치과 교환가치로 나눌수 있는데 사용가치는 개인의 가치관에 따른 물건이고 교환가치는 시장에 내놓았을때 붙는 가격이다. 부자라고 불리는 인종들은 이 가치를 분별하는 눈이 있다. 이 눈은 부자와 빈자를 나누는 능력이다.
#그릇
돈은 그만한 그릇을 지닌 사람에게 모인다. 돈은 그 사람을 비추는 거울이다. 돈을 어떻게 쓰는지를 보면 그 사람의 습관, 라이프스타일, 취미와 취향 등을 모두 알 수 있다. 즉, 돈이란 개인의 사고와 행동의 결과가 그대로 드러난 산물이다. 우리의 사고방식에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 돈이 없어도 웃으며 지내는 사람도 있고 주변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도 있다. 돈은 인생을 결정하는 한 가지 요소에 불과하지만 주의해서 다루지 않으면 돈은 인생을 엉망으로 만든다. 돈에 휘둘리지 말고 올바르게 행동하면 성공할수 있다. 그러므로 배트를 휘두르는 걸 그만둬서는 안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돈은 그만한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 모여든다. 10억 원의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는 10억 원, 1억 원의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는 1억 원이 모이게 된다. 그래서 사람에게는 각자 자신이 다룰수 있는 돈의 크기가 있다. 먼저 자신의 그릇을 키워야 그에 맞는 돈이 들어온다는 뜻이다. 그릇이 작으면 어쩌다 우연히 큰돈이 들어온다고 해도, 결국 모조리 나가버리고 만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의 나의 소비를 반성해보았다. 나는 통장에 돈이 있으면 쓰기위해 인터넷 쇼핑을 끈임없이 했다. 정말 부끄럽지만 인터넷 쇼핑몰 한곳에서 2년동안 1000만원치 옷과 화장품을 결제를 했었다. 불과 1~2년 전에. 지금 돈이 부족해 투자를 못하고 있는 나를 보면서 예전의 나와 너무 비교가 되었다. 정말 그때를 반성하며 책을 읽었고 그래도 지금 이렇게 바뀌어서 정말 다행이다라는 생각을 했다. 지금이라도 알아서 너무 다행이다. 그릇이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는 그 그릇보다 큰 기회가 굴러오지 않는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월부에서 추천한 책들은 읽을때마다 내 머리를 한대씩 때리는거 같다. 나는 부자의 그릇이 도대체 뭔지 너무 궁금했다. 왜 똑같은 사람인데 그릇이 다르다는거지? 왜 누구는 부자가 되고 누구는 가난한거지? 왜 나는 부자가 되지 못하는 걸까? 지금 생각해보니 나는 아직 많이 부족한 사람이였던거 같다. 이 책을 통해 완전한 답을 얻은 것은 아니지만 나의 돈그릇을 키워야겠다는 생각은 들었다. 근데 그 돈그릇이 쉽게 빨리 커질거 같지는 않다. 오랜 시간동안 노력을 해야지만 조금씩 나도 모르는 사이에 그릇이 커있을거 같다. 일단 돈의 지배에서 벗어나자. 돈에 지배당하지 않고 사이좋게 공생하는 힘을 얻고 싶다. 돈 걱정때문에 어떤 새로운 도전도 하지 못하는 그런 사람이 되지 말자. ‘실패란, 결단을 내린 사람만 얻을 수 있는 거니까’ 거기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의 가치’는 사실 잃어버린 돈보다 훨씬 크다.
지금 내가 돈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돌아보자.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부자의 언어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Silvia816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