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48기 22조 ❤️ KAR] 선택독서#9: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

26.01.01
  • 책 제목: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운명을 바꾸는 책읽기 프로젝트)
  • 저자 (출판사) / 출판연도 : 이지성, 정회일 (다산북스) 2011. (30쇄)
  • 읽은 날짜 : 2025. 12.31.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심장과 몸으로 하는 독서 #끈기 #생각과 행동의 변화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이지성은 1993년부터 글쓰기를 시작하여 현재 베스트셀러이며, 미국, 일본, 베트남, 중국 등에서 번역 출간되는 작품을 만들었다. 정회일은 가난과 병마를 이겨내고 독학 6개월만에 영어강의를 시작하고 이지성 멘토를 만나 1년 365권 독서 미션을 완수하고 공식멘티 1호가 되었다. 영어뿐만 아니라 독서, 시간관리 등의 멘토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방법 ‘독서’에 관한 내용을 ‘홍대리’를 내세워 소설처럼 풀어주는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독서의 3단계

1. 프로 리딩(Pro-Reading) : 자기 분야에 관한 책 100권이상 읽어서 3000년의 내공을 쌓는 독서

2. Super-Reading : 1년 365권 자기 계발 독서 프로젝트를 통해 성공자의 사고방식을 갖는 독서

3. Great-Reading : 인문고전 독서를 통해 리더로 거듭나는 독서

 

1장 인생을 바꾸기 위한 필수조건이라고?

 

“독서는 인생의 변화를 위한 필수!” 

 

  1. 레드퀸 효과(거울나라의 앨리스/ 루이스 캐럴) : 제자리에 머물기 위해서는 온힘을 다해 뛰어야 한다. 만약 다른 곳으로 가기 위해선 지금보다 최소한 두 배는 빨라야 한다. 

     - (88)주변에 나보다 뛰어난 사람이 많다는 건 고마운 일이다. 그들로 인해 내가 계속 달릴 수 있으니까~

  2. 독서의 목표: 나를 변화시키기 

    🎯독서 습관 잡기 - 100일33권 읽기 - (효과) 독서의 즐거움. 허비하던 시간이 줄어듦. 

         < 독서 환경 조성 >

        ✔️ 도서 구입: 독서의 재미를 위해 어떤 책이든 좋다. 기운을 주는 좋은 말들만 모아 놓은 명언집은 꼭 사기!

        ✔️ 독서 시간 정하기

        ✔️ 슬럼프 극복법 - (1) 멘토를 만난다. (2) 동지를 만난다. (3) 도서관에 간다.

                                  - 슬럼프를 조기에 진단하여 완전히 빠지기 전에 이겨내면 쉽게 해결된다.

     

     <100일 33권 독서를 성공시키지 위한 7가지 미션>

    1. 마음에 끌리는 책 구입

    2. ‘오늘도 나는 책을 읽는다!’는 말을 매일 아침, 잠들기 전에 소리 내어 3번 이상 말하기

    3.-1 독서일기 쓰기(책 제목, 읽은 페이지)

    3-2. 아침 독서 1시간을 엄수

    4.저녁 독서 시간 1시간 엄수

    5. 출퇴근 시간 독서 30분 엄수

    6. 근무 시작 전이나 점심시간 5~10분씩 명언집을 매일 읽기

    7. 반드시 평균 1주일에 2권 읽기

 

<독서 시간 만들기>

  1. 노트에 지난 달에 했던 중요한 일 중 베스트 5를 써본다.
  2. 해야 할 일은 무조건 적어 본다.  - 목표가 없으면 세부 사항을 제대로 점검하기 어려워지고 시간 관리 못해.
  3. 지나친 일은 다시 적는다.
  4. 제한 시간을 정하고 시간을 재가며 읽는다.
  5. 게임하듯 읽는다.
  6. 우선순위를 정한다. - 중요한 일/해야할 일을 우선순위에 꼭 넣어두어야 한다.

 

 

2장 100권 독서로 최고 전문가가 되다

  1. 뚜렷한 목표 - 업무 분야의 최고가 되기 위한 1년 100권 독서
  2. 책선정 : 해당 분야의 고전이나 기본으로 정평이 난 책으로 10권 정도로 시작
  3. T형 독서: 이것저것을 읽다 한 곳에 관심이 생기고, 수평적 책 읽기를 하다, 어느 순가 주제든 흥미로운 부분이든 깊이 파고 들기
  4. H형 독서: 다른 분야나 책들로 넘어가 또다른 T를 만들고 자연스럽게 통섭이 일어나 이어짐
  5. X형 독서: 몇 개의 T가 섞이는 모형, X형이 되면 어떤 주제에대해서도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사유하게 되는 경지!
  6. 효과: 안목이 생김! 업무의 큰 틀이 보이고 흐름이 보이면서 어떻게 일을 해야하는지 저절로 알게 될 때가 많았다.
  7. 주의점: (171) 자신에 대한 반성이나 성찰 없는 독서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8. 마지막 미션: 지금까지 한 독서를 바탕으로 배우고 익힌 것을 남에게 가르치기! (스터디 그룹 만들기)

 <자기 업무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한 1년 100권 독서>

1.업무분야의 고전으로 꼽히는 책을 한달마다 10권씩 산다.

2. 1주일에 2권씩 읽는다.

3.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에는 밑줄을 치고, 여백에 자신의 생각을 적는다.

4. 한 챕터씩 요약정리하고 중요한 내용은 따로 메모하거나 녹음한 후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읽고 들으면서 자신의 것으로 소화한다.

5. 주말마다 두 권의 책에 대한 리뷰를 작성한다.

 

 

어떤 방식으로, 어떤 태도로 책을 읽는가! 독서하는 주체로서의 나를 잊으면 안된다.

 

3장 홍 대리, 자신만의 전설을 써내려가다

  1. 폭넓게 읽되, 중심 맥을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책을 읽더라도 자신의 분야에 접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그냥 열심히 읽는 것이 아니라 입체적으로 읽고 분석해야 한다.
  3. 성공한 CEO 10명을 만나 인터뷰하기! - 독서에 대한 자극제!
  4. <질문 목록>

    ✔️ CEO가 되기까지의 인생역정

    ✔️ 경영인으로서 성공을 이룰 수 있었던 삶의 터닝 포인트

    ✔️ 가장 중요하다고 생가하는 가치나 신념

    ✔️ 영향을 받은 사람득과 그 이유

    ✔️ 추천도서목록

    ✔️ 슬럼프나 실패 극복방법

    ✔️ 신입사원 때와 CEO가 된 후의 가장 큰 차이점

    ✔️ 일정 및 시간관리 방법

    ✔️ CEO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필수 덕목

    ✔️ 앞으로의 획

  5. 독서경영 : 소통 원활, 생각의 차이 인정, 허심탄회하게 자신의 꿈을 이야기하는 계기. 독서는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가장 훌륭한 교육이다.
  6. 콘텐츠 독서(실용독서) : 중요부분 밑줄, 페이지 접기/ 필요한 부분 적기 A4 하장에 중심 키워드 중심으로 요약!
  7. 생각을 키우고 미래를 준비하는 데 독서는 필수!
  8. (230) 아무리 열정이 높아도 중간에 포기하면 아무럿도 아니라는 것도 귀한 배움이었다. -끈기/지속
  9. 1년 365권 독서(뇌를 바꾸는 독서) : 성공한 CEO책 100권, 사무엘스마일즈의 자조론 같은 정통 자기계발(위인들의 자서전, 전기, 평전) 책 100권, 리더십 165권

 

3. 깨달은 점과 느낀 점

:(100)  확고한 습관의 힘에 의지하기! - 눈에 보이지 않지만, 더 나아지고 있다는 믿음과 희망을 지니고 끝까지 해보려는 의지가 생긴다! 독서는 읽은 만큼 결과가 나와요. 과정이 결과를 배신하는 법은 결코 없어!  자신을 믿고 계속 컵(항아리)를 채우세요!

  - 열중반에 들어와서 목표를 세우고 다독을 위해 열심히 달려 왔다. 8~10월 동안 3권을 목표로(4권에서 3권으로 수정한 것…) 2권까지 읽어 봤던 내가 월부의 환경에서 목표를 세우고 의미를 부여하고 행동하였다. 그리고 중간에 길지는 않았지만 슬럼프가 왔었는데 이 책을 먼저 읽었다면 어땠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 표지와 제목을 보았을 때 독서하는 법? 뭘 알려 줄건가? 하며 아주 가벼운 마음으로 읽었는데, 역시 이지성 작가의 책에서는 울림과 배움이 있다. 그리고 행동으로 실천하지 않으면 변화는 없다는 것도 다시 한번 상기했다.

 

(108) 바쁘게 사는 것, 일이 많은 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 내 인생에서 중요한 일을 꼭 해내는 것,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시간관리이자 인생 관리임을 기억하자.

  - 어찌보면 월부에 들어와서 목실감을 매일 적고 열중반을 계기로 독서를 꾸준히 하면서 매일 내 인생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나를 더 알아가고,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 나를 어떻게 달래가면 해야할 일을 할까라는 고민과 시도를 많이 했다. 마음 다지기를 먼저 했달까? 이 책에서 다시 한번 ‘우선순위를 정한다’라는 말을 쓰면서 이런 생각이 불현듯 들었다. 새해에 이루고자 하는 소망을 적듯. 어찌보면 나는 매일 중요하면서 해야할 일들을 우선순위에 두려고 노력하고 그것을 행하기 위한 연습을 하고 있었던 것이 아닐까? 그런 의미에서 2026년의 내가 너무 궁금해진다.

 

 

 

4. 적용할 것

  • 1년 100권 읽기 실천하기

    주2권 읽기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일독!


댓글


KAR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