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퍼스트펭귄] #2026-2 '하버드 새벽 4시 반' 독서후기

26.01.06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하버드 새벽 4시 반

2. 저자 및 출판사 : 웨이슈잉 / 정민미디어 출판사

3. 읽은 날짜 : 2026.01.06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만점에 8점

5. 핵심 키워드 : #노력과배움 #열정과행동 #철저한시간관리

6. 한줄평 : 하버드로부터 배우는 성공 습관

7. 저자 및 도서 소개

미국 본토는 물론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대학교인 하버드대학교. 어느 평범한 날 새벽 4시 반, 하버드는 어떤 풍경일까? 그들에겐 낮과 밤이 따로 없으며 치열하게 학문을 추구하며 학구열을 불태우는 동시에 하버드생들은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받는다. 과연 그들의 문화와 정신은 어떤 것일까? 심리와 자기계발 분야 기획자이자 전문 작가인 저자는 이 책에서 경쟁 시대를 살아내는 우리에게 더 나은 사람으로 살아가기 위한 하버드 문화와 정신들을 생생한 이야기로 풀어낸다. 

 

 

2. 책에서 본 것

* 마음만 먹는다면 얼마든지 자기 자신을 뛰어넘을 수 있다. 바로 노력이라는 정직함으로 말이다. 기억하라. 성공은 절대로 게으른 자의 문을 두드리지 않는다.

 

* ‘충분한 노력을 기울여 열심히 공부하되, 하찮아 보이는 부분들까지도 소홀해서는 안 된다. 좋은 성적을 거두는 핵심이 바로 그 기본에 있기 때문이다.’ -> 기초가 빈약한 건축물은 곧 무너진다. 기본 기술이 엉성한 운동선수는 일류가 될 수 없다. 조리법의 기본을 제대로 배우지 않은 요리사는 일급 셰프가 될 수 없다. 잡무를 하찮은 일로 여기며 대충하는 직장인은 큰일이 맡겨졌을 때 책임감 있게 해내지 못한다.

 

* 삶은 누구에게나 쉽지 않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 꺾이지 않는 투지가 필요하지만, 그보다도 더 필요한 것은 바로 시련을 이겨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위대한 기적은 자신감에서 비롯되었다는 사실.

 

* 살다 보면 그 길로는 더 이상 갈 수 없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그러나 한차례 노력해보면 그 길 주변에 더 좋은 길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것이 바로 흔히 말하는 ‘기회’다. 

 

* 때로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에너지와 시간이 한정돼 있다는 사실을 잊고 살아간다. 인생이야말로 한계가 있는 자원을 가지고 가장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는 궁극의 대상일지 모른다.

 

* 성공하기란 너무나 쉽다. 지금 당장 일어나 행동하면 된다. 오늘 노력하지 않으면 내일은 어둡고 비참한 시간이 될 것이다.

 

* 하버드생들이 가장 귀하게 여기는 것은 시간이다. 그들은 시간이야말로 성공으로 가는 첫 번째 조건이라고 생각하며,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일은 시간을 놓치는 것이라고 여긴다. 그래서 늘 즉시 행동하려 애쓴다.

 

* 실패한 사람은 자기 세계에 취한 채 이 정도 지식이면 충분하다고 자만하며 게으르게 눈감는다. 자신의 지식이 한낱 보잘것 없음을 알지 못한 채 말이다.

 

* 규범에서 벗어나 자기 생각을 마음껏 발휘할 용기만 있다면 아무리 작은 아이디어라도 엄청난 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 머릿속에서 반짝이는 생각을 절대 놓치지 마라. 그것이 성공의 키가 될 수도 있으니까.

 

* 먼저 자신을 정확히 판단하고 타인을 판단하라. 혹시 자신에게만 너무 느슨하진 않은가?

 

* 꿈을 이루는 데 지름길이란 없다. 다만,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은 성공에 대한 갈망이다. 꿈을 향한 여정에서, 덧없는 욕심을 버리고 현실 속의 진정한 나를 찾아가야 한다.

 

* 누구나 일생에 몇 번씩은 운명을 바꿀 기회를 만난다. 하지만 아주 적은 수의 사람만이 그 기회를 잡고 성공한다. 

-> 운명을 바꾸는 가장 큰 비결은 자기 자신에게 있고 삶을 대하는 태도가 성공의 여부를 결정한다.

 

 

3. 책에서 깨닫고 적용할 점

하버드생들은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 많은 자기계발서에서도 언급되는 자기긍정, 열정, 행동, 배움, 시간관리, 자기관리, 꿈, 기회의 포착 등 남들보다 더 뛰어난 것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노력’이라는 뻔한 단어이기도 한 이 단어가 많이 와닿는다.

 

성공은 남는 시간을 어떻게 쓰는가에 달려있다는 아주 단순한 이치를 하버드 출신들은 입버릇처럼 말한다고 한다. 남들이 공부하는 시간에만 공부하고, 남들이 일하는 시간에만 일을 할 때 더 큰 성공을 기대할 수 없다는 사실은 아주 당연하다. 하지만 이 사실을 알면서도 나는 몰입의 시간을 얼마나 투입하고 있는지, 또 여가 시간이나 자투리 시간들을 얼마나 활용하고 있는지 되돌아보게 된다.

 

내가 감히 하버드생 그들을 평가할 순 없지만, 그들이 나와 같은 평범한 사람들과 능력의 차이가 그리 크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인생을 대하는 태도와 그 인생에 쏟는 노력의 차이는 아주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자가 말한대로 당연한 이야기지만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남들보다 훨씬 치열하게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또 한 번 깨닫게 된다. 

 

지난날에 대한 반성과 더불어 지금도 큰 꿈만 꾸면서 행동을 미루고 있지는 않는지, 행운을 기다리고 있는건 아닐지, 좀 더 치열하게 내 인생의 환경을 바꾸려고 노력을 하고는 있는지, 나 자신을 되돌아보고 그릿을 가지고 ‘노력’의 레벨을 높여 보기로 다짐해본다. 

 

꾸준하게 하면 된다. 나는 나의 인생길에서 제자리걸음 하며 안주하고 있을까, 앞으로 나아가고 있을까? 항상 배움을 목표로 내가 처한 환경과 여건을 탓하지 말고 절실하게 노력해 나가자. 그리고 정해진 틀이나 다른 이의 말을 무조건 맹신하며 따르지 말고 나에게 맞는 새로운 길을 찾아 나서는 것에 두려움을 갖지 말자. 일, 사업, 투자 등 모든 영역에서 명심해야 한다. 

 

‘오늘은 이것, 내일은 저것’ 하는 식으로 우물을 파다가는 평생 인생을 낭비하게 될 것이다. 나의 시간과 힘은 한계가 있음을 알고 내가 살아가는 동안 한 가지를 꾸준히 계발해야 성공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새기며 나의 ‘한 가지’ 꿈을 위해 노력하자! 

 

 

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63)

남들이 모두 똑같이 가는 정해진 길이 아닌 새로운 길을 개척해야 한다.많은 이가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능력이나 기회의 부족 때문이 아니다. 새로운 길을 걷기에 자신이 부족하다고 스스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새로운 기적을 만들 능력이 있음을 믿지 못하기에 남들이 해놓은 규칙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P.86)

인생이라는 바다에서 상처 없이 온전한 배는 없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자신감을 잃지 않는 것이다. 그것이 어려움을 물리칠 가장 강력한 무기이기 때문이다.”

 

(P.151)

“당신이 성공으로 가는 길 위에서 제자리걸음을 한다면, 그러는 동안 뒤따라온 누군가는 당신을 추월할 것이다.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반드시 뛰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절대 성공에 이를 수 없다.”

 

(P.168)

“과연 지금 우리는 글로벌 기업의 총수나 정계 리더보다 더 바쁜가? 아닐 것이다. 시간이 없어서 공부하기 어렵다는 건 핑계에 불과하다. 성공한 사람들은 아무리 바쁘더라도 지식을 쌓는 배움의 시간을 꼭 갖는다.” 

 

(P.227)

“성공하는 사람들은 지금 당장 시작한다. 반면, 대다수의 사람은 ‘기다림’이라는 포장으로 ‘게으름’을 싸며 시간을 낭비한다.”

 


댓글


메린
26.01.06 13:11

정말 책을 읽으면서 저를 더 채찍질 하는 거 같네요. 오늘도 독후감 잘 읽었습니다!

챈쓰
26.01.07 05:26

펭귄님 덕분에 후기 잘 읽었고, 저를 다시 한번 더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 당장 시작하시죠!! 화이팅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